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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Cinema 4D | Octane

시네마 4D #K 단축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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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4D 단축키 모음

시네마 4D에대한 단축키들을 정리했습니다. 부족한게 많아서 댓글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Shift + C: 기능 검색 / 어느정도 C4D가 익숙해지신분들이라면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시네마 4D 단축키는 현재 마우스 커서 위치에 따라 실행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본문은 Cinema 4D R2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단축키 바로가기 ⌨️

윈도우 | 워드 | 엑셀 | 파워포인트 | 노션

포토샵 일러스트 레이터 에프터 이펙트 프리미어 프로

블렌더 | 맥스 | 시네마 4D | 지브러시 | 서브스탠스 페인터 & 디자이너 | 언리얼 엔진

 

 

파일

Ctrl + N: 새 작업

Ctrl + Shift + O: 씬 병합

Ctrl + S: 저장

Ctrl + Shift + S: 다른 이름으로 저장

Ctrl + F4: 현재 씬 닫기

Alt + F4: 시네마 4D 종료

Ctrl + D: 프로젝트 환경설정

Ctrl + E: 시네마 4D 환경설정

 

모델링 편집 | 포인트, 엣지, 폴리곤

E: 이동하기

R: 회전하기

T: 스케일 (크기 조정)

C: 편집을 위한 폴리곤화

 

아래 내용 참고: P(포인트 모드), E(엣지 모드), G(폴리곤 모드) 해당 모드에서만 메뉴 존재


M A: 포인트 생성 l PEG 

M E: 폴리곤 펜 (폴리곤 생성) l PEG 

M D: 클로즈 폴리곤 홀 (폴리곤 구멍 막기) l PEG 


M S: 베벨 (엣지에 (둥글게)각 생성) l PEG 

B, M B: 브릿지 (떨어진 부분 연결) l PEG 

D, M T: 익스트루드 (돌출) l PEG 

I, M W: 익스트루드 이너 (밖으로 확장, 안으로 축소 면 생성) l G

M X: 매트릭스 돌출 l G

M Y: 스무스 쉬프트 l G


M F: 엣지 컷 (분할 / Create N-gons 해제후 실행) l E

M M: 커넥트 포인트/엣지 (분할) l PE

K K, M K: 라인 컷 (면 분할) l PEG 

K J, M J: 플레인 컷 (화면 기준으로 분할) l PEG 

K L, M L: 루프/패스 컷 (클릭후 숫자로 간격 지정가능) l EG 

M V: 스핀 엣지 l E


M C: 브러시 (여러 방면) l PEG 

M I: 마그넷 (한쪽 방면) l PEG 

M O: 슬라이드 (현재 모양 유지한 상태로 포인트, 엣지 이동) l PE

M G: 아이언 (면을 부드럽게 정리) l PEG 

M Z: 노말 무브 (이동) l G

M -: 노말 스케일 (크기 / R20 이하 단축키: M #) l G

M ,(쉼표): 노말 로테이트 (회전) l G

M U: 셋 포인트 밸류 l PEG 


U A: 얼라인 노말 (노말 정렬 / 전체 면(앞, 뒤) 정렬) l G

U R: 리버스 노말 (노말 반전 / 선택 면 뒤집기) l G


M H: 미러 l PG 


U C: 콜랩스 (뭉치기) l PEG 

M P: 스위치 앤드 쏘 (재봉질 / 연결 / 기존라인 유실되고 연결) l PEG 

M Q: 웰드 (합치기) l PEG


M N: 디졸브 (유실 삭제) l PEG

U D: 디스커넥트 (면 분리) l PEG

U Z: 멜트 (보존 삭제, 포인트 살리면서 끝점에 엣지 제거) l PEG

U O: 옵티마이즈 (필요없는 포인트(점) 정리) l PEG

U P: 스플리트 (새로운 오브젝트로 면 분리) l PG


U S: 서브디바이드 (분리) l G

U U: 언트라이앵글레이트 (삼각형을 사각형으로 변환 (앵글 90도 이상 설정)) l G

U G: 리트라이앵글레이트 (다각형 다시 삼각형으로 변환) l G

U E: 리무브 엔곤 (다각형 제거 -> 폴리곤으로 만들어줌) l G


M R: 하이퍼넙스 웨이트 l PEG

U T: 엔곤 트라이앵글레이션 (다각형 삼각형화) l G


4 클릭 드래그: 오브젝트 이동

5 클릭 드래그: 오브젝트 크기조절

6 클릭: 오브젝트 회전

7 클릭: 자식을 제외하고 오브젝트 이동

L: 중심축 이동 (액시트 / 기즈모 기준점 설정)

Shift + S: 스냅(자석) 활성화

Spacebar: 최근 선택한 툴로 전환

Enter: 모델링 모드 전환 (포인트, 엣지, 폴리곤)

