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를 3D처럼 만들어주는 Simulation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모션, 파티클, 여러가지 특수 효과등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속성이 존재합니다.
같은 카테고리에 있지만 내용이 길어져서 Simulation (1/2)개로 나누었습니다.
(이 글은 CC 2020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imulation
10. CC Pixel Polly: 레이어 깨트리기
Force: 힘의 세기 설정
Gravity: 중력 반응 설정
Spinning: 객체별 회전 값 설정
Force Center: 힘의 중심점 설정
Direction Randomness: 힘을 받아 날아가는 방향 무작위 값 설정
Speed Randomness: 힘을 받아 날아가는 속도 무작위 값 설정
Grid Spacing: 그리드 간격 설정
Object: 파편 모양을 설정 / Polygon, Textured Polygon, Square, Textured Square
Enable Depth Sort: 파편의 상하를 구분
Start Time (sec): 파편이 터지는 시작 시각 설정
11. CC Rainfall: 비를 내리게 하기
Drops: 비의 양 설정
Size: 비의 크기 설정
Scene Depth: 비의 깊이 설정
Speed: 비의 속도 설정
Wind: 비의 풍향 설정
Variation % (Wind): 풍향 변수 설정
Spread: 비가 퍼지는 범위 설정
Color: 비의 색상 설정
Opacity: 비의 불투명도 설정
Influence %: 레이어와 비의 반사도 설정
Spread Width: 가로 반사도 설정
Spread Height: 세로 반사도 설정
Transfer Mode: 반사 방식 설정 / Composite, Lighten
Composite With Original: 원본 레이어를 표시 혹은 제거
Appearance: 비 표현 방식 설정 / Refracting, Soft Solid
Offset: 비의 기준점 설정
Ground Level %: 표시 비율 설정
Embed Depth %: 깊이 표시 비율 설정
Random Seed: 비의 무작위 값 설정
12. CC Scatterize: 레이어를 비틀고 퍼트리기
Scatter: 퍼트릴양 설정
Right Twist: 우측 비틀기 값 설정
Left Twist: 좌측 비틀기 값 설정
Transfer Mode: 혼합 방식 설정 / Composite, Screen, Add, Alpha Add
13. CC Snowfall: 눈을 내리게 하기
Flakes: 눈의 양 설정
Size: 눈의 크기 설정
Variation % (Size): 크기 변화량 설정
Scene Depth: 눈의 깊이 설정
Speed: 눈이 내리는 속도 설정
Variation % (Speed): 눈이 내리는 속도의 변화량 설정
Wind: 풍향 설정
Variation % (Wind): 풍향의 변화량 설정
Spread: 눈이 퍼지는 범위 설정
Amount: 눈이 흔들리는 양 설정
Variation % (Amount): 흔들림 변화량 설정
Frequency: 흔들림 진폭 설정
Variation % (Frequency): 진폭 변화량 설정
Stochastic Wiggle: 흔들림을 이전보다 정교하고 현실적으로 변환
Flake Flatness %: 눈의 날카로움 값 설정
Color: 눈의 색상 설정
Opacity: 눈의 불투명도 설정
Influence %: 레이어 색상과 눈의 색상이 매칭되는 비율 설정
Spread Width: 매칭 폭 설정
Spread Height: 매칭 높이 설정
Transfer Mode: 매칭 방식 설정 / Composite, Lighten
Composite With Original: 원본 레이어 표시 및 제거
Offset: 눈의 기준점 설정
Ground Level %: 표시 비율 설정
Embed Depth %: 표시 비율 깊이 설정
Random Seed: 눈의 무작위 값 설정
14. CC Star Burst: 이미지를 공모양(작으면 별처럼 보임)으로 분산하여 흩날리기
Scatter: 분산량 설정
Speed: 분산 속도 설정
Phase: 반복 단계 설정
Grid Spacing: 그리드 개수 설정
Size: 크기 설정
Blend w. Original: 효과의 투명도 설정
15. Foam: 거품 생성
View: 보는 방식 설정 / Draft, Draft + Flow Map, Rendered
Producer Point: 거품 생성의 중심점 설정
