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단축키 모음
언리얼 엔진 4, 5의 주기능(레벨, 뷰포트, 머티리얼, 블루프린트)의 단축키들을 나열해두었으며, 각 성격에 맞는 카테고리로 분류해두었습니다. 필요시 참고해주시고, 추가하거나 잘못된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본문은 언리얼 엔진 4.27 / 5.1 시점에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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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참고사항
LMB(Left Mouse Button): 마우스 좌 클릭
MMB(Middle Mouse Button): 마우스 휠 클릭
MW(Mouse Whell): 마우스 휠 스크롤
RMB(Right Mouse Button): 마우스 우 클릭
A + B: A와 B를 같이 누른다.
레벨 에디터 | Level Editor
Ctrl + N: 새 레벨 생성
G: 게임 뷰
Shift + F11: 에디터 전체 화면
F11: 몰입 모드 / 뷰포트 전체 화면
Ctrl + 0~9: 북마크 설정
0~9: 북마크 점프
Ctrl + S: 저장
Ctrl + Shift + S: (저장되지 않은) 모든 레벨 및 에셋 저장
F9: 현재 뷰포트 캡처
F10: 사이드바 토글 (UE5부터 지원)
Ctrl + R: 뷰포트 실시간 켜기/끄기
~: 콘솔 입력
T: 반투명 선택 토글 (포그에 가려질 때)
Ctrl + Shift + ;(세미콜론): 라이팅 빌드
Ctrl + Tab: 탭 내비게이션 (언리얼에서 열어둔 창들 단축키로 선택하는 기능 / PC의 Alt + Tab 기능과 유사)
Ctrl + Spacebar: 콘텐츠 드로어 (UE5부터 가능 / UE4의 콘텐츠 브라우저와 동일한 기능)
뷰포트 조작 | Viewport Control
RMB 상태로 + W, A, S, D: 이동
RMB 상태로 + Q, E: 상 하 이동
RMB 상태로 + Z, C: FOV(시야각) 이동 (확대/축소)
RMB 상태에서 MW 위/아래: 카메라 속도 조절
Alt + 휠: 뷰포트 패닝
Alt + 우클릭 드래그 or 휠 상/하: 뷰포트 확대/축소
Alt + P: 플레이
Alt + S: 시뮬레이트 실행
F8: 플레이어 빙의 / 탈출
Pause: 일시정지
액터 조작 | Actor Control
W: 이동
E: 스케일
R: 회전
Spacebar: 트랜스폼 변경
Ctrl + ~: 기즈모 좌표계 기준 월드 ↔ 로컬 변경
Ctrl + W: 액터 복제 (UE4)
Alt + 액터 드래그: 액터 복제
Shift + 액터 드래그: 액터 시점으로 이동
F: 선택한 액터 포커스
H: 선택 액터 숨김
Ctrl + H: 모든 액터 숨김 해제
End: 액터 바닥에 스냅
V + 액터 이동: 액터 스냅
Ctrl + B: 선택한 액터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찾기 / 메시 교체
Ctrl + E: 선택한 액터 에디터 열기
Shift + E: 선택한 액터 같은 타입 모두 선택
Alt + Shift + R: 액터 레퍼런스 표시
Ctrl + G: 선택한 액터 그룹
Shift + G: 선택한 그룹 해제
Ctrl + Shift + G: 그룹 선택 허용
Ctrl + Shift + P: 액터 파일럿 (액터에게 시점 고정)
F2: 이름 변경
액터 선택 후 Alt + 마우스 휠로 기즈모 드래그: 피벗 설정 (기즈모 옮긴 후 → 우클릭 → 피벗 → 오프셋으로 설정해야 기준점 바뀜)
언리얼4 모드 | Mode for UE4
Shift + 1: 선택
Shift + 2: 랜드스케이프
Shift + 3: 폴리지
Shift + 4: 브러시 편집
Shift + 5: 메시 페인트
언리얼5 모드 | Mode for UE5
Shift + 1: 선택
Shift + 2: 랜드스케이프
Shift + 3: 폴리지
Shift + 4: 메시 페인트
Shift + 5: 모델링
Shift + 6: 프랙처
Shift + 7: 브러시 편집
뷰포트 전환 | Viewport Switches
Alt + G: 원근(Perspective)
Alt + J: 상단
Alt + Shift + J: 하단
