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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Substance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10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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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10 Stone | 돌

Designer Quicktip 10 Stones | Adobe Substance 3D

10_Stones.sbs
0.08MB

 

주 사용 노드

Cube 3D | 큐브 3D

회색 계열의 3D 큐브를 렌더링 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바위와 돌처럼 날카로운 모양의 훌륭한 기반이 됩니다.

Orientation Offset: 큐뷰의 3D와 유사한 X, Y축 회전, 2D View에서도 조작 가능

Size: 큐브 크기를 균일하지 않게 재조정

Cube 3D 조작 예시

 

 

Slope Blur Grayscale | 경사 흐림

경사에 따른 이방성/방향으로 높은 퀄리티로 블러 효과를 줍니다.

이 효과는 가장자리가 벗겨지거나 침식, 먼지나 녹이 묻는 효과를 흥미롭게 줄 수 있습니다.

Samples: 샘플의 양은 퀄리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 높을수록 부드러워짐

Intensity: 블러 강도 / 양수 ~ 음수로 가능  / 높을수록 기존 모양보다 멀리 밀려 나감

Mode: Blur, Min, Max / Blur는 Anisotropic Blur(이등방성 흐림)와 같은 역할을 하며, Min은 기존 영역을 없애고, Max는 흰색 영역을 번지게 합니다.

Slope Blur 예시

 

 

Tile Generator | 타일 생성기

어떤 종류의 패턴이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제한적 이긴 함) / Tile Sampler(타일 샘플러)의 간단한 버전입니다.

X Amount: X 패턴 반복 설정

Y Amount: Y 패턴 반복 설정

Pattern: 어떤 패턴을 받아서 사용할지 선택 | Image Input, Square, Disc, Paraboloid, Bell, Gaussian, Thorn, Pyramid, Brick, Gradation, Waves, Half Bell, Ridged Bell, Crescent, Capsule, Cone

Size Mode: 패턴 간격 설정 | Normal - Interstice, Normal - Size, Keep Ratio, Absolute, Pixel

Tile Generator 예시

 

 

Auto Levels | 자동 레벨

이미지 전체 0 ~ 1 사이의 범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데 도움이 되는 노드입니다.

Auto Levels 노드는 대비를 증가시켜 전체범위를 사용하도록 회색조 색상을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적용하기

모양으로 돌 만들기 

Shape 에 Paraboloid 모양을 적용해서 돌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Cells 텍스쳐에 Subtract로 Blend 해서 돌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Auto Levels로 흑백 균형을 다시 잡아주며 Crystal에 Blur HQ를 적용해서 은은하게 해 주고 Perlin Noise를 적용해서 Slope Blur로 모서리의 디테일을 추가해 줍니다. Cell 노드와 Blend 노드를 통해서 내부적 디테일도 추가해 주고 Slope Blur로 조금 더 작은 디테일까지 추가해 줍니다.

 

 

큐브 3D로 돌 만들기

큐브 3D를 사용해서 손쉽게 모서리를 만들어 줍니다. Tile Generator를 단일로 해서 Random Seed를 조절해서 새로운 모양을 임의적으로 만들어 주면서 Blend로 Min Darken로 합쳐줍니다. Cells 텍스쳐와 Blend 해주면서 외곽 부분을 제거를 해주고 Quto Levels로 다시 보정해 줍니다. Cells 텍스쳐로 Multi Dir. Warp로 방향성을 주면서 모양을 변형시켜줍니다. Clouds 텍스쳐를 사용해서 Blend를 해주면서 내부 디테일을 추가하고, Slope Blur를 이용해서 전체 세부 디테일까지 만들어줍니다.

 

 

좀 더 부드럽게 보강하기 

돌이 너무 딱딱하고 거칠다면 둥글게 처리하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중간 단계에 Blur HQ를 생성하여 모서리 부분이 부드럽게 되도록 추가했습니다. Cells 텍스쳐도 마찬가지로 Blur HQ를 추가해서 좀 더 부드럽게 잡아줘서 빼주었습니다.

 

둥근 느낌의 텍스쳐를 사용해서 (Perlin Noise) 스케일을 크기 늘려주고 Slope Blur로 전체 형태가 둥글게 뭉개지게 추가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Cells 텍스쳐에 Blur HQ를 추가해서 부드럽게 바꿔주면서 방향성 노드로 밀어줍니다. 전체형태가 전자보다 좀 더 둥글둥글해졌습니다.

 

 

타일 생성기를 활용한 세부 조정으로 돌 혹은 자갈 만들기

Tile Generator로 Paraboloid 모양으로 3, 3으로 나열해줍니다. Cells 스케일을 늘려주고 Blend로 형태를 잡아주면서 빼줍니다. Auto Levels로 다시 보정을 해주고 Cystal 노드에 Blur HQ를 추가해 주면서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Slope Blur로 형태를 깎아줍니다. 마찬가지로 Perlin Noise를 추가해서 좀 더 형태를 깎아줍니다.

 

이어서 Clouds로 작은 디테일을 추가해 줍니다. Slope Blur를 이용해서 좀 더 세밀한 디테일을 이어나갑니다. Crop으로 9개 중 일부들을 선택하고 Tile Generator로 3가지 이상으로 모양을 받아서 수치를 조절하면서 흩뿌려줍니다. Amout 값이 높으면 작게 되면서 자갈이 되고 수치를 작게 줄이면 돌이나 바위들의 집합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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