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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Substance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L 노드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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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의 사용되는 노드들 입니다.

수백 가지의 노드가 존재하며 한 페이지로 정리하기에는 분량이 되기 때문에 주요 노드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비슷한 성격의 카테고리로 나누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할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환영입니다.

List Tip: 마우스를 링크위에 올려두면 글 정보가 나오게 설정해두었습니다.

노드 정보는 2023년 12월 04일 기준입니다.

 

Atomic Nodes

혼합

Blend: 두개의 노드 혼합

 

컬러

Bitmap: 이미지 기반 혹은 페인트기능으로 사용 (브러시 기능)

SVG: 벡터 기반 (일러스트레이터)

Uniform Color: 단일 색상

HSL: Hue Saturation Lightness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컬러 | 색상 정보 입력 시 사용 / Gradient Linear 등을 연결해서 사용     
Gradient (Dynamic): 입력 이미지의 가로, 혹은 세로 특정 픽셀 한 줄을 사용 | Link 2, Link 3
Grayscale Conversion: 컬러를 흑백으로 전환

Normal: Height맵을 Normal 맵으로 변환

Distance: 디스턴스 필드 제작용 노드 | 1개의 픽셀이라도 있다면 검출 가능

 

생성

Text: 텍스트 생성

 

레벨

Levels: 강도 조절

Curve: 곡선으로 강도 조절 | Link 2

 

변형

Transformation 2D: 이동, 스케일, 회전

Warp: 이미지 왜곡

Directional Warp: 이미지를 특정 방향으로 밀어버리는 효과 | 컬의 방향 및 강도 조절

 

블러 & 샤픈

Blur: 흐림 효과 | 단독으로 쓰는경우는 별로 없음 ex) 덩어리 진 쉐잎등 | Link 2 

Directional Blur: 특정 방향으로 밀기 ex) 물때

Sharpen:선명화 효과

 

입출력

In & Output: 입력, 출력 노드

 

프로그램 노드

FX-map: 입력 이미지 & 패턴 세분화 및 제어

Pixel Processor: 함수 노드

Value Processor: 함수 노드

 

Library Nodes

텍스쳐 제너레이터

Small Noise

Anisotropic Noise: 이방성 노이즈

White Noise
Blue Noise Fast

BnW Spots 1, 2, 3
Cloud 1, 2, 3
Scratches Generator

Voronoi: 보로노이

Voronoi fractal: 보로노이 프랙탈

 

Large Noise

Cells 1, 2, 3, 4
Gaussian Noise
Perlin Noise
Fractal Sum 1, 2, 3, 4

 

3D Noise

3D Perlin Noise
3D Simplex Noise
3D Perlin Noise Fractal
3D Worley Noise

 

Pattern

Alveolus: 폐포

Cube 3D: 3D 큐브 생성

Gradient linear 1 / 2 / 3: 빗금 / 포물선 / 산

Splatter: 무작위 배치

Splatter Circular: 링 기반 패턴 생성

Shape: 도형 생성

Shape Extrude: 모양 돌출

Shape Splatter: 타일 샘플러 상위 호환

Shape Mapper: 모양 매퍼

Tile Generator: 타일 생성기 | Link 2, Link 3, Link 4

Tile Sampler: 타일 생성기 상위 호환 | Link 2

Tile Random: 무작위 분할 타일 생성

Tile Random 2: 무작위 분할 타일 생성 2

Triangle Grid: 삼각 그리드

 

 

필터

Adjustments

Auto Level: 자동으로 강도 조절 | Link 2

Contrast / Luminosity: 대비 조정
Highpass Grayscale: 이미지를 분석 및 왜곡진 부분 찾음 | 보통 Curvature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다른 느낌
Histogram Range: 입력한 수치의 특정값을 제어

Histogram Select: 특정 히스토그램 값에서 양 옆으로 일정 범위만큼 떨어진 값을 선택 | Link 2

Histogram Scan: 이미지 대비 밝기 조정 / Position 값 입력을 받음

Histogram Shift: 범위만큼 밀어내기

Threshold: 임계값 이상 흰색으로 변환 | 마스크 제작시 유용 | Link 2

Quantize: 양자화

 

Blurs

Anisotoropic Blur: 고품질 이방성 흐림 | Link 2

Blur HQ: 높은 퀄리티의 흐림 | Link 2, Link 3

Non Uniform Blur: 비균일 흐림 | Link 2, Link 3, Link 4, Link 5

Radial Blur: 방사형 흐림

Slope Blur: 경사방향 흐림 | Link 2, Link 3, Link 4, Link 5

 

Channels

RGBA Merge: RGBA 채널 병합

RGBA Split: RGBA 채널 분할

 

Effects

Ambient Occlusion (HBAO): 깔끔하지만 품질 감소

Ambient Occlusion (RTAO): 레이트레이싱 기반, 노이즈 존재

Bevel: 가장자리 베벨 효과 | Link 2, Link 3

Cross Section: 입력 단면 2D 프로파일 | Link 2

Curvature & Smooth & Sobel: 노말을 연결받아서 사용 | 보통 Smooth가 잘 나오는 편

Edge Detect: 가장자리 마스크 생성 | Link 2

Flood fill: 마스크에 다양한 색상으로 채우기

Flood fill to BBox: 박스 크기별로 잡아줌 | 바운딩 박스

Flood fill to Gradient: 그라데이션 면 채우기

Flood fill to Random Grayscale: 무작위 회색 면 채우기

FXAA: 안티 앨리어싱 노드 (계단현상 부드럽게)

Multi Directional Warp: 다방향 뒤틀기 | Link 2, Link 3, Link 4, Link 5, Link 6

Non Uniform Directional Warp: 비균일 방향 변형 | Link 2

Reaction Diffusion Fast: 빠른 반응 확산

Vector Warp: 벡터 워프

 

Transforms

Mirror (Filter Node): 미러링 | Link 2

 

머티리얼 필터

Scan Processing

Atlas Scatter: 아틀라스 요소를 추출하여 배경에 뿌려줌

Atlas Splitter: 개별 요소로 분할

 

Effects (Material)

Height Blend: 높이 혼합

 

스플라인 & 패스

Spline

Spline (Poly Quadratic): 스플라인 생성
Spline Append: 스플라인 추가

Spline Bridge (List): 두 개의 스플라인 연결 | Link 2
Spline Bridge Mapper Grayscale: 브릿지에서 받아온 것에 마스킹 주기
Spline Fill: 스플라인 내부 채우기
Spline Flow Mapper: 스플라인 흐름 읽기 | Vector 기반 플로우 맵핑 가능
Scatter on Spline Grayscale: 패턴 선을 다른 모양으로 뿌릴 수도 있음 | 마스크를 가져오면 여러 가지 모양 가능 | 오프셋으로 양쪽 분산 가능 | 기본 8bit인데 기본컬러를 16비트로 도킹해서 연결하면 16비트로 종속
Spline Mapper Grayscale: 스플라인 프리미티브를 늘려 UV 생성 | 스플라인 내부에 모양으로 마스킹 가능

Spline Render: 스플라인 최종 아웃풋

Spline Select: 스플라인 선택

Spline Sample Height: 입력 Height 맵을 매핑하여 입력 스플라인 높이 수정

Spline Warp: 벡터 맵 기반 또는 입력 강도 맵을 기반으로 입력 스플라인 변환

 

Path

Paths Polygon: 다각형 생성
Path 2D Transform: 기즈모를 사용한 패스 변환
Paths Warp: 그라데이션 입력에 따른 패스 변환
Preview Paths: 패스 미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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