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사용해서 디앵힌 물방울 줄무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07 Drip Streaks | 물방울 줄무늬
주 사용 노드
Slope Blur Grayscale | 경사 흐림
경사에 따른 이방성/방향으로 높은 퀄리티로 블러 효과를 줍니다.
이 효과는 가장자리가 벗겨지거나 침식, 먼지나 녹이 묻는 효과를 흥미롭게 줄 수 있습니다.
Samples: 샘플의 양은 퀄리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 높을수록 부드러워짐
Intensity: 블러 강도 / 양수 ~ 음수로 가능 / 높을수록 기존 모양보다 멀리 밀려 나감
Mode: Blur, Min, Max / Blur는 Anisotropic Blur처럼 동작되며, Min은 기존 영역을 삼켜버리고, Max는 흰색 영역에 범짐 효과
Non Uniform Blur Grayscale | 비균일 흐림
입력 마스크에 의해 고품질 블러 효과를 주며, 이방성 및 비대칭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Intensity: 흐림 정도 설정, 검은 영역에 영향 X / 0 - 50
Anisotropy: 선택적으로 흐림 방향성 추가 / 0 - 1
Samples: 샘플양에 따른 품질, 블레이드의 양을 곱함 / 1 - 16
Blades: 샘플링 섹터양 품질, 샘플양 곱함 / 1 - 9
Histogram Scan | 히스토그램 스캔
입력받은 이미지의 대비와 밝기를 리 매핑하는 직관적이면서 유용한 노드입니다. 동적 방식 마스크를 늘리거나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히스토그램 스캔 사용 동영상 보기
Position: 밝기 제어와 유사하게 결과의 중간점을 이동 하며, 간격을 확장하거나 축소 / 보통 0에서는 효과가 안 나오니 0.5로 올려본 후 조절 해보세요. / 0 - 1
Contrast: 대비값 조절
적용하기
Base Setup | 기본 설정
Gaussianb Spots을 사용하고 Histogram Scan으로 일정 부분만 사용합니다. Slope Blur에 Gradient Linear를 연결해서 방향을 잡아주면서 아래로 흘러가게 해 줍니다. 이어서 Blur HQ로 픽셀 부분들을 잡아주면서 자연스럽게 흐려지도록 합니다. Warp에 Gaussian Noise를 연결해서 살짝 틀어 줍니다. 이어서 Gradient Map으로 색상을 입혀줍니다. 배경은 흰색 가운데는 검은색 흘러내리는 느낌은 갈색계열로 주었습니다.
Advanced | 고급
간단하게 베레이션도 가능합니다. 그라디언트 방향을 거꾸로 바꿨더니 점이 아래로 내려오는 느낌을 띄게 됩니다. Directional Blur로 같은 각도로 매칭시켜주어서 좀 더 내려오는 느낌이 나도록 해주었습니다.
Mulit Dir Warp | 다방향 뒤틀기
워프 방향을 조정해서 좀더 강렬하게 Multi Dir. Warp 노드에 Moisture Noise를 추가하여 흐르는 느낌을 바꾸어 주었습니다.
Add Sub | 더하고 빼고 혼합하기
중간값을 리매핑할때 좋은 방법입니다. Fractal Sum 텍스쳐를 추가해서 단순하게 흐르는 게 아닌 좀 더 세부 정보가 담겨 흐를 수 있도록 합성해 주었습니다.
Non-Uniform Blur | 비균열 흐리기
Non Uniform Blur로 이방성과 비대칭성을 조정합니다. 기존 노드와 Blend로 합성을 해주면서 좀 더 다방면의 모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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