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3ds Max, C4D를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그러다가 얼마 전에 블렌더를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맥스를 대신해서 주로 사용하는 툴입니다. 모델링 부분은 차이가 없지만 다른 기능들에서는 블렌더가 편하다고 생각되어 요즘은 많이 쓰게 됩니다. (UV, 최적화, 애드온) 본문에서는 간단하게 블렌더 주 정보를 요약했으며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본문은 블렌더 2.93 업데이트 시점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93 Art by Erindale Woodford
목차
블렌더 소개
블렌더(Blender)는 '혼합기, 믹서, 혼합하는 사람'의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네이밍처럼 멀티 콘텐츠 제작을 위한 모든 기능이 담겨있는 All in one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그래픽적인 요소의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작업에서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3D CG 그래픽을 제작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 웨어로 완전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제품, 캐릭터, 배경, 건축, 애니메이션, 이펙트 효과(VFX)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모델링: 폴리곤, 섭디비전, 넙스 등의 3D 모델링을 지원
스컬핑: Z-Brush(지브러쉬)와 같은 스컬핑 모델링 지원
UV 맵핑: 단순화된 UV Unwrapping, 카메라 맵핑, 멀티 UV 지원
페인트: 바디페인트, 텍스쳐 페인팅 지원
쉐이더: OSL(Open Shading Language) 그래픽 라이브러리 지원
리깅, 애니메이션: Auto Skinning(자동 스키닝), Weight Painting(웨이트 페인팅), Animating(애니메이팅), IPO Cuves Editor(커브 편집), Action Editor(액션 편집) NLA Editor(NLA 편집), Dope Sheet(도프 시트), Graph Editor(그래프 편집) 제공
렌더링: 블렌더 기본 렌더러 Eevee(이브이)와 GI(Global illumination)가 적용된 Cycles(싸이클) 렌더러 탑재, 싸이클 렌더러 경우 GPU를 이용해서 CPU보다 몇 배 더 빠른 렌더 속도를 보여주며, 이 외에 다른 외부 렌더러 사용도 가능
후보정: Composition(합성), Multi Pass Rendering(멀티 패스 렌더링)을 이용한 속성 별로 편집 및 렌더링 후 보정 가능
시뮬레이션: Particle(파티클), Fluid(플루이드), 물리엔진(물, 불, 바람, 연기, 머리카락, 옷)을 통한 제작 가능
게임 엔진: 자체 게임 엔진 내장 / 파이썬 API, 로직, 물리 엔진을 공개해 OpneGL 기반의 3D 게임 제작가능 (아직은 많은 발전이 필요한 부분 / 원툴로 쓰기엔 무리가 있으니 유니티나 언리얼을 추천)
특수 효과: 촬영 영상에 합성이 가능, Camera Tracking(카메라 트래킹), Blue Screen(블루 스크린) 합성 가능
영상 편집: Video Editor(비디오 편집) 기능으로 렌더링된 이미지를 영상으로 제작, 편집, 인코딩 가능
스크립트: 스크립트 및 애드온 개발을 위한 파이썬 API 제공으로 다양한 무/유료 애드온 설치 가능
3D 파일: Blender (blend), 3D Studio (3DS), COLLADA (DAE), Filmbox (FBX), Autodesk (DXF), Wavefront (OBJ), DirectX (x), Lightwave (LWO), Motion Capture (BVH), SVG, Stanford PLY, STL, VRML, VRML97, X3D 지원
이미지 포맷: JPEG, JPEG2000, PNG, TAGA, OpenEXR, DPX, Cineon, Radiance HDR, SGI Iris, TIFF, PSD 지원
동영상 포맷: AVI, MPEG, Xvid, H264, Ogg Theora 지원
블렌더 관심도
전 세계 기준으로 툴 + 튜토리얼 키워드에 관련된 2020.06 ~ 2021.05까지의 구글 검색 동향입니다.
국내에선 Maya가 더 우세하며 그다음은 Blender, C4D 순입니다. 3ds max는 예전에 비해 하락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선 아직 블렌더를 메인 툴로 쓰는곳이 많지가 않기 때문에 신입 3D 그래픽 디자이너에게는 메인툴로 권장하기에는 부담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향후 전망이 좋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블렌더를 익혀두면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렌더 지원
플랫폼 지원: Windows, mac OS, Linux
다국어 지원: 한국어를 비롯한 수많은 언어를 지원 (기본 영어)
ㄴ블렌더 메뉴 상단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 - [Interface] - [Translation] - [Language]에서 변환이 가능합니다.
라이센스: GNU 공중 사용 허가서(GPL, General Public License)를 소유 합니다.
