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기본적인 Keyframe(키프레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프로그램(C4D, 3ds Max, Maya등)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기존방식과 더불어 에프터이펙트만의 다루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참고: 그래프 에디터 / 디즈니 애니메이션 12법칙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키프레임 생성하기
01. Stop Watch: 시계아이콘을 눌러서 활성화하면 현재 타임라인(우측 파란막대기위치)에 키프레임이 생성됨 / 활성화시 파란색(CC 버전경우)으로 표시되며 위그림의 5번과 같이 마름모꼴로 키프레임 위치가 표시됨
02. Add or Remove Key: 현재 타임라임에 키프레임 추가
03. Go to previous keyframe: 이전 키프레임으로 이동 (이전 마름모로 이동하는 개념)
04. Go to next keyframe: 다음 키프레임으로 이동 (다음 마름모로 이동하는 개념)
05. Keyframe: 현재 설정된 키프레임 표시
키프레임 속성보기
키프레임 속성을 적용/변경하는 방법은 생성된 키프레임(기본 마름모모양)에서 우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며 표현하고자하는 방법에 맞게 적용하시면됩니다.
Linear(등속): 속도가 일정한 키프레임 (키프레임 생성시 기본 적용) / 모양 마름모
Easy Ease(가속도): In, Out이 모두 적용된 키프레임 / 단축키 [F9] / 모양 모래시계
Easy Ease In(감속): 점점 느려지는 키프레임 / 단축키 [Shift + F9] / 모양 >
Easy Ease Out(가속): 점점 빨라지는 키프레임 / 단축키 [Ctrl + Shift + F9] / 모양 <
Auto Bezier(자동 가/감속): 자동으로 전/후 키프레임을 비교하여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생성해주는 키프레임 / Linear 키프레임(마름모 모양)에서 [Ctrl]키를 누르면 적용됨 / 모양 ○
Hold: 프레임을 정지시켜서 처음과 끝만 보임 / 단축키 [Ctrl + Alt + H] / 모양 누운 집모양
공부 및 지식공유를 목적으로 하며, 틀린점이나 추가할점은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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