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에서 일정 영역을 분석하여 특정한 포인트를 지정해서 자연스러운 모션을 만들어주는 기능인 Tracker(트래커)의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선 2D Tracker(2D 트래커), 3D Camera Tracker(3D 카메라 트래커), Warp Stabilizer(워프 스태빌라이저)를 정리했습니다.
인용: 어도비 홈페이지 (이곳을 참고하시면 좋아요!)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트래커 패널 불러오기
트래킹을 해줄 해당 영상을 선택한 후 [Animation] → [Track Motion]을 클릭하면 (2D 트래커가)적용됩니다.
혹은 에프터이펙트 상단의 [Window] → [Tracker]를 선택하여 트래커 패널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트래킹을 할 레이어를 선택하면 패널이 활성화 됩니다.
트래커 패널 살펴보기
01. Track Camera: 3D Camera Tracker 사용
02. Warp Stabilizer: Warp Stabilizer 사용
03. Track Motion: 트랙 모션 적용
04. Stabilize Motion: 흔들림 보정 모션 적용
05. Motion Source: 트래커를 적용할 레이어 선택
06. Current Track: 현재 사용중인 트래커 표시
07. Track Type: 트랙 유형 설정
Stabilize: 흔들림 보정 기능 /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추적하여 화면의 흔들림을 잡아줌
Transform: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추적하여 트랙 모션에 다른 레이어를 추가 할 수 있음
Parallel corner pin: 3개의 모서리에 트랙 포인트를 사용해 고정 트랙 포인트 위치를 추적함
Perspective corner pin: 4개의 모서리에 트랙 포인트를 사용해 위치를 추적함
Raw: 포지션 값만 추적
08. Position/Rotation/Scale: 추적에 사용되는 값 설정
09. Edit Target...: 현재 트래커에 다른 레이어를 적용 시킬 때 사용
10. Options...: 현재 사용중인 트래커의 옵션 설정
11. Analyze: 트래커 실행 버튼
1 frame Backward: 트래커를 1프레임 전으로 옮겨 생성
Backward: 트래커를 타임 인디케이터 기준 역방향으로 추적
Forward: 트래커를 타임 인디케이터 기준 정방향으로 추적
1 frame Forward: 트래커를 1프레임 앞으로 옮겨 생성
12. Reset: 트랙 모션 리셋
13. Apply: 해당 트랙 모션 적용
Option...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되는 모션 트래커 옵션창을 살펴보겠습니다.
01. Track Name: 트래커 이름 설정
02. Tracker Plug-in: 트래커 플러그인 설정
03. Channel: 트래커 추적할 이미지의 분석 요소 설정 / RGB, Luminance(광도), Saturation(채도) 중 설정
04. Enhance Before Match: 트래커가 추적할 이미지를 보정하여 트래커가 추적을 원할하게 하도록 돕는 기능
05. Track Fields: 프레임이 짧아 프레임이 끊길 시 전체 프레임을 보강하고 정밀하게 추적해주는 기능
06. Subpixel Positioning: 픽셀 정밀도 향상
07. Adapt Feature On Every Frame: 검색 영역 지정한 뒤 검색 시작시 형상 영역에 있던 이미지 데이터가 아닌 이전 프레임 형상 영역에 있던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추적함
08. Continue&Stop Tracking/Extrapolate Motion/Adapt Feature: 신뢰도 옵션 설정 / 트래킹 중 지정 값 이하의 결과에 대한 동작을 설정함
Continue Tracking: 무시하고 계속 트래킹 진행
Stop Tracking: 트래킹 중지
Extrapolate Motion: 형상 영역 위치를 예측해내며 예측된 값을 이행함
Adapt Feature: Continue Tracking과 거의 동일한 기능
09. If Confidence is Below: 신뢰도 범위 설정
2D 트래커 이해하기
A. 검색 영역 B. 형상 영역 C. 키프레임 마커 D. 첨부 지점 E. 검색 영역 이동 F. 두 영역 모두 이동 G. 전체 추적점 이동 H. 첨부 지점 이동 I. 전체 추적점 이동 J. 영역 크기 조정
트래커(추적) 영역을 설정 및 검색하여 트래킹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때 추적점 위치에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치는 마우스로 조정하거나 모션 트래커속성에서 트래커 위치를 직접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트래커 수정하기
A. 형상 영역 및 검색 영역 이동 B. 키프레임 마커
트래킹(추적)이 완료 되었다면 타임인디케이터를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Alt 키(Windows) 또는 Option 키(Mac OS)를 누른 상태에서 형상 영역 및 검색 영역만(첨부 지점 제외) 올바른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또는 트래커 패널에서 옵션을 클릭하여 세부값을 조절한뒤 다시 트래커 패널에서 앞, 뒤로 분석을 통하여 수정합니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을경우 트래킹을 중단하고 옵션을 다시 조정합니다.
