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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13 타이어 트레드와 측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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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를 사용해서 타이어 트레드와 측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13 Tire Tread And Sidewall | 타이어 트레드와 측벽

Designer Quicktip 13 Tire Tread And Sidewall | Adobe Substance 3D

13_Tire_Tread_And_Sidewalls.sbs
0.03MB

 

주 사용 노드

Mirror Grayscale | 미러 (필터 노드)

입력받은 이미지를 미러링 합니다.

Mode: Mirror Axis X, Y, Corner / 미러링 방향 설정

Axis 축 Offset: 해당 축 기준으로 오프셋을 적용

Mirror Grayscale 예시

 

 

RGBA Merge | RGBA 병합

4개의 채널에 각각 별도의 그레이스케일 입력을 합니다. RGB-A와는 다른 병합입니다.

이는 채널 패킹에 유용한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AO, Rughness, Metallic을 각각 채널에 할당하고 뽑을 수 있습니다. (ex 언리얼 ORM텍스쳐) 

 

 

Vector Warp | 벡터 워프

Vector Warp는 Warp 및 Multi Dir. Warp와 유사한 왜곡 효과입니다. 주 차이점은 그레이스케일(회색) 맵이 아닌 색상 비트맵 벡터에 의해 작동됩니다. 이는 원자 노드 사촌보다 더 강력하고 다재다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벡터맵은 노멀맵과 유사하지만 정규화할 필요가 없으며, R G(X, Y) 채널만 사용됩니다. 원하는 경우 B, A 채널은 검은색으로 남겨둘 수 있습니다. RGBA Merge 노드를 사용해서 맵을 구성 하거나 Flow Map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Vector Warp Grayscale 예시

 

 

Shape Mapper | 모양 매퍼

Pattern Amount: 경로에 따라 배치할 패턴수 설정

Radius: 패턴 내부 반경 설정

Width: 패턴 너비 설정

Shape Mapper 예시

 

 

Curve | 곡선

커브(곡선) 노드는 이미지 색조를 재수정하는데 용의 합니다. 점을 조절하거나 베지어 곡선을 조정해서 부드러운 대비 설정이 가능하여 Gradiant와 함께 사용하여 특정 높이값을 다시 매핑할 때 유용하며 경사 부분을 정밀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매개변수)는 존재하지 않지만 상단에 핸들모드로 손쉽게 곡선 형태를 다룰 수 있습니다.

Curve 예시

 

 

적용하기

Tire Tread | 타이어 트레드

Shape로 기본 모양을 만들고 스케일을 줄여줍니다. Tile Random으로 무작위 배치를 하고 이를 Transformation 2D로 90도 회전 후 측면 기준으로 넓이를 높여줍니다. Invert로 흑백 반전을 해주고 Mirror로 좌우 미러링해서 대칭으로 만들어줍니다. Tile Generator로 패턴입력을 받고 X, Y양을 정합니다.

 

Vector Warp로 바로 이어받습니다. 하지만 미세한 조정이 되질 않기에 Uniform Color와 Curve 노드를 생성해서 색상과 모양을 잡아준 후 RGBA Merge로 연결 후 R, G 값을 합쳐주고 Vector Warp의 컬러 노드에 연결해 주면서 모양을 변형해 줍니다.

 

이어서 Blur HQ를 사용해 1 정도의 값으로 좀 더 부드럽게 다듬어주고 음각(페이드 아웃)을 주기 위해 Gradient Lenar 2와 Levlels로 밸런스를 잡고 Multiply로 Blend를 해줍니다. 완벽한 대칭이 되기 위해 Mirror를 한 번 더 해줍니다.

 

 

Sidewall | 측벽

Tile Random으로 시작하고 Transformation 2D로 높이를 크게 늘려줍니다. Invert 하여 반전을 주고 좌우가 대칭이 되게 Mirror 효과를 줍니다. Shape에서 상단과 하단의 프레임을 잡아주고 Blend로 미러링 한 이미지를 제외해 주면서 위아래로 틀을 잡아줍니다. Text로 타이어의 제원을 입력한 후 합쳐줍니다. Shape Mapper로 이미지를 라운딩 해주고 Threshold로 애매한 부분들을 잡아주면서 사이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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