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After Effects

에프터이펙트 #33 익스프레션

  • -
반응형

에프터이펙트에서 수십개 이상의 키프레임 생성시 수동으로 만들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럴때 Expression(표현식)을 사용하면 손쉽게 여러가지 동작들을 만들어 낼수있습니다.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언어를 기반으로 사용하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잘 알지 못해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예제 표현식을 통하여 만들고, 수정하고, 응용하는 다양한 Expression(표현식)을 알아보겠습니다. / (본문은 간단한 기본베이스만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익스프레션 생성하기

[Alt]를 누른상태에서 해당속성의 키프레임 생성을 클릭하면 익스프레션이 생성됩니다. 또는 해당 속성을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의 [Animation] → [Add Expression]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Alt + Shift + =]도 가능합니다.

 

01. Enable Expression: 익스프레션 On/Off

02. Expression Graph: 적용된 변화 값을 그래프형태로 보기

03. Expression pick whip: 속성과 속성을 동기화 시켜줌 / Parent 속성과 같음

04. Expression language menu: 익스프레션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음

05. Expression control box: 익스프레션 언어를 입력 및 수정 할 수 있음 / 입력하는 동안 미리보기 불가능

 

익스프레션이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자주사용하는 익스프레션

개인적으로 자주사용하는 익스프레션입니다.

흔들기

wiggle(초당 변화횟수, +-범위) / 카메라를 자연스럽게 움직일때 wiggle을 많이 사용

ex)

scale 속성: wiggle(1,40) 기본값 0기준 -40 ~ 40사이 값으로 설정 / 그러나 scale은 %값이기 때문에 -값은 전부 0으로 변경됨 / 만약 기본값이 40이면 0 ~ 80사이 값으로 설정됨

position 속성: wiggle(1,40) 위치값이 -40 ~ 40 사이에서 불규칙적으로 움직임

rotation 속성: wiggle(1,40) 회전값이 -40 ~ 40도 사이에서 불규칙적으로 회전

 

무작위

random(최소값, 최대값)

ex)

좌표 무작위 설정: random([0,0],[720,480])

%값 무작위 설정: random(0,100) 

최소값 생략 가능: random(100) = random(0,100)과 같은 의미

0이 나올 확률 증가: random(-100,100)

R,G,B,A 색상 순서: random([1,1,1,1])

 

반복

loopIn("속성값") / loopOut("속성값")

ex)

키프레임 반복: loopOut("cycle")

키프레임 왕복: loopOut("pingpong")

현재위치를 고수하며 계속 반복: loopOut("offset")

 

자주사용하는 익스프레션 영상

 

익스프레션 간단한 수학연산

심볼  기능
+  더하기
-  빼기
/  나누기
*  곱하기 (시계 방향)
*-1  원래 연산의 반대 연산 수행(예: 시계 방향을 반시계 방향으로)

 

익스프레션 Math(수학) 함수

 Method  기능  부연설명  함수 기본형
 abs(x)  절대값  -값을 +값으로 바꿔줌  Math.abs(a)
 sin(x)  사인값  원운동 그래프  Math.sin(time*Math.PI*1/주기(초))*파고
 cps(x)  코사인값  원운동 그래프  Math.cos(time*Math.PI*1/주기(초))*파고
 tan(x)  탄젠트값  뒤집힌 그래프  Math.tan(time*Math.PI*1/주기(초))*파고
 ceil(x)  올림  소수점 첫째자리 올림  Math.ceil(a*N)*N  / N=10(둘째자리), 100(셋째자리)... 올림
 floor(x)  내림  소수점 첫째자리 내림  Math.floor(a*N)*N   / N=10(둘째자리), 100(셋째자리)... 내림
 round(x)  반올림  소수점 첫째자리 반올림  Math.round(a*N)*N / N=10(둘째자리), 100(셋째자리) 반올림
 log(x)  로그값  로그값 출력  Math.log(a) / log0=무한대 infinity(∞)로 출력
 max(x,y)  x,y중 최대값  둘중 더 높은값 출력  a = 4
 b = Math.floor(time)
 Math.max(a,b)
 //일경우 a>b면 a출력 a<b면 b출력
 min(x,y)  x,y중 최소값  둘중 더 낮은값 출력  Math.min(a,b)
 sqrt(x)  루트값  루트값 출력  Math.sqrt(a)
 pow(x,y)  x의 y제곱  제곱값 출력  Math.pow(a,b)
 random()  무작위값  무작위값 출력  Math.random(a,b)
 PI  파이  원주율 출력  Math.PI

 

익스프레션 리스트

어도비 익스프레션 기본

어도비 익스프레션 참조

어도비 익스프레션 예제

 

익스프레션 사용시 주의사항

프로그래밍 할 때 당연시 되는 부분으로 아래 내용을 지켜야 작동합니다.

01. 대/소문자 구분: 소문자로 시작하지만 다음 단어는 대문자로 표기함 / 예) thisComp, lookAt, loopOut 등)

02. 쉼표/마침표등 기호 구분: 다수의 함수를 사용할경우 , .의 구분이 중요함

03. 줄변경시 세미콜론 사용: 익스프레션 문장에서 줄변경시 ;(세미콜론)을 사용

04. 괄호 사용: ()로 열고 닫혀있는지 확인

05. 대상의 존재여부: 대상 레이어가 존재하는지, 속성 대 속성인지, 속성이 제대로 이어졌는지 확인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