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7일 블렌더 3.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LTS(장기지원)는 3.3 기준이며 블렌더 3.6 버전 이전까지는 단기간 기능 업데이트로 진행됩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블렌더는 영구 무료입니다 :D
//초창기 버전은 이슈가 많아서 상황을 보고 업데이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차
블렌더 3.4 업데이트
영상으로 살펴보기
블렌더 3.4 - 새로운 기능 요약
- Cycles 렌더링 새로운 Path Guiding(경로 개선) 방식 도입
- 스컬핑 오토 마스크 기능 추가
- 지오메트리 노드, 노드별 미리보기 지원 및 새로운 노드 추가
- UV 기능에 Relax Brush 기능이 추가 되면서 좀더 유연한 UV 작업이 가능
- (새로운 애드온) 그리즈 펜슬을 이용해서 스토리 보드를 만들 수 있음
- 일부 확장자 성능 개선
새로운 시작화면
Blender 3.4
//작업본인 .blend 파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2.77 버전부터 시작화면(Splash Screen)을 도입했습니다.
Cycles | 싸이클 렌더 경로 개선
Cycles(싸이클) 렌더러에서 새로운 패스인 Path guiding(경로 안내) 기능이 지원됩니다.
빛의 산란등 굴절된 부분이 좀 더 명확한 묘사가 가능해졌습니다.
경로 계산이 들어가면서 동일 시간 대비 높은 퀄리티가 가능해졌으며 노이즈가 좀 더 개선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Intel(인텔)의 새로운 Open Path Guiding Library (Open PGL)를 사용하여 구현되었으며 현재 버전에서는 CPU에서 렌더링 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렌더러 Cycles에서 ‘Sampling->Path Guiding’ 체크 시 사용됩니다.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은 이곳(Follow the light: introducing path guiding in Cycles)에 있습니다.
Sculpting Auto Mask | 스컬핑 오토 마스크
Sculpting(스컬프팅) 자동 마스킹 옵션이 3.4에서 더 세분화된 기능이 생겼습니다.
Cavity Mask(캐비티 마스크)를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3D 페인팅을 위해 모델 표면의 일부를 손쉽게 마스킹할 수 있습니다.
Geometry Nodes | 향상된 지오메트리 노드
블렌더 공식 오피셜은 아직 큰 업데이트가 아니라고 합니다. 3.5 버전에서 절차적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로 진화된다고 예고되었습니다.
현재는 다소 복잡한 노드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최종적인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고 현재 수정하는 부분들의 속성을 미리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오브젝트 노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Face Set Boundaries Node
- Corners of Face/Vertex
- Edges of Corner/Vertex
- Face of Corner/Offset Corner in Face
- Vertex of Corner
- Curve of Point/Points of Curve/Offset Point in Curve
- Set Curve Normal
- Sample Curve
- Self Object
- Sample Index
- Sample Nearest
- Sample Nearest Surface
- Distribute Points in Volume
Sample UV Surface(UV 좌표)를 기반으로 속성 값을 가져오는 노드입니다.
UV & CHILL | UV & 칠
UV 툴에서도 Relax Brush(릴렉스 브러쉬)를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유연한 UV 편집이 가능해졌습니다.
Subdivision Modifier | 서브디비전 모디파이어 세분화
메쉬에 섭디(서브디비전) 옵션을 줄 때 세분화되는 런타임 방식이 개선되어서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NLA Track Editor | NLA 트랙 에디터
애니메이션 트랙 에디터가 위아래로 수정이 가능해지면서 편의성이 좋아졌습니다.
Story Pencil Addon | 스토리 펜슬 애드온
애드온이 내장되었습니다. 활성화 시 사용이 가능하며, 스토리 보드 제작에 용의 합니다. / 타임라인에서 장면을 설정하고 키를 줄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애드온: Storypencil
Grease Pencil | 그리즈 펜슬
카메라 보기를 기반으로 주변에 Stroke(선) 생성이 가능합니다.
채우기 기능이 있긴 한데 좀 더 기능 향상을 기대해봐야 할 듯합니다.
OBJ Import | OBJ 가져오기 개선
지브러시나 타툴에서 .obj 파일을 불러올 때 스케일이 100배 정도 틀어졌었는데 이번에 개선된듯합니다.
glTF Export | glTF 내보내기 개선
glTF 관련 일부 옵션이 개선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제품 쪽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소식이라 생각됩니다.
그 외 기타 사항
- 머테리얼 파일 .mtl 파일의 PBR 확장자 지원
- 폰트 처리 지원 개성
- Metaball 오브젝트도 이제 메쉬로 정의됨
- WebM 동영상으로 내보내기 가능
- Windows 탐색기에서 고해상도로 썸네일 볼 수있음
- File Import & Export(파일 가져오기 & 내보내기) 변경 사항에서는 FFmpeg AV1 인코딩 지원이 포함되었습니다. AV1 코덱 사용이 가능
- EEVEE 뷰포트 - Linux에서 헤드리스 렌더링 지원
그 외는 릴리즈 개선사항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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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4 문서 |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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