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0이 정식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듯한데, 3월 9일 자로 3.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다른 그래픽 툴에 비하면 엄청 빠른 속도라 생각되네요 ㅎㅎ.. 글을 포스팅하는 시점에서는 3.1.2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블렌더 3.10은 3월 9일에 릴리즈)
//개인적 견해로는 3.0을 사용하다가 3.1로 올리고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충돌(팅김)문제가 종종 있어서 계속 써야 하나 고민이 있던 중 3.1.2를 사용해봤습니다. 현재는 자잘한 버그들의 수정돼서 튕김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3.1.2에선 GPU 충돌 오류등의 개선사항이 있습니다.
목차
블렌더 3.1 업데이트
영상으로 살펴보기
블렌더 3.1 - 새로운 기능 5분 요약
퍼포먼스 향상, macOS Metal 지원, 섭디비전 기능 향상, 지오메트리 노드 향상, 그리스 펜슬 등 속도 및 최적화 이슈가 많습니다.
새로운 시작화면
Blender 3.1 - Secret Deer by Lorenzo Aiello – orencloud
//작업본인 .blend 파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2.77 버전부터 시작화면(Splash Screen)을 도입했습니다.
APPLE의 METAL 지원
맥에서 METAL 기능을 지원하게 되어서 렌더링 시간이 약 절반가량 빨라졌습니다.
설정 방법: 기본 설정에서는 GPU 가속기능이 꺼져 있습니다. Preferences → System에서 Metal을 활성화
지원 버전
macOS 12.2 이상, Apple M1 맥
macOS 12.3 이상,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맥
//이하 버전에선 활성화가 안된다고하네요.
포인트 클라우드 기능
새로운 Point Cloud 오브젝트는 Cycles 렌더러에서 지원되며 모래, 물, 입자 등으로 모션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훨씬 더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
- 더 빠른 렌더링 시간
- 포인트 정보 노드
- 포인트 클라우드는 지오메트리 노드로 생성하거나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 정밀도 향상
크고 작은 멀리 있는 오브젝트를 렌더링 할 때 발생하는 많은 샘플링이 제거되었습니다.
지오메트리 노드 기능 추가
새로운 지오메트리 노드
- Arc: 불완전한 원 생성
- Merge by Distance:
- Geometry to Instance: 지오메트리 인스턴트 변환
- Dual Mesh: 메쉬의 페이스(면)을 버텍스(점)로 변환, 버텍스를 페이스로 변환
- Filp Faces: 가장자리 면을 반대로 변환
- Greater Than: Compare Floats 노드의 업그레이드 버전
- Domain Size: 메쉬의 해당 데이터 속성 크기 반환
- Scene Time: 현재 시간에 연결
- Vertex Neighbors: 각 버텍스(점)에 연결된 버텍스(점)과 페이스(면)의 수에 접근 권한
- Face Neighbors: 각 페이스(면)에 연결된 버텍스와 페이스 수에 접근 권한
- Edge Vertices: 가장자리 정점에 해당 위치에 대한 접근 권한
- Edge Neighbors: 모서리에 사용되는 면의 수 접근
- Face Area: 각 메쉬 표면에 대한 접근 권한
- Mesh Island: 메쉬에서 연결된 점 각 부분에 대해 별도의 인덱스 출력
- Edge Angle: 두면의 법선 사이의 각도를 제공
지오메트리 UI 편의성 개선
드래그, 드롭, 검색 기능이 향상되어 작업 속도를 높여줍니다.
//해당 노드에서 새로 추가해주고 싶은 포인트를 드래그 & 드롭하면 바로 검색창이 뜨며 연관된 노드들만 나오게 되어 더 빠른 작업에 용의 합니다.
지오메트리 속도 개선
지오메트리의 노드의 속도는 올라가고 메모리 사용량은 줄어들었습니다.
그리스 펜슬
채우기 도구를 사용해서 채워진 영역을 축소하거나 간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모델링된 3D 데이터를 실제 그린 그림처럼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UDIM 기능 추가
텍스쳐링을 위한 UDIM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폰트 썸네일 기능 개선
폰트 탐색기에서 기본 썸네일을 포함한 UI가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퍼포먼스 향상
섭디비전 GPU 가속 향상
섭디비전 옵션의 GPU Subdivision을 활성화하면 3D 뷰포트에서 훨씬 부드럽게 프리뷰(재생) 됩니다.
더 빨라진 .OBJ, .FBX
.obj 파일 내보내기가 C++로 이식되어 훨씬 빨라졌습니다.
.fbx 파일 내보내기가 훨씬 빨라졌으며, armatures가 있는 파일에서 엄청 빠른 속도로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큰 사이즈 이미지 편집 처리 가능
image/uv 편집기에서 대용량(52K x 52K 픽셀) 이미지 처리를 지원합니다.
에셋 브라우저 속도 향상
데이터들을 더 빠르게 불러오고 적용 될 수 있게 개선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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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1 문서 |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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