2D 트래커 사용하기
트래킹을 해줄 해당 영상을 선택한 후 [Animation] → [Track Motion]을 눌러서 적용하거나 트래커 패널에서 [Track Motion]을 눌러서 적용합니다.
사용하게 될 예제입니다.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 오프닝 시네마틱 영상)
적용한 이후 트랙 포인트가 생성되어있는데, 타임 인디케이터를 조정하여 시작 지점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모션을 주게될 영역으로 트래커 포인트를 이동합니다. (프로브의 눈(?)위를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트래커 패널에서 Analyze를 통하여 키프레임을 생성해줍니다. 만일 원하는데로 안나와서 처음부터 할 경우 Reset을 눌러서 재조정을 합니다.
그리고 Edit Target...버튼을 클릭한후 적용할 대상의 레이어를 선택한후 OK를 누릅니다.
그다음 Apply를 눌러 해당 레이어에 적용할 값을 선택한후 OK를 누릅니다.
그다음에 컴포지션 패널에서 적용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션방향,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을경우 해당 레이어에서 트랜스폼 속성으로 변경가능합니다.
3D 카메라 트래커 속성보기
3D Camera Tracker는 3D 공간을 트래킹 해주는 기능입니다.
01. Analyze/Cancel: 트래킹 중단/재시작 / 트래킹 완료시 비활성화됨
02. Shot Type: 트래킹 타입 변경
Fixed Angle of View: 고정 수평 시각 트래킹
Variable Zoom: 확대/축소 트래킹
Specify Angle of View: 수평 시각 트래킹
03. Horizontal Angle of View: Shot Type을 Specify Angle of View 설정 시 수평 시각에 대한 값 설정가능
04. Show Track Points: 검색된 타겟 포인트에 대한 표시를 설정
2D Source: 2D 트래커로 검색된 포인트
3D Solved: 3D로 해석된 포인트
05. Render Track Points: 검색된 포인트를 효과 모션 변환해 영상에 적용
06. Track Point Size: 포인트 사이즈 설정
07. Target Size: 타겟 사이즈 설정
08. Create Camera: 해당 포인트를 추적하는 카메라 생성
09. Solve Method: 트래킹 중 해석에 도움이 되도록 영상의 장면을 수동으로 설정
10. Method Used: 현재 인식 중인 장면 표시
11. Average Error: 트래킹 중 발생 할 수 있는 오차 범위 표시
12. Detailed Analysis: 더 자세한 분석으로 전환
13. Auto-delete Points Across: 추적된 포인트 삭제시 모든 시간에 해당되는 포인트 동시 삭제여부 설정
14. Hide Warning Banner: 경고 메세지 표시 설정
3D 카메라 트래커 사용하기
상단의 [Animation] → [Track Camera] 혹은 트래커 패널에서 [Track Camera]를 눌러서 적용합니다.
Track Camera 활성화시 해당 레이어에 Effect Controls에 3D Camera Tracker가 생성되어 분석을 시작합니다.
분석이 완료된이후 컴포지션 패널에 트랙 포인트가 생성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트래킹 실패시, Analysis solve failed.이라는 메세지가 뜰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트래킹에 실패했다는 표시로 해당 푸티지소스(영상)을 퀵타임이나 mp4등으로 인코딩 한후 불러오면 해결됩니다. 혹은 장면이 전환되는 부분이 있다면 편집해줄 영상만 잘라내서 트래킹을 거시면됩니다.
3D Camera Tracker: Layer size must match Composition and use default transform values라는 오류가 뜰경우 [해당 컴포지션 우클릭] → [Transform] → [Fit To Comp]를 눌러보세요. (단축키 Ctrl + Alt + F)
커서를 올려 자동으로 지정되는 영역을 선택하거나 드래그하여 최초 클릭한점을 기준으로 (올가미툴)영역을 지정합니다. 그다음 우클릭하여 아래에 나오는 창을 활성화한뒤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번에는 질럿에다가 장난쳐보겠습니다.)
