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Photoshop

포토샵 #T 최적화하기

  • -
반응형

일반적으로 많은 레이어가 존재하거나 큰 해상도의 작업을 할 때 포토샵을 사용하면서 버벅거리거나 팅기는 현상 등 여러 가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경우에 몇 가지 간단한 설정들을 통해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컴퓨터 사양)가 좋으면 상관이 없지만 본문은 버벅거리는 컴퓨터를 초점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포토샵 구버전경우 셋팅을 해줘야 하지만 CC 최신 버전인 경우 큰 이슈가 없는 한 기본값들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최적화도 포토샵과 비슷합니다.

(본문은 CC 2020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포토샵 최적화하기 - 성능 환경 설정

1. 메모리, 캐시 할당량 조정

Ctrl + K 단축키로 설정창에 들어갑니다. 또는 Edit(편집) > Preferences(환경설정) > Performance(성능)

 

Memory Usage(메모리 할당): 윈도우에서 가용 중인 메모리를 제외하고 포토샵에 사용할 수 있는 수치를 나타내 줍니다.
보통 수치론 70%가 적당 (멀티태스킹을 안 하고 포토샵만 사용할 경우 수치를 높여도 상관없지만 90% 이상은 추천 X)

 

셋팅값 클릭해서 적용하기

Web / UI Design: 웹 디자인 등 한파일에 다수의 레이어를 사용하는 경우 추천

Default / Photos: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본 셋팅값으로 기본적인 편집에 사용

Huge Pixel Dimensions: 큰 해상도 작업 시 추천

 

History States(히스토리 가능 횟수): 숫자가 낮을수록 메모리를 덜 사용하게 되어 효율이 좋아지지만, 작업시 뒤로 가기(Ctrl + Z)를 했을 때 불러올 수 있는 횟수가 줄어들어 취소가 불가능해지니 불상사가 잃어 나지 않도록 주의!

 

Cache Levels: 레이어 50개 이하로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는 2 / 그 이상인 경우는 4 이상으로 설정

 

 

2. 그래픽카드 설정하기

Graphics Processor Settings: 그래픽카드의 기능으로 포토샵의 성능을 올려줍니다.

그래픽카드가 내장형이나 저사양(1GB 이하)인 경우 - Advanced Settings > Drawing Mode에서 Normal로 선택 후 Use Graphics Processor to Accelerate Computation, Use Open CL, Anti-alias Guides and Paths 모두 체크 해제
일반적인 그래픽카드의 경우(2GB 이상), 보통 기본 셋팅값 - Advanced Settings > Drawing Mode에서 Advanced로 선택 Use Graphics Processor to Accelerate Computation, Use Open CL, Anti-alias Guides and Paths 3가지 모두 체크

 


Drawing Mode(그리기모드 설정)
Basic: 컴퓨터의 성능이 부족한 경우 최소의 메모리를 사용
Normal: 컬러매칭, 톤매핑, 체커보드블렌딩을 수행할수 있으며 CPU에서 다른작업을 하지 않음
Advanced: Normal모드와 같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하면서 그리기성능 향상

추가설정 (체크박스)
Use Graphics Processor to Accelerate Computation: 부드럽고 매끄럽게 처리하기(뒤틀기 및 퍼펫 뒤틀기 미리 보기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려면 이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Use OpenCL: 이미지 처리시 OpenCL로 연산하여 속도향상 (단,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카드의 경우 속도저하의 원인) 
Anti-alias Guides and Paths: 계단현상 감소안내선과 패스가 너무 크거나 넓으면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30 Bit Display: RGB 채널당 10Bit의 출력을 지원할 경우 체크를 하지만 보통은 체크를 안하고 사용함


 

 

3. 스크래치 디스크 관리

Scratch Disks(스크래치 디스크 할당): 윈도우 가상 메모리의 역할을 하며, 30GB 이하의 공간이 남아있다면 저장 불가능하다는 오류가 뜨게 되고 심하면 버벅거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넉넉한 디스크 공간이 있어야 원활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SSD 용량이 넉넉하면 C드라이브만 사용해도 상관이 없으나,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100GB 이하) D드라이브 등 다른 SSD나 HDD로 할당을 권장합니다. / 우측 화살표로 디스크 할당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최적화하기 - 미세 설정

아랫부분들은 위와 같이 설정을 하고도 버벅 일 경우 이어서 진행해주세요.

 

포토샵 좌측 하단의 사각 박스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Efficiency(효율성) 체크를 합니다.

메모리의 사용빈도를 조금이라도 줄여줍니다.

 

Edit(편집) > Purge(제거) > Cilpboard, Histories, All를 클릭해서 메모리에 쌓인 더미들을 제거해줍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우측에 버튼을 클릭하고 하단의 Panel Option(패널 옵션)을 클릭하면 레이어 패널 옵션 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없음, 혹은 작은 썸네일로 클릭 후 OK(확인)을 눌러주세요.

 

 

하드웨어 추가하기

설정을 했지만 그래도 버벅거린다면 컴퓨터 기본 사양이 포토샵을 돌리기에 못 미칠 수가 있거나, 작업하는 파일의 규모가 클경우는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CPU, RAM, SSD 등 물리적인 부분을 추가해줘야만 합니다.

 

 

SSD 구매시 타입 살펴보기 (SSD 추천)

SSD 살펴보기 조립식 컴퓨터를 구매하는 분들이 종종 질문을 하셔서 간단하게 어떤 SSD를 선택해야하는지 복잡한거 없이 요점만 정리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SSD? 반도체를 통한 저장장치�

pepepien.tistory.com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