Producer X Size: 거품 생성 가로 범위 설정
Producer Y Size: 거품 생성 세로 범위 설정
Producer Orientation: 거품 방향 설정
Zoom Producer Point: 레이어 영역 밖으로 나간 중심점의 거품 범위가 레이어 범위 안으로 최대한 존속 되게함
Production Rate: 거품의 양 설정
Size: 거품 크기 설정
Size Variance: 거품 크기 변화량 설정
Lifespan: 거품 지속 시간 설정
Bubble Growth Speed: 거품이 최대 크기로 도달하는 속력 설정
Strength: 거품의 강도 설정
Initial Speed: 움직임 속도 설정
Initial Direction: 움직임 방향 설정
Wind Speed: 거품의 풍속 설정
Wind Direction: 거품의 풍향 설정
Turbulence: 거품의 난류 설정
Wobble Amount: 거품 모양의 무작위 값 설정
Repulsion: 거품의 상호 반응량 설정
Pop Velocity: 터지는 거품의 상호 반응량 설정
Viscosity: 거품의 마찰력 설정
Stickiness: 거품끼리 달라붙는 양 설정
Zoom: 거품 확대, 축소
Universe Size: 거품 생성 영역의 최대 크기 설정
Blend Mode: 거품 교차시 혼합 방식 설정 / Transparent, Solid Old on top, Solid New on top
Bubble Texture: 거품 표현 방식 설정
Bubble Texture Layer: 거품으로 사용할 레이어 설정
Bubble Orientation: 레이어가 거품에 적용되는 방식 설정 / Fixed, Physical Orientation, Bubble Velocity
Environment Map: 거품에 반사되는 레이어 설정
Reflection Strength: 반사 강도 설정
Reflection Convergence: 반사 왜곡량 설정
Flow Map: 광도를 기준으로 거품의 진행 방향이 되는 레이어를 설정
Flow Map Steepness: 진행 경사 설정
Flow Map Fits: 진행 레이어 방식 설정 / Universe, Screen
Simulation Quality: 거품 효과의 품질 설정 / Normal, High, Intense
Random Seed: 거품에 무작위 값 설정
16. Particle Playground: 파티클 생성
Position: 파티클 중심점 설정
Barrel Radius: 파티클 반경 설정
Particles Per Second: 파티클 초당 입자 수 설정
Direction: 파티클 방향 설정
Direction Random Spread: 파티클 방향의 무작위 변동량 설정
Velocity: 파티클 진행 속도 설정
Velocity Random Spread: 파티클 진행 속도의 무작위 변동량 설정
Color: 파티클 색상 설정
Particle Radius: 파티클 크기 설정
Grid Position: 그리드 중심점 설정
Width: 그리드 전체 영역 가로 크기 설정
Height: 그리드 전체 영역 세로 크기 설정
Particles Across: 그리드 행 설정
Particles Down: 그리드 열 설정
Grid Color: 그리드 색상 설정
Particle Radius: 그리드 파티클 크기 설정
Explode Layer: 분할할 레이어 설정
Radius of New Particles: 분할 파티클 개수 설정
Velocity Dispersion: 분할 움직임 속도 설정
Particle Exploder Radius of New Particles: 파티클의 조각 분할 개수 설정
Particle Exploder Velocity Dispersion: 분할 움직임의 속도 설정
Particles from: 파티클 적용 영역 방식 설정
Selection Map: 파티클 영향 적용 레이어 설정
Characters: 지정된 텍스트에만 영향을 미칠 프리셋 설정 / None, Selection Text 1, Selection Text 2, Selection Text 3
Older/Younger than: 파티클의 분열 개수 설정
Age Feather: 파티클의 분열 시점 설정
Use Layer: 파티클 모양으로 지정할 레이어 설정
Time Offset Type: 레이어 키프레임 적용 방식 설정 / Relative, Absolute, Relative Random, Absolute Random
Time Offset: 시간 변동 값 설정
Layer Map Particles from: 파티클 적용 영역 방식 설정
Layer Map Selection Map: 파티클 영향 적용 레이어 설정
