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After Effects

에프터이펙트 #4 타임라인 패널

  • -
반응형

이번에는 에프터이펙터의 대부분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Timeline(타임라인) 패널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타임라인 패널 살펴보기

01. 컴포지션 탭: 두개이상의 컴포지션이 있을때, 타임라인패널에서 현재 작업 중인 컴포지션과 작업 도중의 컴포지션을 탭으로 정렬한 영역입니다. (우 클릭시 컴포지션의 퀵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02. Ctrl-click for alternate display style: 현재 작업중인 영역의 시간과 프레임을 표시해줍니다. [클릭]을하면 Go to Time으로 원하는 위치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Ctrl]을 누른채 [클릭]을 하면 프레임 또는 타임코드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컴포지션패널의 Current Time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03. 작업영역 검색: 현재 작업 중인 컴포지션에 있는 모든 레이어의 정보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04. Composition Mini-Flowchart: 클릭시 Mini-Flowchart창이 뜨며, Flowchart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05. Draft 3D: 활성화하면  3D 작업시 조명, 그림자, 카메라의 DOF가 프리뷰되지않아 작업속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06. Shy: 레이어가 많이 생성되어 복잡해졌을때 타임라인을 여유롭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으로 6-1위치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Shy가 활성된 상태라면 체크된 레이어가 숨겨집니다.

07. Frame Blending: 레이어에 타임스트레치속성이 적용되었다면 7-1위치의 아이콘으로 활성화 시킬수있습니다.  첫번째 클릭시, Pixel Motion방식으로 앞뒤 프레임을 적절히 섞어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줍니다. 

 한번더 클릭시 Frame Mix옵션으로 앞뒤 프레임을 기준으로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해주는 방법으로 움직임이 빠른 장면에서는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08. Motion Blur: 활성화시 8-1의 체크한 레이어에 모션블러가나오게 적용됩니다. 

09. Graph Editor: 키프레임 Key값을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고 그래프 형식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10. Show: 레이어를 프리뷰(컴퓨지션패널)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눈아이콘과 같은기능)

11. Solo: 선택된 레이어만 보이고 나머지 레이어는 안보이게 됩니다.

12. Lock: 레이어를 잠그는 기능으로, 풀기전까지 수정 할 수 없게됩니다.

13. Label: 레이어 라벨의 색상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14. Name: 레이어를 선택 후 [Enter]를 누르면 이름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15. Mode: 레이어 혼합방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16. Preserve Underlying Transparency: 하위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인식하고 레이어에 적용되며, 하위 레이어의 불투명 하지 않은 부분만 나타 나게됩니다. (기본적인 투명값 유지)

17. Track Matte: 레이어의 트랙매트 방식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추후 추가예정)

18. Parent: 레이어의 설정값과 다른 레이어의 설정값을 동일하게 귀속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부모, 자식관계)

19. Collapse: 벡터 이미지의 계단 현상을 보완합니다.  (벡터파일 연속 레스터화 / 적용시 이미지가 깨지지않음)

20. Quality: 레이어의 프리뷰 렌더링 품질을 변경합니다. (최종 결과물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21. Adjustment Layer: 체크 된 레이어는 Adjustment Layer기능을 수행하게됩니다.

22. 3D Layer: 체크 된 레이어는 2D에서 3D 속성을 갖게 됩니다.

 

23. Expand...: 타임라인패널 안의 Columns를 일부 선택적으로 보게합니다. 다 끄게되면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보이며, 활성화시 위처럼 확장됩니다.

 

24. Time Navigator: 좌우 맨끝의 파란색바를 조절하여 작업영역을 확대 or 축소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 or [-] 입니다. (27번 Zoom기능과 동일)

25. Current Time lndicator: 현재 작업중인 시간영역과 프레임의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2번 표시기능과 동일)

단축키는 1프레임 앞으로 [Ctrl + → or Pagedown], 1프레임 뒤로 [Ctrl + ← or Pageup]

10프레임 앞으로 [Ctrl+Shift+→ or Shift+Pagedown], 10프레임 뒤로 [Ctrl+Shift+← or Shift+Pageup]

26. Work Area: 작업영역을 조절합니다. 좌우 맨끝의 파란색바를 조절하여 작업영역을 확대 or 축소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Work Area 시작지점 설정 [B], 종료지점 설정 [N]

Work Area 레이어 범위 설정 (레이어선택한상태에서) [Ctrl + Alt + B]

Work Area 컴포지션 범위 설정 (레이어선택안한상태에서) [Ctrl + Alt + B]

Work Area 시작지점 이동 [Shift + Home], 종료지점 이동 [Shift + End]

27. Zoom: 타임패널의 작업영역을 확대 or 축소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 or [-] 입니다.

 

키프레임 속성정보는 이곳에서 봐주세요!

 

 

기능이 많아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작업에 필요한 기능에 맞춰서 하나씩 하면 금방 익숙해지실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쓰는 예제들로 저역시 공부하면서 이해 할 수 있도록 계속 쓸거에요!

 

공부 및 지식공유를 목적으로 하며, 틀린점이나 추가할점은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