Alt + K: 왼쪽
Alt + Shift + K: 오른쪽
Alt + H: 정면
Alt + Shift + H: 후면
LMB + RMB + 드래그: 측정 툴 (직교(Orthographic) 뷰 전용)
Ctrl + MW 누른 상태로 원하는 방향으로 길게 드래그: 해당 방향 뷰로 전환
뷰 모드 | View Mode
Alt + 4: 라이팅 포함
Alt + 3: 라이팅 제외
Alt + 2: 브러시 와이어프레임
Alt + 5: 디테일 라이팅
Alt + 6: 라이팅만
Alt + 7: 라이트 복잡도
Alt + 0: 라이트 밀도
Alt + 8: 쉐이더 복잡도
표시 | Show
P: 내비게이션
Alt + L: 랜드스케이프
Alt + C: 콜리전 (콜리전 메시 생성 시 네이밍: UCX_메시이름)
Alt + F: 포그
디테일 패널 | Detail Pannel
디테일 패널에서 우클릭 후 상/하 드래그: 빠른 스크롤
머티리얼 에디터 | Material Editor
1 + LMB: Constant
2 + LMB: Constant2Vector
3 + LMB: Constant3Vector
4 + LMB: Constant4Vector
P + LMB: Panner
U + LMB: TextureCoordinate
F + LMB: MaterialFunctionCall
A + LMB: Add
D + LMB: Divide
M + LMB: Multiply
O + LMB: OneMinus
E + LMB: Power
S + LMB: ScalaParameter
V + LMB: VectorParameter
T + LMB: TextureSample
L + LMB: LinearInterpolate
블루프린트 에디터 | Blueprint Editor
Ctrl + B: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찾기
Ctrl + S: 블루프린트 저장
Ctrl + Y: 다시하기
Ctrl + Z: 되돌리기
Ctrl + F: 이 블루프린트에서 찾기
Ctrl + Shift + F: 모든 블루프린트에서 찾기
F7: 블루프린트 컴파일
블루프린트 에디터 생성 | Blueprint Editor Generate
A + LMB: Array Get 노드
B + LMB: Branch 노드
C: Comment 박스
D + LMB: Delay 노드
S + LMB: Sequence 노드
G + LMB: Gate 노드
F + LMB: For-Each loop 노드
M + LMB: Multi-gate 노드
N + LMB: DO N times 노드
O + LMB: Do Once 노드
P + LMB: BeginPlay 이벤트
블루프린트 에디터 조작 | Blueprint Editor Control
RMB + 드래그: 그래프 이동
Home: 선택에 맞게 줌 설정
LMB + RMB + 드래그: 확대/축소
PageDown: 자손 그래프로 이동
PageUp: 부모 그래프로 이동
내부 동작(내 블루프린트) | My Blueprint
호환핀에 드래그: Get/Set 자동선택
그래프에 드래그: Get/Set (메뉴)
그래프에 Ctrl + 드래그: Get 변수
그래프에 Alt + 드래그: Set 변수
Get/Set 노드에 드래그: 기존 노드 변경
내 블루프린트 안에서 드래그: 카테고리/순서 변경
단축키 변경하기
단축키 변경은 [상단 메뉴] 편집 → [환경설정] 에디터 개인설정... → [일반] 키보드 단축키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단축키 리스트가 많기 때문에 상단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스텀 단축키 추천
표면 스냅 - 검색에 '스냅' 입력 후 일반 뷰포트 커맨드 탭에서 설정
Alt + W: 그리드 스냅
Alt + R: 스케일 스냅
Alt + Q: 표면 스냅
Alt + R: 회전 스냅
리플렉션 캡처 빌드 - 검색에 '리플' 입력 후 레벨 에디터 탭에서 설정
Ctrl + Shit + R: 리플렉션 캡처 빌드
베이스 컬러 - 검색에 '베이스' 입력 후 렌더 버퍼 시각화 탭에서 설정
Alt + 3: 베이스 컬러 / PBR의 순수한 컬러만 보고 싶을 때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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