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블렌더 3.3 정식 릴리즈가 2022년 9월 7일부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3.0 버전부터 ~ 3.2까지 여러 가지 업데이트와 개선사항을 거듭해 드디어 3.3까지 왔습니다.
이 버전은 3.X 시리즈의 첫 번째 LTS(Long-Term Support(장기 지원)) 버전으로 2024년 9월까지 지원(안정화 및 버그 개선 등)되는 버전입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블렌더는 영구 무료입니다 :D
//초창기 버전은 이슈가 많아서 상황을 보고 업데이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차
블렌더 3.3 업데이트
영상으로 살펴보기
블렌더 3.3 - 새로운 기능 요약
- 새로운 헤어 도구
- 아웃라이너 및 UI 편의 개선
- 지오메트리 노드 추가: UV, 길찾기 등
- Cycles 렌더러 일부GPU 지원 및 개선
새로운 시작화면
//작업본인 .blend 파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2.77 버전부터 시작화면(Splash Screen)을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헤어 도구 | HAIR Grooming
새로운 헤어 그루밍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헤어와는 다르게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었고, 보다 가볍게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스컬핑(Sculpt) 모드와 지오메트리 노드(Geometry Nodes)를 지원해서 다양한 작업에 용의 해졌습니다.
접근방법은 헤어를 심을 오브젝트를 선택 후 Add > Curve > Empty Hair로 생성합니다.
생성된 헤어를 선택한 후 Sculpt Mode로 들어가면 우측과 같은 UI가 표시됩니다.
사용할 수 있는 UI(도구)
- 추가 및 삭제, 밀도, 빗질, 스네이크 훅, 핀치(꼬집기), 퍼프, 스무딩(부드럽게), 슬라이드
UI 개선 | Library Overrides
아웃라이너의 라이브러리에서 3.2까지는 주로 모델링, 머테리얼, 애니메이션 등의 구성으로 되어있던 반면, 3.3에서는 모디파이어별 세부 아이콘, 빠른 토글 및 쉬운 접근성 등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적용 부분까지 한눈에 볼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Windows OS를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정밀 터치패드 제스처를 지원합니다.
Windows 설정 > 장치 > 터치패드로 이동하고 "PC에 정밀 터치패드가 있습니다"라는 부분을 찾아 터치패드가 정밀 제스처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절차적 UV 언랩핑 | Procedural UV Unwrapping
지오메트리 노드에 절차적으로 UV 맵을 만들고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외 추가된 노드
- Instance on Points Node
- Instances to Points Node
- Rotate Instances Node
- Scale Instances Node
- Translate Instances Node
- Realize Instances Node
경로 찾는 노드 | PATH TO SUCCESS
지오메트리 노드로 길찾기(미로, 네비), 식물 성장 등 패스를 이용한 모션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스 펜슬 업데이트 | Grease Pencil Upadates
Line Art Modifier에서 정확한 그림자와 빛/그림자 분리선을 계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실루엣 보기, 외곽만 표시하기, 그림자와 분리 하기 등 기존에 있던 부분들도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읽는 시간이 더 빨라졌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참조해주세요.
새로운 GPU 지원
인텔
Intel GPU의 렌더링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Intel® Arc™ GPU 또는 Intel Data Center GPU 카드가 필요합니다.
- 드라이버 버전 101.3418 이상 이 설치된 Windows 에서 지원됩니다 . 일부 안정성 문제가 있으며 향후 인텔 드라이버 업데이트에서 해결될 예정입니다.
- 드라이버 버전 22.26.23570 이상의 Linux 에서 지원됩니다 .
AMD
윈도우(Windows)와 리눅스(Linux)에서 Vega 세대 그래픽 카드용 AMD GPU 렌더링이 활성화되었습니다.
- Radeon VII, Radeon RX Vega 시리즈
- Radeon Pro WX 9100와 같은 GPU
모션 트레킹 | IMAGE PLANE MARKER
동영상을 트레킹하고 그 부분을 이미지로 바로 수정해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위의 동영상에서는 기존 벽에 그려진 부분을 캡처해서 그 위에 새로운 텍스쳐를 업데이트한 후 트래킹이 바로 동기화되도록 했습니다. 수정 및 바로보기가 가능해서 블렌더로 모션을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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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3 문서 |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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