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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Blender

블렌더 #N 3.4 새로운 기능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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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7일 블렌더 3.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LTS(장기지원)는 3.3 기준이며 블렌더 3.6 버전 이전까지는 단기간 기능 업데이트로 진행됩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블렌더는 영구 무료입니다 :D

//초창기 버전은 이슈가 많아서 상황을 보고 업데이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차

     

 

블렌더 3.4 업데이트

영상으로 살펴보기

Blender 3.4 - New Features in LESS than 5 minutes

블렌더 3.4 - 새로운 기능 요약

  • Cycles 렌더링 새로운 Path Guiding(경로 개선) 방식 도입
  • 스컬핑 오토 마스크 기능 추가
  • 지오메트리 노드, 노드별 미리보기 지원 및 새로운 노드 추가
  • UV 기능에 Relax Brush 기능이 추가 되면서 좀더 유연한 UV 작업이 가능
  • (새로운 애드온) 그리즈 펜슬을 이용해서 스토리 보드를 만들 수 있음
  • 일부 확장자 성능 개선

 

새로운 시작화면

Blender 3.4

by Blender Studio

//작업본인 .blend 파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2.77 버전부터 시작화면(Splash Screen)을 도입했습니다. 

 

 

 

Cycles | 싸이클 렌더 경로 개선

Cycles(싸이클) 렌더러에서 새로운 패스인 Path guiding(경로 안내) 기능이 지원됩니다.

빛의 산란등 굴절된 부분이 좀 더 명확한 묘사가 가능해졌습니다.

경로 계산이 들어가면서 동일 시간 대비 높은 퀄리티가 가능해졌으며 노이즈가 좀 더 개선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Intel(인텔)의 새로운 Open Path Guiding Library (Open PGL)를 사용하여 구현되었으며 현재 버전에서는 CPU에서 렌더링 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렌더러 Cycles에서 ‘Sampling->Path Guiding’ 체크 시 사용됩니다.

 

경로 안내가 없고, 있는 동일한 렌더링 시간   scene by Andy Goralczyk
경로 안내가 없고, 있는 동일한 렌더링 시간   scene by Alaska
경로 안내가 없고, 있는 동일한 렌더링 시간  scene by Jesus Sandoval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은 이곳(Follow the light: introducing path guiding in Cycles)에 있습니다.

 

 

Sculpting Auto Mask | 스컬핑 오토 마스크

 Sculpting(스컬프팅) 자동 마스킹 옵션이 3.4에서 더 세분화된 기능이 생겼습니다.

Cavity Mask(캐비티 마스크)를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캐비티 마스크를 합니다.

3D 페인팅을 위해 모델 표면의 일부를 손쉽게 마스킹할 수 있습니다.

 

 

Geometry Nodes | 향상된 지오메트리 노드

블렌더 공식 오피셜은 아직 큰 업데이트가 아니라고 합니다. 3.5 버전에서 절차적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로 진화된다고 예고되었습니다.

 

현재는 다소 복잡한 노드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최종적인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수정하는 부분들의 속성을 미리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오브젝트 노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Face Set Boundaries Node
  • Corners of Face/Vertex
  • Edges of Corner/Vertex
  • Face of Corner/Offset Corner in Face
  • Vertex of Corner
  • Curve of Point/Points of Curve/Offset Point in Curve
  • Set Curve Normal
  • Sample Curve
  • Self Object
  • Sample Index
  • Sample Nearest
  • Sample Nearest Surface
  • Distribute Points in Volume

 

Sample UV Surface(UV 좌표)를 기반으로 속성 값을 가져오는 노드입니다.

 

 

UV & CHILL | UV & 칠

UV 툴에서도 Relax Brush(릴렉스 브러쉬)를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유연한 UV 편집이 가능해졌습니다.

 

 

Subdivision Modifier | 서브디비전 모디파이어 세분화

메쉬에 섭디(서브디비전) 옵션을 줄 때 세분화되는 런타임 방식이 개선되어서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NLA Track Editor | NLA 트랙 에디터

애니메이션 트랙 에디터가 위아래로 수정이 가능해지면서 편의성이 좋아졌습니다.

 

 

Story Pencil Addon | 스토리 펜슬 애드온

 애드온이 내장되었습니다. 활성화 시 사용이 가능하며, 스토리 보드 제작에 용의 합니다. / 타임라인에서 장면을 설정하고 키를 줄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애드온: Storypencil

 

 

Grease Pencil | 그리즈 펜슬

카메라 보기를 기반으로 주변에 Stroke(선) 생성이 가능합니다.

채우기 기능이 있긴 한데 좀 더 기능 향상을 기대해봐야 할 듯합니다.

 

 

OBJ Import | OBJ 가져오기 개선

지브러시나 타툴에서 .obj 파일을 불러올 때 스케일이 100배 정도 틀어졌었는데 이번에 개선된듯합니다.

 

 

glTF Export | glTF 내보내기 개선

glTF 관련 일부 옵션이 개선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제품 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소식이라 생각됩니다.

 

 

그 외 기타 사항

  • 머테리얼 파일 .mtl 파일의 PBR 확장자 지원
  • 폰트 처리 지원 개성
  • Metaball 오브젝트도 이제 메쉬로 정의됨
  • WebM 동영상으로 내보내기 가능
  • Windows 탐색기에서 고해상도로 썸네일 볼 수있음
  • File Import & Export(파일 가져오기 & 내보내기) 변경 사항에서는 FFmpeg AV1 인코딩 지원이 포함되었습니다. AV1 코덱 사용이 가능
  • EEVEE 뷰포트 - Linux에서 헤드리스 렌더링 지원

 

그 외는 릴리즈 개선사항을 참고해주세요

 

 

바로가기

블렌더 소개

 

블렌더 소개

저는 3ds Max, C4D를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그러다가 얼마 전에 블렌더를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맥스를 대신해서 주로 사용하는 툴입니다. 모델링 부분은 차이가 없지

pepepien.tistory.com

 

블렌더 릴리즈 노트

 

Reference/Release Notes/3.4 - Blender Developer Wiki

Blender 3.4 Release Notes Blender 3.4 was released on December 7, 2022. Checkout out the final release notes on blender.org. Compatibility The "Transfer Attribute" node has been split into three separate nodes. For more information, see the geometry nodes

wiki.blender.org

 

블렌더 3.4 문서 | 한글

 

블렌더 3.4 사용설명서 — Blender Manual

Meshes, curves, metaballs, text, modeling tools, and modifiers.

docs.blender.org

 

블렌더 벤치마크

 

Blender - Open Data

Blender Open Data is a platform to collect, display and query the results of hardware and software performance tests - provided by the public.

opendata.blend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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