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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After Effects

에프터이펙트 #29 로토 브러쉬 & 리파인 엣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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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 패널중 마스크를 이용하여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해주는 Roto Brush(로토 브러쉬), 마스킹 작업의 디테일을 살려주는 Refine Edge(리파인 엣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로토 브러쉬 & 리파인 엣지 살펴보기

  Roto Brush Tool: 이미지에 알맞게 마스크를 씌워 주는 기능 / 단축키 [Alt + W]

 

Roto Brush: 마스크를 그린 뒤 배경과 원하는 부분을 딸 수 있음

Refine Edge Tool: 복잡한 개체, 머리카락등 정교한 마스크 작업시 사용하는 툴 / 크로마키시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툴

 

사용하게될 예제 '오버워치 - 마지막 바스티온'중 가니메데스 2초컷을 사용하겠습니다.

 

우선 컴포지션에서 영상을 불러온 뒤 해당 영상(레이어)을 더블클릭하면 레이어 창이 활성화 됩니다.

로토브러쉬와 리파인 엣지는 이 레이어 창을 활성한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01. Toggle Alpha: 작업 영역을 알파 채널로 구분

02. Toggle Alpha Boundary: 작업 영역의 경계선 표시 / 비활성화시 작업 영역만 확인가능

03. Toggle Alpha Overlay: 알파 채널로 빠진 영역을 오버레이로 표시

04. Alpha Boundary/Overlay Color: 색상변경/불투명도 조정

 

05. Freeze: 작업 영역을 잠금(얼림) / 추가적인 입력이 중단되어 수정을 할 수 없음

 

 

로토 브러쉬 사용하기

작업 영역 설정: 제일 먼저 분리할 피사체를 클릭한후 드래그를 합니다.

 

지우기: 작업영역이 잘못 선택되었다면 Alt를 누른 상태에서 지울영역을 클릭하면 지워집니다.

브러쉬크기: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거나 우측 브러쉬 패널에서 모양과 크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영역을 설정하면 다음프레임들은 자동으로 어느정도 채워지긴하는데 살짝식 색정보에서 어긋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부분들은 타임 인디케이터를 이동하면서 디테일 작업들을 해줘야합니다.

 

로토 브러쉬로 (대략적으로)분리한 모습입니다.

 

로토 브러쉬 속성보기

01. Search Radius: 프레임간 픽셀 검색 반경 설정

02. Motion Threshold: 프레임 픽셀 간 유동 픽셀이 없는 반경 설정

03. Motion Damping: 프레임 픽셀 간 유동 픽셀이 많은 반경 설정

04. View Search Region: 찾는 영역 보기 / 레이어를 회색 명암 이미지로 변경 후 Motion Threshold/Motion Damping의 부분을 좀 더 쉽게 확인 할 수 있음

05. Edge Detection: Roto Brush로 구분된 프레임의 가장자리에서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갈 때 처리 방식 설정

  Favor Predicted Edges: 피사체의 가장자리 기준으로 잡아줌

  Balanced: 피사체와 배경 사이를 균형있게 잡아줌

  Favor Current Edges: 현재 선택된 경계 영역 기준으로 잡아줌

06. Use Alternate Color Estimation: Roto Brush의 피사체와 배경 구분 방식 프로세스 변경 / 컬러값의 따라 효과가 미비 할 수 있음

07. Invert Foreground/Background: 적용된 내부와 배경을 역전시킴

08. Fine-tune Roto Brush Matte: 가장자리에 연관된 속성을 On/Off 시킴

09. Feather: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처리함

10. Contrast: Feather로 설정된 테두리를 흩트리거나 잡음 / Feather값이 0일땐 적용 안됨

11. Shift Edge: Feather로 설정된 테두리를 확대/축소 시킴 / Feather값이 0일땐 적용 안됨, Contrast 값이 100%일때 적용됨

12. Reduce Chatter: 다음 프레임으로 전환 될 때 가장자리 오차를 보완하기 위한 값 설정 / 100% 값에 가까울수록 보정 범위가 넓어짐

 

리파인 엣지 사용하기

로토 브러쉬로 분리를 했다지만, 디테일은 많이 떨어집니다. 리파인 엣지로 머리카락(털)등의 세밀한 부분을 표현해 주는 리파인 엣지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일단, 위의 로토 브러쉬와 같은 형태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털 부분에 클릭한후 드래그로 칠해줍니다. 그 다음에는 리파인 엣지전용 아이콘 생겼습니다.

 

01. Toggle Refine Edge X-ray: Refine Edge 영역을 Roto Brush 영역과 동기화 시켜줌

 

참고로 리파인 엣지 기능은 정밀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로토 브러쉬랑은 다르게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어서 렌더링시 부화가 많이 일어나게됩니다.

 

넓게 칠해진곳은 뿌옇게 마스크가 감싸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로토 브러쉬만 사용할때보다 살짝더 부드러워졌습니다.

(물론 제가 디테일이 좀 떨어지게 쓱쓱해서 좀 어색한게 보이긴 하지만요.. ㅠ)

 

리파인 엣지 속성보기

01. Render Refine Edge: Refine Edge 렌더여부 On/Off

02. Base Refine Edge Radius: 가장자리 영역에 균일한 Refine Edge 영역 추가

03. Fine-tune Refine Edge Matte: Refine Edge Matte 속성 On/Off

04. Smooth: 가장자리 영역을 매끄럽게 설정

05. Feather: 가장자리 영역을 부드럽게 설정

06. Contrast: 설정된 알파 채널 테두리를 흩트리거나 감소시킴

07. Shift Edge: 가장자리 반경 영역 설정 / Feather 값 영향을 받음

08. Chatter Reduction: 다음 프레임으로 전환 될 때 오차를 보완하는 값 설정

  More Detailed: 보정 범위 설정 / 100%에 가까울수록 보정범위 넓어짐

  Smoother (Slower): More Detailed 보다 넓은 영역으로 400%까지 보정 가능

09. Reduce Chatter: 설정된 Chatter 값 설정

 

 

로토 브러쉬 & 리파인 엣지 공통 속성보기

01. Use Motion Blur: 적용되는 프레임에 모션 블러 생성

02. Samples Per Frame: 프레임당 최소 블러 값 설정

03. Shutter Angle: 블러 영역 지정 / 최소 0~최대 720으로 높을 수록 블러가 많이 생성됨

04. Higher Quality: 블러 품질 향상

05. Decontaminate Edge Colors: 테두리에 남은 외부 영역 컬러 제거

06. Decontamination Amount: 테두리에 남은 잔존 컬러 제거 범위 설정

07. Extend Where Smoothed: Chatter로 설정된 가장자리 영역을 이용하여 좀 더 부드럽게 잔존 컬러 제거 / Chatter 값이 0보다 높을 때만 영향을 줌

08. Increase Decontamination Radiu: 지워지는 영역 넓이 표시

09. View Decontamination Map: 지워지는 컬러 영역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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