  • Tip: 모델링 모드 전환은 Shift + 12로 단축키 변경을 하면 더 편하게 작업가능
  • 포인트: 1, 엣지: 2, 폴리곤: 3으로 지정

Shift + Z: (행동) 되돌리기

Ctrl + Z: 되돌리기

Ctrl + Y: 되돌리기 취소

Delete: 삭제

X: X축 / H(헤딩)

Y: Y축 / P(피치)

Z: Z축 / B(뱅크)

 

모델링 선택

Ctrl + A: 전체선택

Ctrl + Shift + A: 모두 해제

Shift + 클릭: 추가적으로 선택

Shift + 모드(포인트, 엣지, 폴리곤) 변경: 현재 선택된 부분을 다른 모드로 선택

U W: 연결된 것 선택

8 클릭 드래그: 올가미 선택

9 클릭 드래그: 라이브 선택

0 클릭 드래그: 사각형 선택

U I: 선택 반전

U X: 선택 변환

U Q: 아웃라인 선택

U F: 선택 채움

U Y: 선택 확대

U B: 링 선택

U L: 루프 선택

U K: 선택 축소

 

애니메이션 타임라인

Spacebar: 키 모드/F-Curve 모드

Ctrl + Spacebar: 선택된 트랙과 함께

Q: 현재 상태 녹화

F9: 선택 오브젝트 녹화

F8: 재생/정지

F7: 정지

F6: 역재생/정지

Ctrl + F9: 자동 녹화

Shift + F: 애니메이션 시작점으로 이동

Shift + G: 애니메이션 종료지점으로 이동

F: 이전 프레임

Ctrl+ F: 이전 키프레임

G: 다음 프레임

Ctrl + G: 다음 키프레임

Ctrl + P: 처음 키로 이동

Ctrl + O: 마지막 키로 이동

S: 선택된 프레임

H: 모든 프레임

O: 현재 프레임

Alt + F: 시작으로 이동

Alt + G: 종료로 이동

Alt + H: 프레임 프리뷰 범위

Shift + N: 다음 마커로 이동

Shift + P: 이전 마커로 이동

Ctrl + Shift + P: 처음 마커로 이동

Ctrl + Shift + O: 다음 마커로 이동

R: 영역 툴

Alt + R: 리플 편집

Alt + A: 자동 모드

Ctrl + F: 검색 바 표시

Ctrl + U: 필터 표시

 

에디터

Shift + F1: 오브젝트 매니저

Shift + F2: 재질 매니저

Shift + F3: 타임라인

Shift + F4: 레이어 매니저

Shift + F5: 속성 매니저

Shift + F6: 픽쳐 뷰어

Shift + F7: 좌표 매니저

Shift + F8: 컨텐츠 브라우저

Shift + F9: 구조 매니저

Shift + F10: 콘솔창

Shift + F11: 스크립트 매니저

Shift + F12:  커스텀마이즈 커맨드 매니저 / 단축키 변경

W: 좌표 시스템 변경 (월드 / 로컬)

Shift + W: 윈도우 닫기

Backspace / Del: 삭제

Q: 부모 제네레이터로 전환

J + 왼클릭: 대화형 애니메이션 시간 수정

 

컨텐츠 브라우저

Ctrl + N: 새 브라우저

Ctrl + F / F3: 검색 바

U: 컴퓨터

D: 데스크탑

H: 홈 디렉토리

P: 프리셋

C: 카타로그

R: 최근 아이템

S: 검색 결과

F: 즐겨찾기

 

속성 매니저

Shift + F5: 새로운 속성 매니저

Alt / Shift: 증가 / 감소

우클릭으로 오브젝트 가져다 놓기: 파라미터 속성 기본값으로

 

텍스쳐 매니저 | 재질

Ctrl + Shift + O: 텍스쳐 불러오기

Ctrl + N, 더블클릭: 텍스쳐 생성

Alt + 드래그 & 드랍: 다른 텍스쳐로 바꾸기

 

 

오브젝트 매니저

Ctrl + Shift + O: 오브젝트 병합

Ctrl + F: 검색 바 표시

Ctrl + U: 필터 표시

Ctrl + I: 프로젝트 정보

Alt + G: 그룹 생성 (널 오브젝트 생성)

Shift + G: 그룹화 해제 (선택된 그룹 해제)

Q: 부모 제네레이터 사용/해제

S: 선택된 오브젝트 찾기

Alt + 오브젝트 생성: 부모 오브젝트로 새 오브젝트

Shift + 오브젝트 생성: 자식 오브젝트로 새 오브젝트

우클릭: 자식을 포함한 오브젝트 선택

 

