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2는 2022년 6월 8일에 출시를 했으며, 해당 포스트 업로드 기준으로 3.2.2가 2022년 8월 3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3.1 버전 대비 상당히 많은 버그들이 수정이 되었으며 소폭적인 기능 및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블렌더가 무료라는게 언제나 놀랍기만 하네요.. 앞으로의 버전들도 기대되며, 아래는 동영상 및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일부분의 이슈들을 간략히 나열했습니다.
//자잘한 버그 및 이슈들이 있어서 바로 최신 버전으로 올리기보다 이슈를 체크하고 업데이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차
블렌더 3.2 업데이트
영상으로 살펴보기
블렌더 3.2 - 새로운 기능 5분 요약
기능 향상보다는 전체적으로 안정화(버그수정) 및 퍼포먼스가 향상되었습니다.
EEVEE 쉐이더 개선
CYCLES 라이트 그룹, 렌더 패스 색상 및 강도 개선
모델링 펜툴 개선, 텍스쳐 페인팅 퍼포먼스 상승
WebP 이미지 형식 지원, 새로운 실험적 OBJ 가져오기, VR,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성 개선, 더 나은 멀티스레딩, 지오메트리 노드의 노드 트리 평가 및 메모리 사용량 감소가 있겠습니다.
새로운 시작화면
Blender 3.2 - White Lands by Oksana Dobrovolska
//작업본인 .blend 파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2.77 버전부터 시작화면(Splash Screen)을 도입했습니다.
AMD GPU 렌더링
- Linux용 AMD GPU 렌더링이 활성화되었습니다.
- Windows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Radeon RX 5000 및 RX 6000 시리즈와 Radeon Pro W6000 시리즈 GPU를 포함하는 RDNA 및 RDNA2 세대 개별 그래픽 카드에 대해 지원됩니다.
- 이를 위해서는 현재 AMD Radeon 리포지토리 의 22.10 Linux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
RDNA1 카드의 경우 드라이버에는 너비가 128의 배수가 아닌 특정 해상도의 이미지 텍스처를 렌더링하는 알려진 버그가 있습니다. 해결 방법으로 128, 256, 512, 1024, 2048, 4096과 같은 일반적인 텍스처 해상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버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라이트 그룹 (싸이클 렌더)
블렌더 라이트(조명) 그룹을 사용하면 렌더 후 합성을 위한 패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환경에 맞게 라이트 그룹을 원하는 만큼 할당하고, 이후 컴포지션 조명 설정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게 되면서 라이팅 씬에서 렌더 되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그림자 화선 개선 (싸이클 렌더)
Cycles 렌더러는 굴절 개체의 그림자에서 화선의 선택적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이것은 프로덕션 렌더링을 위해 개발된 방법인 "Manifold Next Event Estimation"을 기반으로 합니다.
- 부드러운 선형을 가져야되므로 범프, 노말맵은 무시됩니다.
- 3.2 버전에서는 Metal GPU 렌더링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볼륨 모션 블러 (싸이클 렌더)
구름 및 가스 시뮬레이션 등 FX 지원을 해주는 VDB 볼륨에 대한 모션 블러가 지원됩니다.
텍스쳐 페인팅
Sculpt Mode 중 페인트 기능에 필터랑 마스킹이 가능해져서 페인팅에 용의 해졌습니다.
스컬핑 파일을 받아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오메트리 노드
속성을 처리하는 노드가 돌아왔습니다.
일부분 기능에서 성능이 약 2~4배 향상되었습니다.
필드 시스템이 도입되기 전인 2.93의 대부분 노드는 제거되었습니다.
NLA 편집기
믹사모를 활용해서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유저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전체적인 스택을 조정해서 액션 스트립의 결합이 용의 하게 되었습니다.
Start Tweaking Strip Actions (Full Stack) 옵션 제공
// 그 외 레거시 포즈 라이브러리는 3.3에서 지원 중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상현실 (VR 관련)
VR 뷰포트.헤드셋 디스플레이에 표시가 가능합니다. // VR착용후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에셋 브라우저 컬렉션
본격적으로 에셋 브라우저 컬렉션을 지원합니다.
기존에 만들어둔 프랍(에셋)들을 손쉽게 불러와 배치에 용의 합니다.
썸네일도 자동으로 생성되며, 사용자 지정도 가능합니다.
새로운 커브 펜
보다 제어점(포인트)을 빠르게 추가, 수정,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핸들 유형은 기존 틀과 유사합니다.
엄청난 변화는 아니지만, 작업시간을 엄청나게 단축시켜주는 도구 중 하나죠!
복잡한 곡선들을 쉽게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존 툴에서 좀 부족했다고 느껴지는 것들이 있었는데, 이 부분들이 개선되었다 생각됩니다.
전체 릴리스 노트
블렌더 3.2.1 패치 요약
2022년 7월 6일 업데이트
- OBJ 불러오기 오류 수정
- glTF 내보내기 조명 수정
- 그리스 펜슬 지정 오류 수정
- EEVEE 렌더러 색상 및 텍스쳐 누락 버그 수정
- EEVEE 라이트 출력 및 머테리얼 충돌 수정
- GPU 세분화 보간 수정
블렌더 3.2.2 패치 요약
2022년 8월 3일 업데이트
- 렌더링 완료시 간혈적으로 충돌 현상 수정
- 이미지 페인트 모드 크래시 오류 수정
- 파이썬 제한된 평가를 위한 네임 스페이스 엑세스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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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2 문서 |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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