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After Effects

에프터이펙트 #3 컴포지션 패널

  • -
반응형

이번에는 에프터이펙트의 작업화면이 되는 Composition(컴포지션) 패널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컴포지션 패널 살펴보기

컴포지션 패널은 타임라인 패널의 현재시간표시기의 위치에따른 작업과정을 미리보는 패널입니다.

작업을 하게되는 공간이자, 최종 영상을 미리보기로 출력되는 곳이지요.

 

좌상단에 탭으로 다른 컴포지션(Comp)을 선택 할 수 있으며, [ X ]버튼으로 닫을 수 있습니다.

컴포지션 이름옆의 자물쇠 아이콘은 현재작업중인 컴포지션을 잠금 시킵니다.

잠금기능 활성화시 타임라인과 프로젝트패널에서 다른 컴포지션을 선택하더라도 컴포지션의 프리뷰가 고정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마우스 휠을 상하로 움직이면 확대/축소가 가능하며, 마우스 휠버튼은 '핸드툴 (단축키 [H] or [Spacebar를 누른상태로 이동])'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영상프리뷰(재생/정지) 단축키는 [Spacebar], 오디오전용 프리뷰는 Num키패드에서 [ . ]이며, 램프리뷰는 Num키패드에서 숫자 [ 0 ]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컴포지션패널 하단에 있는 아이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갑니다.)

 

01. Always Preview This View: 2의 뷰를 사용 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램프리뷰(숫자 [ 0 ]) 할 때 선택된 컴포지션으로 바로 미리보기가 재생됩니다. (프리뷰 우선순위 설정하는 용도)

02. Primary Viewer: 오디오, 미디어 프리뷰를 활성화 시킵니다.

03. Magnification ratio popup: 화면을 비율에 따라 확대/축소 할 수 있습니다.

 

04. Choose grid and guide options: 컴포지션패널에 가이드라인을 나타내게 합니다.

자(Rulers)의 단축키는 [Ctrl + R] / 그리드(Grid)의 단축키는 [Ctrl + ' ] (최종 결과물에는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05. Toggle Mask and Shape path Visibility: 마스크 와 쉐이프레이어의 패스를 보이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06. Current Time: 현재 보여지는 시간을 표시합니다. 클릭시 Go to Time창이 뜨며,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이 기능은 타임라인패널의 타이머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07. Take Snapshot: 현재 보고있는 프리뷰 화면의 이미지를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08. Show Snapshot: (위의 버튼에서) 클립보드로 저장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09. Show Channel and Color Management Settings: R, G, B, Alpha의 개별컬러 채널을 보여줍니다.

10. Resolution/Down Sample Factor Popup: 컴포지션 프리뷰화면의 해상도를 조절하며, 무거운 작업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최종 결과물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11. Region of Interest: 드래그한 영역의 이미지만 프리뷰 됩니다.

 

12. Toggle Transparency Grid: 현재 프리뷰의 투명(비어있는)공간을 보여줍니다.

13. 3D View Popup: 3D 레이어 활성화시 현재보이는 뷰포트의 방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14. Select view layout: 4개의 뷰포트를 방향별로 설정하여 볼 수 있으며, 3D 레이어 작업시 유용합니다.

15. Toggle pixel Aspect Ratio Correction: 현재 컴포지션패널에 프리뷰되는 영상의 종횡비를 정비율로 보이게 합니다. (최종 결과물에는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16. Fast Preview: 프리뷰 속성을 가볍게 변경하여 작업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7. Timeline: 보고있는 프리뷰를 컴포지션 영역을 타임라인에 표시합니다.

18. Composition Flowchart: 컴포지션의 플로우차트가 보여집니다. (프로젝트 패널의 아이콘과 동일)

19. Reset Exposure: (아래의 버튼의)노출 값을 리셋시킵니다.

20. Adjust Exposure: 노출 값을 변경합니다. (최종 결과물에는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21. Renderer: 3D 레이어가 있을때 활성화 됩니다.

Classic 3D / CINEMA 4D(CC 이후 추가됨) / Ray-traced 3D

(3D 렌더탭은 CC버전이후 추가되었으며 하위버전은 Advanced탭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컴포지션 패널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작업 스타일이나 환경에 따라 중요한 부분들이 많으니 체크해두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