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Substance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 커스텀 노드

  • -
반응형

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의 기본 패턴들을 사용해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한 커스텀(사용자 정의)노드로 변환해보고, 이 노드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어도비 서브스탠스 유튜브 채널기준으로 퀵팁 11이 2가지로 올려있습니다. 이는 넘버링 착오로 판단되며, 본문에서는 별도의 퀵팁으로 구분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A Custom Nodes | 사용자 정의 노드

Designer Quicktip 11 Custom Nodes | Adobe Substance 3D

Quicktip_Special_Custom_Node_Start_File.sbs
0.02MB
Quicktip_Special_Custom_Node_Final_File.sbs
0.09MB

 

커스텀 노드란?

커스텀 노드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 출력을 생성할 수 있고 파라미터로 조절이 가능하게 생성할 수 있는 노드입니다. 즉, 복잡한 작업들을 하나의 노드로 만들어서 보다 작업속도를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커스텀 노드 학습하기

커스텀 노드 생성하기

먼저 상단에 있는 Quicktip_Special_Custom_Node_Start_File.sbs 파일을 다운받고 열어줍니다.

 

기존 노이즈 노드가 있던 자리를 입력받아서 사용하게 해 보겠습니다. 먼저, 기존 노이즈 2개를 지우고 Input 노드를 새롭게 생성 후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Identifier와 Label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입력한 Label 이름은 커스텀 노드에서 입력 이름으로 표시되며, Identifier는 변수명으로 활용됩니다. 웬만해서 같은 이름을 입력하는 것이 훗날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Output 노드를 마지막에 연결해 줍니다.

crack_breakup_Input / Crack Breakup Input

additional_detail_input / Additional Detail Input

 

그리고 그래프명을 Cracks_Generator로 바꿔주겠습니다. 클릭 후 단축키 F2

 

새로운 그래프를 생성 후 방금 전 만들었던 그래프를 드래그해서 가져오면 Input, Out이 설정된 커스텀 노드로 불러와집니다.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환경설정을 바꿔주겠습니다.

상단에서 Edit - Preferences - GRAPH 탭으로 들어온 후 Enable graph editing in context를 체크 후 OK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콘텍스트 그래프 에디트를 활성화했습니다.

 

노이즈 텍스쳐를 생성 후 연결하면 생성된 커스텀 노드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을 하고자 한다면 커스텀 노드에서 우클릭 후 Open Reference (단축키 Ctrl + E)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설정하기

생성된 커스텀 노드에서 특정한 수치를 변경할 때 일일이 안으로 들어가서 수정해야 한다면 매우 비효율적일 것입니다. 이때, 커스텀 노드 내부로 들어가지 않고 메인화면 노드에서 바로 파라미터(매개변수)를 조절할 수 있게 해 보겠습니다.

 

커스텀 노드 내부로 접근한 다음 원하는 노드에서 변경하고 싶은 수치를 선택합니다. 그 후 우측 상단에 세줄(햄버거) 모양의 체크된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 후 Expose as new graph input을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Identifier와 Label 이름을 입력합니다. Crack Thickness

이름 입력 후 OK를 클릭합니다.

 

Multi. Dir Warp에서 Intensity(강도)를 파라미터화 시켜주겠습니다.

Identifier와 Label 이름을 입력합니다. Breakup Intensity

기본값과 최솟값, 최댓값을 설정 후 OK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최댓값만 100으로 늘려주었습니다.

 

Slop Blur에서 Intensity(강도)를 파라미터화 시켜주겠습니다.

Identifier와 Label 이름을 입력합니다. Details Intensity

 

 

메인으로 다시 나오면 우측에 방금 설정했던 파라미터들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제 살펴보기

이전에 퀵팁으로 만들었던 다른 노드들도 이렇게 파라미터를 설정해서 한 번에 조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