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라이트)는 레이어의 3D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 빛 반사와 그림자를 만들어 주는 레이어입니다. 기본적인 조명의 이해가 필요하지만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 다른 레이어속성보기
(이 글은 CC 2017버전과 렌더러는 Classic 3D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라이트 생성하기
상단의 [Layer] → [New] → [Light...]로 생성하거나 단축키 [Ctrl + Alt + Shift + L]로 생성합니다.
혹은 컴포지션패널과 타임라인패널에서 우클릭으로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라이트 셋팅하기(Light Settings)
01. Name: 라이트 이름 설정
02. Light Type: 라이트(조명) 종류 변경 / Parallel, Spot, Point, Ambient
Parallel: 평행 조명(직사광) / 다른 프로그램에선 Omni Light와 같은 조명
Spot: 집중 조명(스포트 라이트)
Point: 특정 위치를 중점으로 퍼짐(전구) / 모든방향을 골고루 빛을 비추는 조명
Ambient: 투사 조명(환경광) / 오로지 밝기에만 영향을 주는 조명
ex) 두가지 라이트를 활용할 경우의 느낌 / Spot + Point
03. Color: 라이트 색상 변경
04. Intensity: 라이트 밝기 설정
05. Cone Angle: 라이트 각도(범위) 설정
06. Cone Feather: 라이트가 끝나는 지점의 페더 값 설정
07. Falloff: 밝기 감소 설정 / Smooth, Inverse Square Clamped
08. Radius: Falloff 속성 범위 설정
09. Falloff Distance: Falloff 속성 밝기 감소 거리 설정
10. Casts Shadows: 그림자 생성 여부 설정
11. Shadow Darkness: 그림자 농도 설정
12. Shadow Diffusion: 그림자 확산값 설정 / 값이 올라갈수록 그림자가 부드럽게 퍼짐
라이트 옵션(Light Options)
라이트 셋팅 옵션과 동일하며 Intensity 속성만 추가되었습니다.
01. Intensity: 빛의 강도 설정
02. Color: 라이트 색상 변경
03. Cone Angle: 라이트 각도(범위) 설정
04. Cone Feather: 라이트가 끝나는 지점의 페더 값 설정
05. Falloff: 밝기 감소 설정
06. Radius: Falloff 속성 범위 설정
07. Falloff Distance: Falloff 속성 밝기 감소 거리 설정
08. Casts Shadows: 그림자 생성 여부 설정
09. Shadow Darkness: 그림자 농도 설정
10. Shadow Diffusion: 그림자 확산값 설정 / 값이 올라갈수록 그림자가 부드럽게 퍼짐
메테리얼 옵션(Material Options)
레이어에서 3D 옵션 활성시 나타나는 속성으로 라이트로 생성되는 그림자를 제어하기 위한 속성입니다.
(이 속성값은 Renderer 값이 Classic 3D(기본설정)기준입니다)
01. Casts Shadows: 그림자 활성화 속성
Off: 그림자생성안함(기본값) / On: 그림자생성 / Only: 그림자만생성
02. Light Transmission: 그림자색을 레이어색으로 투영 시킴
텍스트의 붉은색이 그림자로 투영되었습니다.
03. Accepts Shadows: 그림자 표시 여부 설정
바닥부분 솔리드레이어의 옵션을 Off로 변경했습니다.
04. Accepts Lights: 조명 여부 설정
텍스트레이어의 라이트값 100%로 제일 강하게 설정했습니다.
05. Ambient: 밝기 설정
06. Diffuse: 역광(빛의 반사도) 설정
07. Specular Intensity: 역광 영역의 밝기 설정
08. Specular Shininess: 역광 영역의 범위 설정
09. Metal: 반사면 부분의 레이어 색상값 설정
라이트 연출참고
예전에 공부할때 라이트의 사용용도 및 연출방법을 정리해둔 내용으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D
※ 라이트의 용어이며 툴의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Hard Light(강한 조명): 분위기의 전달
Soft Light(부드러운 조명): 정보의 전달, 위치
Side Light: 빛을 정측면으로 받는경우 사물이 입체적으로 보이고 질감이 잘 살아남 그러나 그림자로 가려지는 부분이많아 전체적인형체는 파악하기 어려움 / +질감, 공간감표현에 뛰어남
Front Light: 빛을 정면으로 받는경우 그림자가 사물의 뒤에 생겨 보이지 않게되어 원근감과 질감을 알아보기 어려움 / +은은하게 퍼지는 부드러운 Front Light는 사물을 보기좋게 만들어 줌 / -강한 Front Light는 사물을 평면적으로 보이게 한다.
사용용도) 여권사진(소프트라이트에도 적용)
Back Light: 빛을 뒤에서 받는경우 사물의 윤곽만을 살려주어 극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줌 / +옆방향에서의 Rim Light는 그림자 안에서의 실루엣을 명확히 구분시켜 형태를 설명할 수 있음
Naural Light: 사물을 표현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자연의 빛(태양)은 시간대와 날씨에 따라 다양한 광원을 제공 / +구름은 강하게 집중되어있는 태양광을 다양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흩뿌려줌
사용용도) 무게감있는 캐릭터에 유용
Top Light: 강한 Top Light는 인상적이고 신비스런 분위기를 연출, 부드러운 Top Light는 형태를 설명하기 좋음
Bottom Light: 전형적으로 받아들여 왔던 빛의 음영이 바뀌게되면서 사물에 대한 익숙한 이미지가 낯설어 보이게됨
Midday Sunshine: 정오의 태양광은 빛받는 부분은 하얗게 그림자부분은 까맣게 사물의 색감을 날려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보이게함 / +수직으로 떨어지는 태양광은 호수나 바다의 밑바닥까지 닿아 멋지게 보여줄수있음
Late afternoon/Early Sunshine: 조도가 낮아진 태양광은 콘트라스트를 낮춰 눈을 편하게 해사물을 잘 인지 할수있게함 / +따스한 옐로우빛과 서늘한 파란그림자는 멋진 색상대조를 이뤄 사물의 색감을 살려줌
사용용도) 같은캐릭터의 다른느낌
Sunset: 해질녁의 하늘은 색감이 풍부해지고 전체적으로 평온한 느낌을 안겨줌
Open Shade: 자연적으로 직사광이 차단된 그늘 같은 느낌과 자연적 또는 인위적으로 투과되어 전달되는 느낌
Overcast: 꺼운 구름을통해 산란된 Sky Light는 사물의 빛과 그림자를 부드럽게하여 형체를 자세히 관찰 할 수 있게 보여줌 / +부드러운 광원은 사물이 가지고 있는 형태와 질감을 돋보이게하고 색상과 채도가 높여줌
Dappled Light: 구름 사이로 하늘이 들어났을때 대지에 도달하는 빛은 매우 당양한 색상대조를 가지게됨 / +따뜻한 빛과 하늘색 하늘, 흰색 구름의 다양한 색상으로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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