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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After Effects

에프터이펙트 #23 레이어 블렌딩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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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어에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색상을 혼합시키는 Blending Mode(블렌딩 모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포토샵의 레이어 모드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렌딩 모드 살펴보기

해당 레이어를 우클릭 후 Blending Mode를 선택하거나 레이어의 [Mode]탭에서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카테고리별로 나누었습니다. 에프터이펙트와 포토샵의 기능이 유사해서 나열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이미지위에 빨간색박스를 올려서 비교해보겠습니다. / 박스에 Opacity값 50% 적용

 

01. Normal: Opacity 속성값 변화가 있을 때 적용되는 혼합 모드

Normal: 기본값

Dissolve: 레이어가 작은 픽셀로 생성되며, Opacity를 줄여서 사용

Dancing Dissolve: Dissolve와 동일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픽셀이 움직임

 

02. Subtractive: 감산/색상을 어둡게 혼합

Dark: 상하의 레이어중 더 낮은 RGB값을 적용

Multiply: Dark보다 더 어두움 / 감산에서 주로쓰임

Color Burn: 상위 레이어의 어두운 부분에 Contrast가 증가되어 하위 레이어와 합성

Classic Color Burn: Color Burn보다 더 밝으며 동일한 효과 / 에프터이펙트 5.0버전 이하랑 호환시 사용

Linear Burn: 흰색에 영향을 주지 않음

Darker Color: 두 레이어의 어두운 컬러로 나타남

 

03. Additive: 가산/색상을 밝게 혼합

Add: 상위 레이어 RGB + 하위 레이어 RGB

Lighten: 상하의 레이어중 더 높은 RGB값을 적용

Screen: 상하의 레이어의 RGB값을 더 밝게 보충하여 합성 Add보다 부드러움 / 가산에 주로쓰임

Color Dodge: 검은색에 영향을 주지 않음

Classic Color Dodge: Color Dodge와 동일 / 에프터이펙트 5.0버전 이하랑 호환시 사용

Linear Dodge: 상위 레이어의 밝은 부분에 밝기를 더 증가하여 적용 / 검은색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Lighter Color: 각각의 픽셀로 색을 적용하지 않음 / 두 레이어의 밝은 컬러로 나타남

 

04. Contrast: 중첩/여러가지를 혼합할때 사용/명도의 밝기에 따라 효과가 달라짐

Overlay: 색대비가 뚜렷함 / 명도 50% 이상은 Screen , 50%이하는 Multiply / 중첩에 주로쓰임

Soft Light: Overlay 보다 색대비가 부드러움

Hard Light: Overlay 보다 색대비가 거침

Linear Light: 하위 레이어 컬러에 의존하여 밝은 부분이 증가, 감소하여 적용

Vivid Light: 하위 레이어의 색대비가 증가되어 적용

Pin Light: 하위 레이어의 색이 바뀌어 적용

Hard Mix: 상위 레이어의 밝은 부분에 대비가 증가되어 적용

 

05. Difference: 기본 색상과 보색(색상 차이) 기준 혼합

Difference: 색상이 반전되어 검은색을 가진 부분이 없음

Classic Difference: Difference와 동일 / 에프터이펙트 5.0버전 이하랑 호환시 사용

Exclusion: Difference보다 대비가 낮게 적용

Subtract: 상위레이어 색상값을 제외하여 적용

Divide: 상위레이어 색상값을 나누어 적용 / Subtract보다 큰 효과

 

06. HSL: 색상, 채도, 명도 혼합

Hue: 상위 레이어 색조와 하위레이어 채도, 명도 적용

Saturation: 상위 레이어 채도와 하위 레이어 명도, 색조 적용

Color: 상위 레이어 채도, 색조가 하위레이어 명도 적용

Luminosity: 하위 레이어 채도, 색조 그리고 상위 레이어 명도 적용

 

07. Matte: Alpha, Luma 매트를 적용하는 혼합

Stencil Alpha: 상위 레이어의 알파를 가진 값에만 하위 레이어가 보임

Stencil Luma: 상위 레이어의 명도값을 가진 값에만 하위 레이어가 보임

Silhouette Alpha: 상위 레이어의 알파를 가진 부분은 하위레이어에 안보임

Silhouette Luma: 상위 레이어의 명도값을 가진 부분은 하위레이어에 안보임

 

08. Utility: 특수 혼합

Alpha Add: 상하 레이어의 알파값을 합하여 적용

Luminescent Premul: 알파값을 가진 소스의 알파 경계면을 뚜렷하게 적용

 

※ Alpha는 채널, Luma(Luminence)는 흑백의 명암차이를 이용한 마스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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