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 패널에서 레이어에 포인트를 넣어서 여러가지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 Puppet Pin Tool(퍼펫 핀 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퍼펫 핀 툴 종류
Puppet Pin Tool: 꼭두각시처럼 2D 이미지에 움직임을 주는 기능 / 단축키 [Ctrl + P]
Puppet Pin Tool: 이미지에 Point를 넣어 고정 축을 지정 할 때 사용
Puppet Overlap Tool: 왜곡상 겹치는 부분을 상/하로 구분 지음
Puppet Starch Tool: 이미지에 Point를 넣어 왜곡을 일으키지 않음
퍼펫 핀 툴 살펴보기
이미지에 포인트를 넣어 축을 지정 할 때 사용
02. Expansion: 테셀레이션 범위 확대/축소
03. Triangles: 테셀레이션 삼각형 개수 설정
04. Record Options: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키프레임으로 만들어 내는 기능 / Ctrl을 누르고 핀을 클릭한뒤 이동하면 키프레임이 입력됨
01. Speed: 키프레임 속력 설정 / 100% 이상일 때는 느려지고 낮을수록 빨라짐
02. Smoothing: 부드러운 움직임 설정 / 높은 값은 부드러워지고 낮은 값은 딱딱해짐
03. Use Draft Deformation: 움직임을 만들때 Starch 영향을 받지 않음
04. Show Mesh: 매쉬로 동작확인
예시로 별 쉐이프를 생성하고 5개의 핀을 생성했습니다. 그리고 우측이미지처럼 움직임을줬습니다.
Shift + 드래그 혹은 클릭으로 다수의 핀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퍼펫 오버랩 툴 살펴보기
왜곡상 겹치는 이미지 부분을 상/하위로 구분 지을때 사용
01. Mash: 삼각형 테셀레이션 매쉬 표시
02. In Front: 상위/하위값 설정
상위(+) 값: 값이 클수록 해당 부분이 상위로 올라가게 됨
하위(-) 값: 값이 작을수록 해당 부분이 하위로 내려가게 됨
03. Extent: 영향 범위 설정
축을 이용해서 겹치는 부분이 발생했을때 의도되로 되면 좋겠으나 그러지 않을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흑색(-값)은 하위 백색(+값)은 상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퍼펫 핀으로 겹쳐지게 했을때 의도대로 별의 손같은 부분이 위로 표시됩니다.
퍼펫 스타취 툴 살펴보기
이미지에 포인트를 넣어 왜곡을 일으키지 않게 할 때 사용
01. Mash: 삼각형 테셀레이션 매쉬 표시
02. Amount: 경화 정도 설정 / 값이 높을수록 이미지 왜곡을 줄여줌
03. Extent: 해당 핀의 경화되는 영향 범위 설정
별의 얼굴 부위만 고정시켰습니다. 그리고 양쪽을 번쩍! 들어올리면 고정시킨부분은 그대로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테셀레이션은 우리 말로는 쪽맞추기라고 하며, 같은 모양의 조각들을 서로 겹치거나 틈이 생기지 않게 늘어놓아 평면이나 공간을 덮는 것을 말합니다. 타일링, 타일깔기, 또는 쪽매붙임이라고도 합니다. / 에프터이펙트에서는 삼각형으로 뒤덮는다고 보시면됩니다. [본문으로]
'프로그램 > After Eff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프터이펙트 #32 트래커 (10) | 2017.06.13 |
---|---|
에프터이펙트 #31 브러쉬 & 페인트 (0) | 2017.06.08 |
에프터이펙트 #29 로토 브러쉬 & 리파인 엣지 (0) | 2017.06.03 |
에프터이펙트 #28 3D 레이어 (0) | 2017.05.26 |
에프터이펙트 #27 프레임 블렌딩 (0) | 2017.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