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사용해서 모자이크 패턴을 만듭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26 Mosaics | 모자이크
주 사용 노드
Mask To Paths | 패스에 마스크
회색조로 된 마스크 입력을 받아 패스로 변환합니다.
이노드는 Path 2D Transform, Paths Warp 등의 노드를 사용해서 추가로 처리할 수 있고, Path to Spline 노드를 사용해서 스플라인으로 변환하고 렌더링 해서 그 위에 모양을 흩뿌릴 수 있습니다.
Paths To Spline | 스플라인 패스
패스 노드를 스플라인으로 변환하고 이를 다른 스플라인 노드로 연결하거나 Spline Render 노드로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노드는 Mask to Paths 노드 다음에 사용되어 마스크 스플라인으로 변환하는 체인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Scatter On Spline Grayscale | 회색조 스플라인 분산
입력된 배경위에 입력 스플라인을 따라 지정된 패턴을 그립니다.
Shape Spacing: 스플라인을 따라 최소 패턴 배치 거리를 제어함과 동시에 스플라인의 시작과 끝에 각각 패턴을 정확하게 배치 | 'Scatter Mode'가 'Shape Spacing'으로 설정된 경우 사용 가능
Size Random: 지정된 값까지 무작위 승수를 적용하여 X, Y의 패턴 크기 무작위화
Local Offset Random: 스플라인 평행(탄젠트), 노말(수직)을 따라 패턴의 위치에 임의의 추가 오프셋을 적용
Rotation Random Pivot: 피벗 주위 패턴에 무작위 회전을 추가로 적용 / 피벗 위치는 'Shape Pivot'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오프셋 가능
적용하기
Base Mosaic | 기본 모자이크
Mesh 2 노드로 기본 형태를 잡으면서 시작합니다. Threshold 노드로 경계를 뚜렷하게 잡습니다 각각 수치가 소폭으로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각각 Bevel 노드로 외부(플러스)와 내부(마이너스) 형태로 외, 내부 모양을 잡습니다. 이어서 Tile Generator를 사용해서 줄무늬 패턴을 만들고 Gradient (Dynamic)으로 연결해 준 뒤 Blend / Multiply로 곱연산하면서 합쳐줍니다.
Blend 노드를 이어 받아서 Mask to Paths로 연결해 주면서 마스크를 패스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뒤로 Paths를 Paths to Spline 노드로 연결해 주면서 Spline 노드로 변환이 가능해졌습니다.
Scatter on Spline grayscale 노드를 생성하고 위와같은 옵션들로 설정해 줍니다. (두꺼운 선 형태와 정사각형의 촘촘한 패턴 형태)
두 가지 스캐터 노드를 Blend / Subtract로 빼줍니다. 이 모양을 가지고 Blur HQ로 확장되게 한 후 Threshold 노드에서 Lower Mode로 낮은 값들로 날카롭게 모양을 잡아냅니다. Cells 4 - Edge Detect 노드를 사용하여 무작위로 경계선 형태를 만들고, Blend / Multiply로 합성을 해줍니다. 이어서 만들어진 두 노드를 Blend / Add Linear Dodge로 합성해 줍니다.
Perlin Noise와 Slope Blur로 간단한 디테일을 추가해 주고, Flood Fill 노드를 통하여 to Gradient, to Random으로 각각의 무작위 높이값들을 설정해 줍니다. Slope 정보를 받아와서 Random을 Blend / Multiply로 합성해 주고, Gradient로도 추가로 합성해 줍니다.
Other Patterns | 다른 패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른 패턴들을 입력해 봅니다. 완전히 다른 모양들이 나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evel 값으로는 전체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Different Methods And Color | 다양한 방법과 색상
이 외에도 다양한 패턴들을 활용해서 응용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데모 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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