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IT이야기/유틸리티

방송, 동영상 녹화,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 -
반응형

Open Broadcaster Software(OBS)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Studio는 트위치, 유튜브등 인터넷 방송 송출을 위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동영상 녹화기능이 있기때문에 최적화도 잘 되어있고 상당히 유용합니다. 무엇보다 언급했듯이 무료 오픈 소스라 모든기능을 워터마크같은거 없이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죠 ㅎㅎ

(기존의 OSB Classic은 더이상 지원되지않습니다.)

(이 글은 방송 셋팅이 아닌 동영상 녹화 기능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기능

  • 영상과 소리를 실시간으로 포착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무한정의 장면을 매끄럽게 바꿔가며, 녹화와 방송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상 소스를 가공할 때 필요한 색상 보정, 이미지 차폐, 크로마/컬러 키등 여러 필터 도구를 제공합니다.
  • 직관적인 오디오 믹서를 제공합니다. 노이즈 게이트, 소음 억제, 그리고 증폭과 같은 음성 여과 기능을 음원에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VST 플러그인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설정을 제공합니다. 음원 혹은 영상 소스를 손쉽게 추가, 복제 그리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 판은 방송과 녹화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여러 사전 설정을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OBS 다운받고 설치하기

다운받기 OBS 바로가기

우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해당 운영체제에 맞게 선택한다음 OBS Studio 인스톨러 내려받기를 클릭해서 다운 받습니다.

 

따로 체크사항없이 다음, 다음을 클릭해서 설치를 합니다.

 

 

OBS 녹화모드 셋팅하기

설치가 완료된다음 위와같은 창이뜨는데 수동으로 설정 할 수 있게 를 클릭합니다.

 

동영상 녹화용도로 사용할거기때문에 하단의 녹화 최적화를 클릭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해상도 및 FPS(프레임) 설정을 합니다. 보통 60으로 많이합니다.

(컴퓨터 여건이 안될경우엔 30도 괜찮지만 부드러운건 60프레임이 좋습니다.)

해상도

HD:  1280x720 (720P)

FHD: 1920x1080 (1080p)

QHD: 2560x1440 (1440p)

설정 적용을 클릭합니다. 해당 설정은 비디오탭에서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파일탭에서 설정을 눌러줍니다.

 

출력탭으로 들어와서 상단의 고급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하단의 녹화탭을 클릭

 

출력-녹화탭

형식: 표준

녹화 경로: 원하는 폴더로 경로지정

녹화 형식: mp4, mkv, mov등 자주 사용하는 코덱으로 설정

인코더: NVENC H.264(엔비디아 그래픽카드) or x264(CPU)

NVENC H.264: 그래픽카드로 작동하는 코덱 - 엔비디아가 쉴드 스트리밍용으로 만든 프리셋으로 빠른 전송 속도와 좋은 품질을 보여줍니다.

x264: CPU로 작동하는 코덱 - veryfast / slow로 갈수록 무거워(CPU부하가 많아)지지만 안정적이고, fast로 갈수록 가벼워지나 불안정해집니다.

높은사양을 필요하는 게임을 녹화하는 경우에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에 CPU 코어만 괜찮다면 x264를 사용을 추천합니다. 단순영상 녹화인경우 NVENC H.264도 좋습니다.

데이터율 제어: CBR

비트레이트: 3000 ~ 6000 사이로 조정 / 60fps 5000K 정도 / 30fps 3000K 정도 (높을수록 화질이 선명해집니다. 해상도가 높을경우 수치도 같이 올라가야합니다. 버벅일경우 수치를 낮추세요.)

키프레임 간격: 1 (영상 편집시 용의한 수치이며, 방송시는 2를 권장합니다.)

트위치 권장은 2

 

오디오-장치탭

데스크탑 오디오: 기본 장치(현재 듣고 있는 스피커)

마이크/보조 오디오: 마이크나 다른 장비 추가시 해당 장비로 설정

 

비디오탭

해상도 및 프레임을 설정합니다.

 

 

OBS 소스 셋팅하기

하단에 +버튼을 누르고 소스를 추가합니다.

 

디스플레이 캡쳐: 모니터 전체 화면

 

윈도우 캡쳐: 실행창 위주의 화면 / 여백이 보이는 부분은 드래그해서 조절 가능

 

 

OBS 녹화하기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우측 하단의 녹화 시작을 클릭해서 녹화를 시작합니다.

 

 

OBS 플러그인

OBS 포럼 바로가기

그 외에 다양한 플러그인으로 여러가지를 추가적으로 셋팅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