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에서 용접 이음새를 만들기위해 어떤 변수들을 사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16 Welding Seam | 용접 심
주 사용 노드
Non Uniform Blur Grayscale | 비균일 흐림
입력 마스크에 의해 고품질 블러 효과를 주며, 이방성 및 비대칭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symmetry: 비대칭 / 선택적으로 샘플링에 편향 추가
Angle: 방향성과 샘플링 바이어스 설정
Tile Generator | 타일 생성기
어떤 종류의 패턴이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제한적 이긴 함) / Tile Sampler(타일 샘플러)의 간단한 버전입니다.
Size Mode: Normal - Interstice, Normal - Size, Keep Ratio, Absolute, Pixel 패턴 크기 일반적 동작 설정
Size Random: 무작위 크기 조절
Blending Mode: Add, Max, Add Sub / 블렌딩 모드 설정
적용하기
Basic Welding Seam | 기본 용접 심
우선 기본 용접 심 모양을 만들겠습니다.
Shape에서 Disc 모양으로 잡아주고 Perlin Noise로 Warp로 변형을 해줍니다. 그리고 Non Uniform Blur를 사용해서 같은 모양으로 밀어줍니다. Gradient Linear 1을 사용해서 Multiply로 Blend를 해주고 이모양을 Tile Generator로 이어받아서 위와 같은 세팅값으로 수평으로 배치해 줍니다.
More Detail |
용접에 디테일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프로파일 제어를 얻기 위해 기본 모양에서 Gradient Linear 2에 Multiply로 Blend 해줍니다.
더 세밀하고 무작위로 용접하기 위해 Multiply로 Blend 해줍니다.
Tile Generator를 복제하고 좀 더 촘촘하고 무작위 한 설정값을 바꿔준 후 Multiy Dir. Warp에 Cloud 1로 밀어줍니다. 이후 Blend 합니다.
서브스탠스 페인터에서 사용하기
만들어둔 노드 뒤에 Levels 추가하고 Low값을 0.5를 줍니다. 그리고 Output을 연결해 주고 저장해 줍니다.
저장한 다음 해당 노드를 우클릭해서 Publish .sbsar file을 클릭합니다. (단축키 Ctrl + P)
팝업창이 뜨면 Publish를 누르면 저장된 경로 내에 *.sbsar 파일이 생성됩니다.
섭페를 열고 File → Import resources... → Add resources → 만들어진 섭디.sbsar 파일선택 → generator 변경 → current session (현재 섹션만) → import 순으로 불러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