01. Create Text: 해당 위치 텍스트 생성
02. Create Solid: 해당 위치 솔리드 레이어 생성
03. Create Null: 해당 위치 널 오브젝트 생성
04. Create Shadow Catcher and Light: 해당 위치에 라이트와 그림자가 생성될 솔리드 레이어 생성
05. Set Ground Plane and Origin: 해당 위치를 기준점으로 설정
06. Delete Selected Points: 선택한 포인트 삭제
최종적으로 3D로 적용된 모습입니다.
워프 스태빌라이저 속성보기
Warp Stabilizer는 영상의 움직임(흔들림)을 분석하여 바로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01. Analyze/Cancel: 트래킹 중단/재시작 / 트래킹 완료시 비활성화됨
02. Result: 결과값 설정
Smooth Motion: 카메라의 움직임을 포함하여 흔들림 잡기
No Motion: 카메라 움직임을 최대한 제거
03. Smoothness: 흔들림이 제거된 카메라 움직임에 대한 안정화 설정
04. Method: 카메라의 움직임 방식을 어떻게 안정화 시킬것인지 설정
Position: 포지션 값을 기반으로 안정화
Position, Scale And Rotation: 포지션, 스케일, 로테이션 값을 기반으로 안정화
Perspective: 전체 프레임을 기반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모서리에 고정
Subspace Warp: 프레임을 전체적으로 비틀어서 안정화
05. Preserve Scale: 비율 조정을 위해 카메라를 앞뒤로 움직임을 넣어 조절하지 않게함
06. Framing: 안정된 결과를 나타내는 방식 설정
Stabilize Only: 변화를 포함한 전체 프레임 표시
Stabilize, Crop: 안정된 결과만 잘라서 표시
Stabilize, Crop, Auto-scale: 안정된 결과를 자르고 자동으로 크기 조절하여 표시
Stabilize, Synthesize Edges: 잘라내는 영역을 이전/이후 프레임을 이용해 합성하여 잘라내는 부분 최소화
07. Maximum Scale: 안정화를 위한 영상 크기의 최대 영역 설정
08. Action-Safe Margin: 0%보다 값을 크게 설정하여 만들어지는 영역까지 자동 크기 조절 안함
09. Additional Scale: 안정화가 끝난 결과 크기 설정
10. Detailed Analysis: 더 자세한 분석으로 전환
11. Rolling Shutter Ripple: 파동 제어가능 / Method 설정이 Perspective/Subspace Warp 선택시 사용 가능
Automatic Reduction: 자동 파동 감소
Enhanced Reduction: 큰 파동 감소
12. Crop Less <-> Smooth More: 이미지 크롭의 결정 방향 설정 / 크롭 최소화시 매끄러운 움직임을 포기 하거나, 이미지가 크롭되는 대신 매끄러운 움직임을 줄 수 있음
13. Synthesis Input Range (seconds): 합성 프레임 영역 설정 / Framing 설정이 Stabilize, Synthesize Edges 선택시 사용 가능
14. Synthesis Edge Feather: 합성되는 부분의 페더 값 설정
15. Synthesis Edge Cropping: 합성되기 전 각 프레임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설정
16. Objective: 안정화 결과 설정
Stabilize: 포지션, 로테이션 값을 이용해 안정화 / 기본설정
Reversible Stabilization: 기본설정에 비틀기를 추가하여 안정화
Reverse Stabilization: 비틀기를 추가한 안정화를 반전시켜 안정화
Apply Motion to Target: 안정화 동작을 특정 레이어에 적용
Apply Motion to Target over Original: 안정화 동작을 특정 레이어에 적용하고 원본 레이어도 표시함
17. Target Layer: Objective 일부 설정에서 특정 레이어를 적용 시킬 때 사용
18. Show Track Points: 안정화를 위한 트래킹 포인트 표시
19. Track Point Size: 트랙 포인트 크기 설정
20. Auto-delete Points Across Time: 추적된 포인트 삭제시 모든 시간에 해당되는 포인트 동시 삭제여부 설정
21. Hide Warning Banner: 경고 메세지 표시 설정
워프 스태빌라이저 사용하기
적용할 레이어를 클릭후 상단 메뉴에서 [Effect] → [Distort] → [Warp Stabilizer VFX] 혹은 트래커 패널에서 [Warp Stabilizer]를 눌러서 적용시켜줍니다.
(관련이미지는 추후에 업로드 예정)
Effect Controls에 적용되면 바로 3D 카메라 트래커처럼 분석을 시작합니다.
(관련이미지는 추후에 업로드 예정)
움직임을 잡아준 최종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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