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이펙트는 가벼운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자체적으로 메모리(램)을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일반적인 사양에서는 어느정도 작업하다보면 버벅거리기 일수입니다. 물론 높은 사양의 컴퓨터라면 문제 없겠지만 당연한 이야기라 다루지 않겠습니다.
구버전에서는 CPU(코어/쓰레드)에 따라 인코딩(렌더링) 속도를 높일수 있었지만, CC 2015 버전 이후는 CPU 멀티 코어 렌더링 옵션을 제거하고 GPU 기능을 올리면서 그래픽카드카드의 권장사양이 높아졌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일부사용자는 CC 2015 이전 버전을 사용하기도합니다. ㅠ
현재(CC 2020) 버전에서는 메모리, 그래픽카드, SSD의 영향을 많이 받게됩니다. 그래서 이부분에서는 에펙을 다룰때 몇가지 설정으로도 충분히 타협볼수있습니다.
(본문의 작성된 내용은 Windows와 Mac 동일합니다)
(이 글은 CC 2020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에프터이펙트 최적화하기
01. GPU 사용하기
※ Nvidia Geforce 그래픽카드 사용자만 GPU 가속 사용가능
[Edit → Preferences → Previews]에서 설정
CC 2020에서는 기본값이 GPU로 잡혀있으며 2020 이전버전에서는 CPU를 GPU로 변경후 CUDA 사용 체크를 한후 저장
Viewer Quality탭에서 Zoom, Color Management Quality Faster로 변경
※ 참고로 GPU 설정은 3D 모드에서만 최적화되며 기본 작업에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02. 메모리 할당량 줄이기
[Edit → Preferences → Memory]에서 RAM reserved for other applications에 있는 수치를 조정 / 상단의 파란색 숫자GB가 어도비 프로그램 외에 앱에 메모리를 할당해주는 수치
현재 시스템사양의 메모리가 낮다면 무리하게 낮추는것은 오히려 컴퓨터 자체의 성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적당한 선에서 조정
최소 3~4GB는 있어야 윈도우가 돌아가는데 안정적
Tip: Reduce cache size when system is low on memory 체크시 시스템 메모리에 따라 에프터이펙트 캐시 크기 자동조정
03. 캐시 사용하기
[Edit → Preferences → Media & Disk Cache]에서 Enable Disk Cache 체크
구(CC 2015 이전)버전에서는 Cache work area in background라는 옵션이 존재 했으며 현재의 그기능이 언어가 변경되어서 적용됨
04. 캐시 삭제하기
[Edit → Purge → All Memory & Disk Cache] → OK
작업시 컴퓨터가 버벅인다하면 한번씩 비우기
//ㅗㅜㅑ.. 저는 이렇게 86기가가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OK를 눌러서 정리
05. Adjustment 레이어 사용하기
어드저스트먼트 레이어 (단축키 [Ctrl + Alt + Y]) 생성후 Gaussian Blur 이펙트 적용
현재 작업중인 레이어 아랫단계에 어드저스트먼트 레이어를 놓고 작업
순서에 관계없이 적용하려면 중간에 있는 레이어들을 Pre-Compose로 처리 (단축키 [Ctrl+Shift+C])
06. 컴포지션 품질 줄이기
컴포지션 하단 메뉴에서 선택
평소에 Full로 사용중인 경우 Quarter로 변경하여 미리보기 해상도를 낮춤
Full=1920x1080 해상도 기준, Half=960x540, Quarter=480x270
(실제 결과물이랑은 무관)
07. Depth of Field 끄기
카메라 작업시 카메라 이펙트에 있는 이 이옵션에 Off를 클릭후 작업, 렌더 하기전에 다시 On!
그 외 무거운 이펙트들은 작업시, 인코딩 할때만 켜주고, 그 외의 작업을 할때는 꺼주면 버벅임이 덜 합니다.
'프로그램 > After Eff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프터이펙트 #47 Obsolete (1) | 2020.07.21 |
---|---|
에프터이펙트 #46 Noise & Grain (0) | 2020.07.19 |
에프터이펙트 #L 리스트 (8) | 2020.07.01 |
에프터이펙트 #45 Matte (7) | 2020.02.12 |
에프터이펙트 CC 2020 새로운기능 살펴보기 (0) | 2020.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