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사용해서 바위와 절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12 Rock And Cliffs | 바위와 절벽
주 사용 노드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 다방향 뒤틀기
Multi-Directional Warp(다방향 뒤틀기)는 Input 텍스쳐를 고정으로 하고 Intensity Input 텍스쳐를 받아서 방향성 워프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여러 번 적용하는 효과입니다. 여러 방향으로 밀어낼 수 있는 점에서 기존 단일 방향 워프와는 다릅니다.
Intensity: 워프 강도 및 픽셀을 밀어내는 정도 설정
Directions: 워프가 작동하는 방향 설정 / 1, 2, 4
Histogram Select | 히스토그램 선택
흑백 사이에서 중간값을 설정하는데 적합한 노드입니다. 기준이 되는 중간점을 설정하고 그 주변 범위를 선택합니다. / Histogram Scan과 유사합니다.
Position: 범위 중간 위치 설정
Range: 선택 범위 설정
Contrast: 결과 대비 설정
Edge Detect | 가장자리 감지
흑백 이미지에서 고대비 영역을 감지하며, 이 주위에 가장자리 마스크를 만듭니다. 옵션에 따라 날카롭거나 둥글게도 가능합니다.
Edge Width: 가장자리 주변 영역 넓이 | 1 - 16
Edge Roundeness: 생성된 마스크를 둥글거나 흐리거나 부드럽게 | 0 - 16
Non Uniform Directional Warp | 비균일 방향 변형
Non Uniform Directional Warp는 이미지 입력에 따라 뒤틀기 강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노드로 Directinal Warp 노드의 상위 호환입니다. Slope Blur 노드 보다 더 많은 제어가 가능하고 이미지 왜곡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Multi Directional Warp는 커스텀 입력을 통해 각도를 제어할 수 있다면, 이 노드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방법으로 불가능한 고급 자국 및 곡선 효과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Warp Angle Input Multiplier: 워프 각도 입력 맵 효과 설정 / 워프 각도 입력 맵은 0에서 이 파라미터 값을 보간하는 데 사용됨
Trail Length: 트레일 길이 설정
적용하기
Small Setup | 소규모 설정
우선 Tile Generator로 시작합니다. Pyramid 모양으로 위와같은 느낌으로 무작위값을 주어 패턴 설정을 해줍니다. 이 모양에 Fractal Sum Base를 추가하고 거칠기 설정을 해준 뒤 Multi Dir. Warp로 합성을 합니다. Histogram Select로 중간값을 잡아줍니다. 잡아준 값에 Edge Detect로 모서리를 잡아 주며 Slope Blur와 좀 전에 생성한 Fractal Sum Base로 경사 블러를 주어 모서리가 뭉게지는 느낌을 만들어줍니다. Slop + Multi Dir. Warp를 Blend 모드로 Multiply로 합쳐주면서 덩어리 내의 디테일을 추가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Auto Levels로 보정해 주면서 흑백 대비를 잡아줍니다.
Advanced Setup With More Control | 제어 기능이 향상된 고급 설정
다양한 방법으로 모양을 가져올수있습니다.
모양에 사용한 노드: Cube 3D, Gradient Linear 1, Transformation 2D, Blend, Shape
둥근 모서리: Blur HQ
튄 자국 모양: Tile Generator
모양에 변형 더 주기: Make It Tile Patch
블러 디테일 / 디테일 세부사항: Blur HQ
디테일을 위한 흔들기: Non Uniform Dir. Warp, Multi Dir. Warp
작은 디테일/크랙 추가: Histogram Select Quantize, Edge Detect, Slope Blur / 마무리 Blend
대비 잡기: Auto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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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사용 노드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 다방향 뒤틀기
Multi-Directional Warp(다방향 뒤틀기)는 Input 텍스쳐를 고정으로 하고 Intensity Input 텍스쳐를 받아서 방향성 워프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여러 번 적용하는 효과입니다. 여러 방향으로 밀어낼 수 있는 점에서 기존 단일 방향 워프와는 다릅니다.
Intensity: 워프 강도 및 픽셀을 밀어내는 정도 설정
Directions: 워프가 작동하는 방향 설정 / 1, 2, 4
Histogram Select | 히스토그램 선택
흑백 사이에서 중간값을 설정하는데 적합한 노드입니다. 기준이 되는 중간점을 설정하고 그 주변 범위를 선택합니다. / Histogram Scan과 유사합니다.
Position: 범위 중간 위치 설정
Range: 선택 범위 설정
Contrast: 결과 대비 설정
Edge Detect | 가장자리 감지
흑백 이미지에서 고대비 영역을 감지하며, 이 주위에 가장자리 마스크를 만듭니다. 옵션에 따라 날카롭거나 둥글게도 가능합니다.
Edge Width: 가장자리 주변 영역 넓이 | 1 - 16
Edge Roundeness: 생성된 마스크를 둥글거나 흐리거나 부드럽게 | 0 - 16
Non Uniform Directional Warp | 비균일 방향 변형
Non Uniform Directional Warp는 이미지 입력에 따라 뒤틀기 강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노드로 Directinal Warp 노드의 상위 호환입니다. Slope Blur 노드 보다 더 많은 제어가 가능하고 이미지 왜곡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Multi Directional Warp는 커스텀 입력을 통해 각도를 제어할 수 있다면, 이 노드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방법으로 불가능한 고급 자국 및 곡선 효과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Warp Angle Input Multiplier: 워프 각도 입력 맵 효과 설정 / 워프 각도 입력 맵은 0에서 이 파라미터 값을 보간하는 데 사용됨
Trail Length: 트레일 길이 설정
적용하기
Small Setup | 소규모 설정
우선 Tile Generator로 시작합니다. Pyramid 모양으로 위와같은 느낌으로 무작위값을 주어 패턴 설정을 해줍니다. 이 모양에 Fractal Sum Base를 추가하고 거칠기 설정을 해준 뒤 Multi Dir. Warp로 합성을 합니다. Histogram Select로 중간값을 잡아줍니다. 잡아준 값에 Edge Detect로 모서리를 잡아 주며 Slope Blur와 좀 전에 생성한 Fractal Sum Base로 경사 블러를 주어 모서리가 뭉게지는 느낌을 만들어줍니다. Slop + Multi Dir. Warp를 Blend 모드로 Multiply로 합쳐주면서 덩어리 내의 디테일을 추가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Auto Levels로 보정해 주면서 흑백 대비를 잡아줍니다.
Advanced Setup With More Control | 제어 기능이 향상된 고급 설정
다양한 방법으로 모양을 가져올수있습니다.
모양에 사용한 노드: Cube 3D, Gradient Linear 1, Transformation 2D, Blend, Shape
둥근 모서리: Blur HQ
튄 자국 모양: Tile Generator
모양에 변형 더 주기: Make It Tile Patch
블러 디테일 / 디테일 세부사항: Blur HQ
디테일을 위한 흔들기: Non Uniform Dir. Warp, Multi Dir. Wa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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