- 자유로운 블렌더 사용
- 블렌더 무료 배포
- 블렌더 작동 방식 연구 및 수정
- 블렌더 수정된 버전 배포
GPL은 위와 같은 자유를 보호하는 것을 엄격하게 목표로 하며 모든 사람이 소프트웨어를 공개적으로 공유할 때 수정 사항을 공유하도록 요구합니다. 이러한 측면을 일반적으로 Copyleft라고 합니다.
블렌더 애니메이션
Spring - Blender Open Movie l Blender Studio Youtube
블렌더로 제작된 스프링 애니메이션
Blender Motion Tracking - Room Transformation! l lanHubert Youtube
블렌더로 이용한 모션캡쳐, 블렌더의 가능성을 보여주게한 작품
블렌더 작품
출처: Blendernation l Sketchfab에 업로드된 아티스트 작품 - 2021 블렌더 아트 22주차, 23주차
블렌더 사양
최소 사양 | 권장 사양 | 최적 사양 | |
CPU | 32bit 듀얼 코어 2Ghz | 64bit 쿼드 코어 | 64bit 옥타 코어 |
RAM | 4GB | 16GB | 32GB |
VGA (VRAM) | 1GB, OpenGL 3.3 | 4GB | +12GB |
Display (해상도) | HD (1280 x 768) | FHD (1920x1080) | FHD (1920x1080) |
Mouse | 마우스 / 펜+태블릿 | 3버튼 마우스 / 팬 + 태블릿 | 3버튼 마우스 / 팬 + 태블릿 |
그래픽 카드 최소 기준
※ 항상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 설치를 권장합니다.
NVIDIA: GeForce 400 이상, Quadro Tesla GPU 아키텍처 이상 (RTX 기반 카드 포함, NVIDIA 드라이버 포함)
AMD: GCN 1세대 및 최신. Blender 2.91부터 Terascale 2 아키텍처는 완전히 폐기 (이하에선 2.90을 사용을 권장)
Intel: Haswell (인텔 4세대 CPU) 아키텍처 이상
Mac OS: 지원되는 하드웨어의 Intel 프로세서 용 버전 10.13 이상. Arm 기반 프로세서 용 버전 11.0 (Apple Silicon).
블렌더 다운받기
블렌더 공식 홈페이지 l 스팀 블렌더 l 개발자 홈페이지
※ 어떤 곳에서 다운을 받아도 작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블렌더 2.xx의 마지막 버전인 2.93 버전이 테스트를 마치고 정식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2021년 6월 2일)
곧 블렌더 2.xx 버전의 뒤를 이은 3.00이 정식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현재 테스트 버전 다운 가능)
블렌더 2.93 LTS
Blender 2.93 LTS - Features Reel Showcase l Blender Youtube
블렌더 2.93 간단한 소개 영상
New Features in Blender 2.93 LTS in LESS than 5 minutes l Blender Youtube
블렌더 2.93의 신기능들을 소개하는 영상
Blender 2.93 LTS는 20년 이상 개발된 마지막 시리즈를 기념하며, 차 세대 오픈 소스 3D 제작 파이프 라인을 위한 길을 닦습니다. - Blender
블렌더 개발 노드 맵
블렌더 개발자는 장기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현재도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이며 앞으로도 최적화 및 다양한 추가 기능들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블렌더 커뮤니티
블렌더 공식 포럼: https://www.blender.org/community
블렌더 제단 공식 위키: https://wiki.blender.org/wiki/Main_Page
블렌더 아티스트 포럼: https://blenderartists.org/forum
블렌더 최신 소식: https://www.blendernation.com
국내 블렌더 카페: https://cafe.naver.com/blender3d
개인 커뮤니티 GURU: https://www.blenderguru.com
블렌더 경험 (주관적)
각 툴마다의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블렌더가 좋은 점은 이렇게 많은 기능이 있는데도 유료 프로그램 못지않게 무료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무료지만 어느툴에도 뒤쳐진다는 느낌이 없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앞으로의 방향성도 크게 기대됩니다. 그리고 개발 부분도 독점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다는 점을 크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아직 블린이지만 다른 툴과 체감했을 때의 경험으로는 타 툴에 비해 매우 가볍고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단축키 상호작용이 생각보다 직관적입니다. UV부분의 작업이 무겁지 않으며 쉽습니다. 애드온의 기능들이 상당히 좋은 것이 많아서 작업 스타일과 방향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쉽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우려되는 점은 향후 업데이트 시 현재의 공부했던 일부 기능이 사라질 수도 있고, 개선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이 기대됩니다. 이 부분은 타 그래픽 툴에서도 버전 업데이트 시 부분입니다.
해외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추세로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3D 툴은 마야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듯하지만, 블렌더도 비등하게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블렌더를 메인 툴로 쓰는 곳이 많지가 않기 때문에 신입 3D 그래픽 디자이너에게는 메인 툴로 권장하기에는 부담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향후 전망이 좋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블렌더를 익혀두면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최근에 블렌더를 취미 및 공부로 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 잘못되거나 추가할 정보가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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