구조 매니저

Shift + Ctrl + O: ASCII 데이터 불러오기

Shift + N: 마지막 선택 이동

N: 다음 선택이동

Home: 처음으로 이동

End: 마지막으로 이동

Page Up: 위의 페이지로 이동

Page Down: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

V: 버텍스 맵

P: 포인트

O: 폴리곤

U: UVW

 

뷰포트

1, Alt + 마우스 가운데 드래그: 카메라 이동

2, Alt +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카메라 줌

3, Alt + 마우스 왼쪽 드래그: 카메라 회전

S, Alt + S: 선택된 요소 줌

O, Alt + O: 선택된 오브젝트 줌

H, Alt + H: 지오메트리로 줌

Alt + D: 축 표시/숨기기 (액시스 / 기즈모)

마우스 가운데 드래그: 뷰 확대/축소

V: 빠른 메뉴 불러오기

F1: 뷰1 / 퍼스펙티브 뷰

F2: 뷰2 / 탑 뷰

F3: 뷰3 / 라이트 뷰

F4: 뷰4 / 프론트 뷰

F5: 뷰 전체보기

Shift + V: 뷰포트 환경설정

Alt + V: 뷰포트 전체 환경설정

Ctrl + R: 뷰 렌더링

Ctrl + Shift + Z: 뷰포트 되돌리기

Ctrl + Shift + Y: 되돌린 뷰포트 취소하기

A: 디스플레이 새로고침

Pg Up, 마우스 가운데 버튼: 활성화 뷰 전환

N A: 고로우 쉐이딩

N B: 고루우 쉐이딩 (라인)

N C: 퀵 쉐이딩

N D: 퀵 쉐이딩 (라인)

N E: 간략 쉐이딩

N F: 은선

N G: 라인

N H: 와이어 프레임

N I: 아이소팜

N K: 박스

N L: 스켈레톤

N O: 디스플레이 태그 사용

N P: 뒷면 생략

N Q: 텍스쳐

N R: X-Ray

Alt + A: 아이소라인 편집

Ctrl + Tab: 뷰포트 전체화면

 

픽쳐 뷰어

Ctrl + F: 풀 스크린

Spacebar: 재생

A: A로 지정

B: B로 지정

S: AB 전환

I: 프리뷰 시작으로 설정

O: 프리뷰 종료로 설정

+/-: 줌 인/아웃

더클 클릭: 100% / 풀스크린 전환

 

바디페인트 3D | BodyPaint 3D

Alt + .(마침표) / Alt + ]: 브러시 시계방향 회전

Alt + ,(쉼표) / Alt + [:브러시 반시계방향 회전

,(쉼표) / [: 브러시 사이즈 증가

.(마침표) / ]: 브러시 사이즈 감소

Shift + . / Shift + ]: 브러시 강도 증가

Shift + , / Shift + [: 브러시 강도 감소

Ctrl + . / Ctrl + ]: 브러시 필압 증가

Ctrl + , / Ctrl + [: 브러시 필압 감소

 

조소 | 브러시

Shift: 브러시 부드럽게

Ctrl: 브러시 효과 반전

Alt + X, Y, Z: 대칭 모드 전환

W: 와이어 프레임 모드로 전환

Q: 스텐실 보기/숨기기

T+클릭, 우클릭, 가운데버튼: 스텐실 이동, 크기조절, 회전

가운데 클릭 + 수평드래그: 브러시 크기

가운데 클릭 + 수직드래그: 브러시 압력

 

렌더링

Ctrl + R: 활성 뷰 렌더링

Shift + R: 픽쳐 뷰어로 렌더링

Alt + R: 실시간 구역 렌더링

Alt + B: 프리뷰 생성

Ctrl + B: 렌더 설정

 

커스텀 단축키 설정

Shift + F12: Customize Commands(커스텀마이즈 커맨드) 실행

1. 원하는 기능을 검색 혹은 리스트에서 찾기 / ex) PSR 검색

2. 해당 기능 클릭 / ex) Reset PSR 클릭

3. Shortcut란에 원하는 키를 입력 / ex) 단축키 `(~물결표)입력

4. [Assign]버튼으로 단축키 등록 완료

 예시로 PSR단축키를 설정해봤습니다.

 

 

경로: %appdata%Roaming\MAXON\현재 C4D R버전\prefs

(폴더 주소창에 Appdata 검색하면 간편하게 진입 가능)

 

단축키 새로등록시 시네마 4D 폴더\Prefs 폴더 안에 Shortchittable.res(숏컷테이블) 파일이 생성 되며 후에 새로운 Cinema 4D를 설치했을때 이파일을 사용하면 그대로 적용됩니다.

반대로 Shortchittable.res(숏컷테이블) 파일을 제거하면 기본 단축키로 돌아가게 됩니다.

 

 

수정사항

2020.11.20: 모델링 단축키 포인트, 엣지, 폴리곤 모드별로 수정 / 주요 단축키 컬러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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