Layer Map Characters: 지정된 텍스트에만 영향을 미칠 프리셋 설정 / None, Selection Text 1, Selection Text 2, Selection Text 3
Layer Map Older/Younger than: 파티클 분열 개수 설정
Layer Map Age Feather: 파티클 분열 시점 설정
Gravity Force: 중력 반응 설정
Gravity Force Random Spread: 중력 반응의 무작위 변동량 설정
Gravity Direction: 중력 방향 설정
Gravity Particles from: 파티클 적용 영역 방식 설정
Gravity Selection Map: 파티클 영향 적용 레이어 설정
Gravity Characters: 지정된 텍스트에만 영향을 미칠 프리셋 설정 / None, Selection Text 1, Selection Text 2, Selection Text 3
Gravity Older/Younger than: 파티클 작용 개수 설정
Gravity Age Feather: 파티클 작용 시점 설정
Repel Force: 파티클 상호 반발 작용량 설정
Repel Force Radius: 파티클 상호 반발 작용 반경 설정
Repeller Particles from: 파티클 적용 영역 방식 설정
Repeller Selection Map: 파티클 영향 적용 레이어 설정
Repeller Characters: 지정된 텍스트에만 영향을 미칠 프리셋 설정 / None, Selection Text 1, Selection Text 2, Selection Text 3
Repeller Older/Younger than: 파티클 작용 개수 설정
Repeller Age Feather: 파티클 작용 시점 설정
Repell Affects Particles from: 파티클 적용 영역 방식 설정
Repell Affects Selection Map: 파티클 영향 적용 레이어 설정
Repell Affects Characters: 지정된 텍스트에만 영향을 미칠 프리셋 설정 / None, Selection Text 1, Selection Text 2, Selection Text 3
Repell Affects Older/Younger than: 파티클 작용 개수 설정
Repell Affects Age Feather: 파티클 작용 시점 설정
Boundary: 벽으로 사용할 레이어 지정
Wall Particles from: 파티클 적용 영역 방식 설정
Wall Characters: 지정된 텍스트에만 영향을 미칠 프리셋 설정 / None, Selection Text 1, Selection Text 2, Selection Text 3
Wall Older/Younger than: 벽의 작용 개수 설정
Persistent Property Mapper Use Layer As Map: 지속 레이어 맵을 적용할 레이어 설정
Map Red to: 빨간색 채널 적용 방식 설정
Red Min/Max: 적용할 최소/최댓값 설정
Map Green to: 초록색 채널 적용 방식 설정
Green Min/Max: 적용할 최소/최댓값 설정
Map Blue to: 파란색 채널 적용 방식 설정
Blue Min/Max: 적용할 최소 최댓값 설정
Ephemeral Property Mapper Use Layer As Map: 임시 레이어 맵을 적용할 레이어 설정
Map Red to: 빨간색 채널 적용 방식 설정
Red Min/Max: 적용할 최소/최댓값 설정
Map Green to: 초록색 채널 적용 방식 설정
Green Min/Max: 적용할 최소/최댓값 설정
Map Blue to: 파란색 채널 적용 방식 설정
Blue Min/Max: 적용할 최소/최댓값 설정
17. Shatter: 레이어 폭파시키기
View: 보는 방식 설정 / Rendered, Wireframe Front View, Wireframe, Wireframe Front View + Forces, Wireframe + Forces
Render: 랜더링 기준 설정 / All, Layer, Pieces
Pattern: 균열 패턴 설정
Custom Shatter Map: 균열 패턴으로 적용할 레이어 설정
White Tiles Fixed: 적용 레이어의 흰색 영역은 파괴되지 않고 남기기
Repetitions: 균열 개수 설정
Direction: 균열 방향 설정
Origin: 균열 파형 배치 설정
Extrusion Depth: 균열 두께 설정
Position: 균열 위치 설정
Depth: 폭발 작용점 설정
Radius: 폭발 반경 설정
Strength: 폭발 속력 설정
Shatter Threshold: 광도 기준 설정
Gradient Layer: 광도 기준으로 폭발을 적용할 레이어 설정
Invert Gradient: 레이어 반전
