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사용해서 텍스트 및 기호 입력을 활용해서 다양한 패턴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02 Text And Symbol Patterns | 텍스트 및 기호 패턴
주 사용 노드
Mirror Grayscale | 미러 (필터 노드)
입력받은 이미지를 미러링 합니다.
Mode: Mirror Axis X, Y, Corner
Axis 축 Offset: 해당 축 기준으로 오프셋을 적용
Bevel | 베벨 (필터 노드)
입력받은 이미지에서 하이트맵 가장자리에 베벨(경사진) 효과를 줍니다.
Distance: 베벨에 도달하는 정도 / 양수, 음수 가능
Tile Generator | 타일 생성기
어떤 종류의 패턴이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제한적 이긴 함) / Tile Sampler(타일 샘플러)의 간단한 버전입니다.
X Amount: X 패턴 반복 설정
Y Amount: Y 패턴 반복 설정
Pattern: 어떤 패턴을 받아서 사용할지 선택 | Image Input, Square, Disc, Paraboloid, Bell, Gaussian, Thorn, Pyramid, Brick, Gradation, Waves, Half Bell, Ridged Bell, Crescent, Capsule, Cone
Size Mode: 패턴 간격 설정 | Normal - Interstice, Normal - Size, Keep Ratio, Absolute, Pixel
적용하기
Edge Detect | 가장자리 감지
Text로 A를 입력해주고 Mirror로 Y축 기준으로 미러링을 해줬습니다.
(상단) 이후 Bevel로 -(마이너스) 값을 주어 안쪽으로 하이트 가장자리를 잡아준 후, Threshold로 픽셀을 다시 잡아줍니다. 그리고 Tile Generator로 해당 패턴을 입력받아서 뿌려줍니다.
(하단) 이후 Edge Detect를 Invert하여 안쪽으로 윤곽선을 둥글게 잡아주며 Tile Generator로 해당 패턴을 입력 받아서 뿌린 후, Blur HQ로 흐리게 해서 안쪽으로 조여줍니다. 이후 Threshold로 다시 덩어리를 잡아주었습니다.
For Symmetrical Symbol | 대칭 기호
Text로 모양을 입력하고 Mirror Y축을 기준으로 위 아래로 미러링 해줍니다. 모서리에 Bevel 효과를 준후 Threshold로 덩어리를 잡아주고 Tile Generator로 해당 패턴을 입력 받아서 패턴을 생성합니다. (베레이션 1)
Edge Detect로 모서리를 만들어서 패턴을 생성합니다. (베레이션 2)
For Non Symmetrical Shape Preparation | 비대칭 준비용 모양
Text로 모양을 입력하고 Mirror를 가장자리로 미러링을 해주었습니다. 모서리에 Bevel 효과를 준후 Threshold로 덩어리를 잡아주고 Tile Generator로 해당 패턴을 입력 받아서 패턴을 생성합니다. (베레이션 1)
Edge Detect로 모서리를 만들어서 패턴을 생성합니다. (베레이션 2)
Swirl Shape | 소용돌이 모양
Text로 모양을 입력하고 Swirl 노드를 사용합니다. 이 노드는 받은 이미지를 회전을 시켜줍니다. 이어받아서 가장자리로 미러링 해주고 Edge Detect로 가장자리를 잡아준 뒤 타일링을 해주면서 패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Blur HQ로 흐리게 해서 안쪽으로 조여줍니다. 이후 Threshold로 다시 덩어리를 잡아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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