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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22 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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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이용해서 멋진 레이스를 만들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22 Lace | 레이스

Designer Quicktip 22 Lace | Adobe Substance 3D

 

22 Lace.zip
5.13MB

주 사용 노드

Alveolus | 폐포

육각형 타일을 대안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부드러운 구 패턴입니다.

Gradient Filled Cells: False/True 설정 / 날카로운 모서리로 전환하여 모서리가 날카로운 육각형 타일 생성

Interstice Width: 위 옵션이 False로 설정된 경우만 작동됨

Alveolus 예시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 다방향 뒤틀기

Multi-Directional Warp(다방향 뒤틀기)는 Input 텍스쳐를 고정으로 하고 Intensity Input 텍스쳐를 받아서 방향성 워프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여러 번 적용하는 효과입니다. 여러 방향으로 밀어낼 수 있는 점에서 기존 단일 방향 워프와는 다릅니다.

Warp Angle: 워프  효과를 적용할 각도나 방향 설정

Mode: Average, Max, Min, Chain 연속 패스에 대한 블렌드 모드 설정 / 방향이 2, 4 경우에만 적용됨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예시

 

 

Bevel | 베벨 (필터 노드)

입력받은 이미지에서 하이트맵 가장자리에 베벨(경사진) 효과를 줍니다.

Distance: 베벨에 도달하는 정도 / 양수, 음수 가능

Smoothing: 베벨 이후에 추가 스무딩(부드러운 정도) 설정

Bevel 예시

 

 

Tile Sampler | 타일 샘플러

Tile Sampler는 Tile Generator의 상위 호환 노드로 최고의 타일 패턴 생성 노드입니다. 2017.02.01 버전 이후로 두 노드의 차이가 축소되었습니다. 두 노드의 주요 차이점은 Scale, Position, Rotation, Size, Color, Masking 그리고 별도로 혼합될 수 있는 효과로 사용할 수 있는 7개의 서로 다른 슬롯들이 존재합니다.

Vector Map Multiplier: 벡터 맵을 사용 하여 타일당 회전 구동

Tile Sampler 예시

 

 

적용하기

기본 아웃풋 설정 

Base Color: 채도가 낮은 노란색 계열

Normal: 강도 5

Roughness: 밸류 175

AO: RTAO

Opacity: 알파맵을 위한 오퍼시티 Output도 생성합니다. Usage에서 opacity 선택

 

Base Lace | 기본 레이스

Alveolus 노드로 기본 모양을 잡아주면서 시작합니다. 레이스 뒤의 촘촘한 패턴을 만들 거기 때문에 많은 타일링을 해줍니다. 이 노드를 반전시키고 Transformation 2D를 생성 후 전체크기를 2배 더 축소해서 더욱더 촘촘하게 만들어주고 Perlin Noise와 함께 Warp로 미세한 수치를 주면서 자연스럽게 흔들어줍니다.

 

외부에서 패턴 리소스를 가져옵니다. 내부 모양이 블랙이면 Invert로 반전 시켜주면됩니다. Transformation 2D로 모양을 축소해 줍니다. 그리고 Bevel에 연결해서 모서리가 둥글어지게 잡아줍니다. (아래 이미지에 있음)

 

 

Vector damask seamless retro pattern background spiral curve cross flower peony leaf frame vine wreath Stock-Vektorgrafik

Alle Bilder Videos Audio Vorlagen 3D Kostenlos Premium

stock.adobe.com

 

Seamless swirl pattern Stock-Vektorgraf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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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소스들의 원작자 링크이며 어도비에서 기본 예제로 제공하고있습니다.

 

레이스 디테일을 위한 바느질 모양 마스크를 만들어주겠습니다.

Gradient Linear 2와 Fibers 1을 Blend / Multiply 해주고 Tile Sampler 기본 인풋으로 연결해 줍니다.

Tarnsformation 2D에서 Bevel로 연결한 모양을 가져와 Rotation 맵과 Vector 맵에 각각 연결해 주고 기본형태를 Mask 맵으로 연결해 줍니다.

 

 

생성된 마스크들을 각각의 목적에 맞게 Blend 해주겠습니다. Multi Dir. Warp로 두 가지 블렌드 된 마스크를 가져와서 크고 작은 세부 디테일을 만들어줍니다. 최대 밝기(Max Lighten)로 합성된 마스크와 Multi Dir. Warp 마스크를 합쳐주면 큰 가닥 근처에 세부적으로 추가 가닥이 생성된 멋진 마스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마스크를 Levels로 가져와서 대비를 분명히 해주고 Sharpen으로 날카롭게 해서 기본 레벨 위에 올려주고, Histogram Scan으로 대비를 맞춘 뒤 마스크로 사용하고 Blend / Multiply로 블렌딩 해줍니다. 이렇게 얻어진 마스크는 Alpha 맵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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