Rotation Speed: 조각의 회전 속력 설정
Tumble Axis: 조각의 회전 방향 설정 / Free, None, X, Y, Z, XY, XZ, YZ
Randomness: 조각에 무작위 값 설정
Viscosity: 조각 감속도 설정
Mass Variance: 조각의 무게 설정
Gravity: 조각의 중력 설정
Gravity Direction: 조각의 중력 방향 설정
Gravity Inclination: 조각의 이동 방향 설정
Color: 색상 설정
Opacity: 색상의 불투명도 설정
Front Mode: 정면 색상 방식 설정 / Color, Layer, Tinted Layer, Color + Opacity, Layer + Opacity, Tinted Layer + Opacity
Front Layer: 정면 색상에 적용할 레이어 설정
Side Mode: 옆면 색상 방식 설정 / Color, Layer, Tinted Layer, Color + Opacity, Layer + Opacity, Tinted Layer + Opacity
Side Layer: 옆면 색상에 적용할 레이어 설정
Back Mode: 뒷면 색상 방식 설정 / Color, Layer, Tinted Layer, Color + Opacity, Layer + Opacity, Tinted Layer + Opacity
Back Layer: 뒷면 색상에 적용할 레이어 설정
Camera System: 시점 방식 설정 / Camera Position, Corner Pins, Comp Camera
X Rotation: X축 회전값 설정
Y Rotation: Y축 회전값 설정
Z Rotation: Z축 회전값 설정
X,Y Position: X, Y축 위칫값 설정
Z Position: Z축 위치값 설정
Focal Length: 카메라 초점 거리 설정
Transform Order: 카메라의 위치, 회전 축의 우선순위 설정
Upper Left Corner: 좌측 상단 모서리 축의 위치 설정
Upper Right Corner: 우측 상단 모서리 축의 위치 설정
Lower Left Corner: 좌측 하단 모서리 축의 위치 설정
Lower Right Corner: 우측 하단 모서리 축의 위치 설정
Auto Focal Length: 자동으로 초점 설정
Corner Pins Focal Length: 카메라의 초점 거리 설정
Light Type: 조명 방식 설정 / Point Source, Distant Source, First Comp Light
Light Intensity: 조명 밝기 설정
Light Color: 조명 색상 설정
Light Position: 조명 위치 설정
Light Depth: 조명 Z축 설정
Ambient Light: 조명 확산 값 설정
Diffuse Reflection: 광원 영향 밝기 설정
Specular Reflection: 광원 반사 값 설정
Highlight Sharpness: 반사 광택 량 설정
18. Wave World: 파형 생성
View: 보는 방식 설정 / Height Map, Wireframe Preview
Horizontal Rotation: 맵의 좌우 회전 값 설정
Vertical Rotation: 맵의 상하 회전 값 설정
Vertical Scale: 맵의 상하 크기 설정
Brightness: 파형 인식 위치 설정
Contrast: 파형 인식 범위 설정
Gamma Adjustment: 감마 설정
Render Dry Areas As: 랜더 채널 적용 방식 설정 / Solid, Transparent
Transparency: 투명도 설정
Grid Resolution: 그리드의 행과 열 개수 설정
Grid Res Downsamples: 해상도를 낮춰 시뮬레이션 렌더링 속도를 빠르게 전환
Wave Speed: 파형 속도 설정
Damping: 파형 감속도 설정
Reflect Edges: 가장자리 파형 반사 방식 설정
Pre-roll (Seconds): 물결 시작점 설정
Ground: 지면에 해당할 레이어 설정
Steepness: 지면 경사 설정
Height: 지면 높이 설정
Wave Strength: 지면 파형 강도 설정
Type: 파형 방식 설정 / Ring, Line
Position: 파형 위치 설정
Height/Length: 파형 기본 높이와 길이 설정
Width: 파형의 폭 설정
Angle: 파형의 방향 설정
Amplitude: 파형의 진폭 설정
Frequency: 파형의 물결 수 설정
Phase: 파형의 시작 위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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