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이펙트 3D 렌더러에는 Classic 3D, Ray-traced 3D, Cinema4D(CC 부터 추가됨)가 존재합니다. 기존 레이어에 새로운 3D 속성을 설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Ray-traced 3D(레이-트레이스 3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Ray-traced 3D는 무거운편인데 그에비해 CINEMA 4D는 가벼운편입니다. CINEMA 4D는 기능이 비슷하므로 디테일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CC 2019버전까지만 사용가능합니다.
CC 2020버전 부터는 Cinema 4D Lite로 연동됩니다. (어도비 CC 앱기능)
Ray-traced 3D 설정하기
컴포지션에서 Renderer는 Classic 3D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컴포지션 셋팅에서 3D Renderer탭에서 Ray-traced 3D로 변경해야 적용됩니다. 이에 관련된 3D 설정은 Options... 버튼을 눌러 변경합니다.
(렌더러 적용시 Enabled(활성화)/Disabled(비활성화) 부분들이 기제되어있음)
01. Ray-tracing Quality: 3D 렌더 품질 설정 / 값이 높을 수록 디테일이 증가하지만 그만큼 메모리 부하 증가
02. Anti-aliasing Filter: 안티 앨리어싱 필터 설정 / None(가장낮음), Box, Tent, Cubic(가장높음)
Geometry Options (일반 레이어 추가속성)
Ray-traced 3D 적용시 활성화되는 속성으로 2D 레이어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01. Curvature: 곡률 설정
02. Segments: 구부러지는 부분의 매끄러움 설정
Geometry Options (텍스트, 쉐이프 레이어 추가속성)
Ray-traced 3D 적용시 활성화되는 속성으로 텍스트, 쉐이프 레이어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01. Bevel Style: 비탈면 형태 설정 / None(생성안함), Angular(각지게), Concave(오목하게), Convex(볼록하게)
02. Bevel Depth: 비탈면 크기 설정
03. Hole Bevel Depth: 비탈면 안쪽 크기 설정
04. Extrusion Depth: 현재 레이어 두께 설정
Material Options 추가속성
Ray-traced 3D 적용시 활성화되는 속성으로 3D 레이어에서의 추가속성입니다. / 질감 표현 가능
기존속성은 라이트에 기재해두었습니다.
01. Appears in Reflections: 빛 반사 설정 / On(반사), Off(반사 안함), Only(반사된 그림자만 남김)
02. Specular Intensity: 빛 반사량 설정 / 값이 높을 수록 반사율이 높아지고 밝아짐
03. Specular Shininess: 반사 선명도 설정 / 값이 높을 수록 반사율이 정밀해지지만 빛의 양을 덜 받게됨
04. Reflection Intensity: 표면 반사 비율 설정 / 값이 높을 수록 표면 비율이 정밀해짐
05. Reflection Sharpness: 표면 반사 노이즈 설정 / 값이 낮을 수록 노이즈 심해짐
06. Reflection Rolloff: 표면 광택 설정 / 0% 유광, 100% 무광
07. Transparency: 물체 투명도 설정 / 값이 높을수록 투명해짐
08. Transparency Rolloff: 보는 각도에 따라 보이는 물체 표면의 표현도 설정
09. Index of Refraction: 표면 굴절률 설정 / 빛의 반사, 구부러지는 방식을 무작위 값으로 설정
(렌더러가 CINEMA 4D인경우 11번의 Refraction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오로지 Reflections만 지원합니다.)
Animate, Add (텍스트, 쉐이프 추가속성)
텍스트 Animate와 쉐이프 Add부분에 공통으로 추가된 속성입니다.
01. Front: 전면에 해당 속성 추가
02. Bevel: 비탈면에 해당 속성 추가
03. Side: 옆면에 해당 속성 추가
04. Back: 뒷면에 해당 속성 추가
각 해당 속성 공통 추가부분
01. Color: 색상 속성 추가
02. Ambient: 광원 속성 추가
03. Diffuse: 반사 속성 추가
04. Specular Intensity: 빛 반사량 속성 추가
05. Specular Sharpness: 반사 선명도 속성 추가
06. Metal: 반사 색상 표현율 속성 추가
07. Reflection Intensity: 반사 비율 속성 추가
08. Reflection Sharpness: 반사 노이즈 속성 추가
09. Reflection Rolloff: 광택 속성 추가
10. Transparency: 투명도 속성 추가
11. Transparency Rolloff: 보는 각도에 따라 보이는 물체 표면 표현도를 설정하는 속성 추가
12. Index of Refraction: 굴절률 속성 추가
(렌더러가 CINEMA 4D인경우 11번의 Refraction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오로지 Reflections만 지원합니다.)
Environment Layer
Environment(인바이러먼트/환경) 레이어는 Skybox같은 느낌으로 주변의 빛을 이용하여 환경광(주변 환경 빛의 반사)으로 사용할경우 사용합니다.
적용방법은 적용할 레이어를 선택후 상단의 [Layer] → [Environment Layer] 혹은 컴포지션 패널이나 해당레이어에서 우클릭후 [Environment Layer]를 선택합니다.
예시로 붉은색 솔리드레이어위에 텍스트 레이어를 추가했습니다.
해당 레이어(텍스트 레이어)메테리얼 속성중 Reflection Intensity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환경 레이어(솔리드 레이어)에 Appears in Reflections 속성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On: 환경광 반사(기본값) / Off: 반사광 끄기 / Only: 반사된 광만남고 환경배경을 안보이게함
(렌더러가 CINEMA 4D인경우 Refraction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오로지 Reflections만 지원합니다.)
잘못된 정보이거나 Ray-traced 3D설정중 빠진부분이 있다면 댓글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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