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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16 용접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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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에서 용접 이음새를 만들기위해 어떤 변수들을 사용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16 Welding Seam | 용접 심

Designer Quicktip 16 Welding Seam | Adobe Substance 3D

16_Welding_Seam.sbs
0.02MB

 

주 사용 노드

Non Uniform Blur Grayscale | 비균일 흐림

입력 마스크에 의해 고품질 블러 효과를 주며, 이방성 및 비대칭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symmetry: 비대칭 / 선택적으로 샘플링에 편향 추가

Angle: 방향성과 샘플링 바이어스 설정

Non Uniform Blur Grayscale 예시

 

 

Tile Generator | 타일 생성기

어떤 종류의 패턴이라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제한적 이긴 함) / Tile Sampler(타일 샘플러)의 간단한 버전입니다.

Size Mode: Normal - Interstice, Normal - Size, Keep Ratio, Absolute, Pixel 패턴 크기 일반적 동작 설정

Size Random: 무작위 크기 조절

Blending Mode: Add, Max, Add Sub / 블렌딩 모드 설정

Tile Generator 예시

 

 

적용하기

Basic Welding Seam | 기본 용접 심

우선 기본 용접 심 모양을 만들겠습니다.

Shape에서 Disc 모양으로 잡아주고 Perlin Noise로 Warp로 변형을 해줍니다. 그리고 Non Uniform Blur를 사용해서 같은 모양으로 밀어줍니다. Gradient Linear 1을 사용해서 Multiply로 Blend를 해주고 이모양을 Tile Generator로 이어받아서 위와 같은 세팅값으로 수평으로 배치해 줍니다.

 

More Detail | 

용접에 디테일을 추가해 주겠습니다.

프로파일 제어를 얻기 위해 기본 모양에서 Gradient Linear 2에 Multiply로 Blend 해줍니다.

 

더 세밀하고 무작위로 용접하기 위해 Multiply로 Blend 해줍니다.

Tile Generator를 복제하고 좀 더 촘촘하고 무작위 한 설정값을 바꿔준 후 Multiy Dir. Warp에 Cloud 1로 밀어줍니다. 이후 Blend 합니다.

 

서브스탠스 페인터에서 사용하기

만들어둔 노드 뒤에 Levels 추가하고 Low값을 0.5를 줍니다. 그리고 Output을 연결해 주고 저장해 줍니다.

 

저장한 다음 해당 노드를 우클릭해서 Publish .sbsar file을 클릭합니다. (단축키 Ctrl + P)

 

팝업창이 뜨면 Publish를 누르면 저장된 경로 내에 *.sbsar 파일이 생성됩니다.

16_Welding_Seam.sbsar
0.00MB

 

 

섭페를 열고 File → Import resources... → Add resources → 만들어진 섭디.sbsar 파일선택 → generator 변경 → current session (현재 섹션만) → import 순으로 불러옵니다.

 

브러시에서 Height에다가 추가한 제너레이터를 넣어줍니다. 이외 컬러, 메탈릭, 러프니스, 노말은 꺼줍니다.

(Alt + Height 클릭하면 클릭한 거 외에 다 꺼짐)

 

브러시에서 세부옵션을 조정합니다.

Spacing: 10

Follow Path: On

Radom Seed Type: Random Per Stamp

 

 

해당 브러시에다가 앵커포인트를 주겠습니다.

(우클릭 후 Add anchor point)

 

 

새로운 필레이어를 생성합니다.

Add Fill - 우클릭 후 Black Mask - 우클릭후 Add Fill 여기서 Grayscale에 좀 전에 추가한 앵커포인트를 추가해 주고, Referenced channel은 Height 채널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다시 필레이어로 돌아와서 색상을 주고, 러프니스값은 살짝만 주고, 메탈릭은 1로 줍니다.

앵커로 지정된 부분이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블랙마스크 내부의 필레이어로 들어와서 용접심의 Levels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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