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렌드 노드는 두 개의 노드를 입력 받아서 블렌드 모드와 마스크 정보를 받아 혼합하는 아토믹 노드 중 가장 유용한 노드입니다.
Copy | 복사
포토샵의 Normal과 동일(기본값)
백그라운드(배경)위에 포어그라운드(전경)를 배치
Add(Linear Dodge) | 추가(선형 닷지)
두 노드의 밝기를 더함 | 그레이 + 그레이 = 화이트
Subtract | 빼기
아래 노드에서 위 노드의 밝기 값을 빼기
보통 오퍼시티를 조절해서 노이즈를 이용한 디테일을 만드는데 많이 쓰임
Multiply | 곱하기
곱 연산으로 전체적으로 더 어두워 짐
항상 원본보다 같거나 더 낮게 출력
Add Sub | 하위 추가
합성한 그레이 이하의 밝기는 블랙, 그이상은 급격히 밝아짐
- 0.5값 이상 일때 전경 색상이 배경 색상에 추가
- 0.5값 미만 일때 전경 색상이 배경 색상에서 빼짐
Max(Lighten) | 최대(밝게)
3D 오브젝트를 겹쳐놓은것처럼 합성 (배경과 전경 사이 더 높은 값 선택)
자연물 만들때 많이 사용
Min(Darken) | 최소(어둡게)
3D 불린 교집합 같은 합성 (배경과 전경 사이 더 낮은 값 선택)
단순한 쉐이프를 페이크 스컵팅 할 때 많이 쓰임 (섭디로 스컵팅 한다고 보면됨)
Switch | 스위치
외부 입력값에 따라 A나 B의 출력 선택
(보통은 많이 안씀) / 0 = 배경이 더 보여짐 , 1 = 전경이 더 보여짐
Divide | 나누기
두 노드를 겹쳤을때 블랙, 블랙이면 화이트가 됨, 그레이 이상의 밝기는 급격하게 밝아짐
(유용하게 쓸 수 있는경우가 드뭄)
Overlay | 씌우기
그레이 이상의 밝은 픽셀만 표현
- 하위 레이어 픽셀값이 0.5 미만이면 Multiply 블렌딩 적용
- 하위 레이어 픽셀값이 0.5 이상이면 Screen 블렌딩 적용
Screen | 화면
두 노드에서 버려지는 픽셀없이 모든 밝기 그대로 합성
항상 원본보다 더 밝게 만듦
Soft Light | 부드러운 빛
아래 노드에서 위노드의 어두운 값만큼 어두워짐
50% 기준으로 이상이면 밝고 미만이면 어두움
이미지 출처: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공식 문서
요약표
연산자 | 모드 | 교환 여부 | 분류 |
+ | Add | O | 합 |
- | Subtract | X | 차 |
+, - | AddSub | X | 복합 |
* | Multiply | O | 곱 |
/ | Divide | X | 나누기 |
* | Screen | O | 곱 |
*, / | Overlay | X | 복합 |
> | Max | O | 비교 |
< | Min | O |
반응형
'프로그램 > Subst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2 텍스트 및 기호 패턴 (2) | 2023.12.10 |
---|---|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1 모양 변형 (1) | 2023.12.08 |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L 노드 살펴보기 (3) | 2023.12.04 |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K 단축키 모음 (0) | 2022.12.13 |
서브스탠스 페인터 #K 단축키 모음 (0) | 2022.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