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합성할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 Keying(Keylight)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린 스크린을 사용해서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하여 합성하는 영상을 크로마키라고 부릅니다. (그린 스크린이 많이 사용하며 그외에 블루스크린도 많이 사용됩니다.) 일명 배경 지우기로 불리기도하죠 ^^ 또한 이런 작업들을 키잉 작업이라고 부르기도하며 에펙뿐아니라 프리미어에서는 Keying-Ultra Key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 글은 CC 2020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Keying
01. Advanced Spill Suppressor: 픽셀 정보를 바탕으로 피사체를 정밀하게 살리기
02. CC Simple Wire Removal: 와이어 간단히 지우기
Point A, B를 선의 시작과 끝에 위치시키고 Tickness로 값을 늘려 사라지는 범위 조정
Slope와 Mirror Blend로 정밀 조정
03. Color Difference Key: 색상을 치환시켜 매트에 원하는 색 빼기
1. 원본 레이어 / 2. 레이어 매트
3. (위에서 아래로) Key Color 설정, Black(빼기), White(더하기)
4. A, B, 알파 매트 표시
아무 효과도 주지않은 원본 영상(GIF)
출처: Free - 2016 05 05 Green Screen Mix 2
Color Difference Key 단일 효과만 적용했을때
(색상이 완전히 제거 되지 않은모습을 볼 수 있음)
Color Difference Key + Advanced Spill Suppressor를 추가하여 보정
위의 예시와 같이 Key Color를 기준으로 하여 각 매트 Partial A, Partial B의 설정값을 수정해서 결과적으로 원하는 색상을 최대한 제거 하는것이 목적인데, 이 효과 하나로는 완전히 제거 할 수 없기에 다른 효과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
추천하는 효과: Advanced Spill Suppressor, Key Cleaner, Blur등
04. Color Range: 지정된 특정 색상의 범위 안에서 해당 색상 빼기
Lab, YUY, RGB 색공간을 이용한 지정색 빼기
Color Difference Key와는 다르게 매트로 색을 지우는 게 아니라 아예 색상을 빼버리기 때문에 적용은 쉬우나 정밀한 작업은 힘듦
05. Difference Matte: 배경과 피사체 분리하기(정지 영상에 한에서 효과 발휘)
적용할 레이어에 Difference Matte를 적용하고 피사체가 없는 배경 불러오기
(즉, 배경에 피사체가 나와 있지 않는 상태를 이미지 파일 저장해 따로 불러오기)
그 뒤 컴포지션에 배경 이미지 파일을 추가하고 Difference Layer에 배경을 넣어주면 피사체만 남고 배경은 사라짐
그린 스크린, 블루 스크린 영상에 접목하여 그린 솔리드, 파란색 솔리드 레이어를 생성한 뒤 Difference Layer에 적용하고 하위 속성으로 세부 설정 줘서 정밀 작업
06. Extract: 밝기, RGBA 채널을 이용한 색투명하게 만들기
그래프, 하위 속성값을 조절해서 원하는 채널에 있는 색 제거
07. Inner/Outer Key: 마스크를 이용해 배경에서 전경 오브젝트를 분리할 때 사용
마스크를 사용하기에 멈춰있는 장면에서만 효과가 있으며 직접 마스크를 옮기며 일일이 키를 주어야하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
08. Key Cleaner: 키잉 효과로 인해 손실된 부분 복구, 미쳐 제거되지 않은 키 억제
09. Keylight (1.2): 키잉 작업의 필수 효과로 디테일하게 색상을 제거, 마스크 이용해서 키 속성 제어, 매트를 이용한 색 제어 (The Foundry사의 상용 플러그인으로 Adobe에서 기본 포함되어져 있는 효과)
View: 키잉 효과 보는 방식 설정
Unpremultiply Result: 알파 값에서 마저 제거되지 않은 검은 영역 제거
Screen Colour: 키 색상 설정(스포이드로 제거할 부분 색 찍기)
Screen Gain: 키 제거 범위 설정
Screen Balance: 색상 밸런스 조절
Despill Bias: 전경색 해당 색상 보완
Alpha Bias: 알파 값 해당 색상 보완
Lock Biases Together: Despill, Alpha Bias 색상 동기화
Screen Pre-blur: 알파 매트 기준으로 블러 추가(가장자리)
Screen Matte: 매트값 설정
Inside Mask: 마스크 생성시 내부 속성 설정
Outside Mask: 마스크 생성시 외부 속성 설정
Foreground Colour Correction: 레이어의 전경 색상을 다양하게 보정
Edge Colour Correction: 테두리에 해당하는 색상을 다양하게 보정
Source Crops: 레이어 잘라지는 면 조절
적용해보기
아무 효과도 주지않은 원본 영상(GIF)
1. Screen Colour 스포이트를 활성화하고 키 배경을 클릭하여 제거합니다.
제거된 다음 좌우 부분에 색이 완전히 제거 되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보완을 해줘야겠습니다.
2. 투명 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View를 Screen Matte로 전환 (좌우가 뿌옇네용)
3. 이펙트 컨트롤 탭에서 Screen Matte 그룹에 Clip Black, Clip white 수치를 조절해서 위와 같이 뿌연부분이 안보이도록 조절합니다.
4. View를 Final Result로 바꿔서 확인해봅니다.
이후 작업은 다른 효과들을 추가해서 보완을 해줍니다.
Hue나 Blur로 외관선 부분을 다듬어주거나, Glow나 Bias를 조절하여 마스크를 이용해 피사체를 나눠 영역별로 색상을 제어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서 원하는 결과물을 완성합니다.
10. Linear Color Key: 픽셀 정보 기준으로 색상 제거
정밀함 X, 신속하게 해당 색을 제거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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