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화면)의 연출로 나타내는 구도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Camera(카메라) 레이어의 기본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3D레이어를 활성화하여 모션그래픽 작업시에 활용합니다.
참고: 다른 레이어속성보기
(이 글은 CC 2017버전과 렌더러 Classic 3D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메라 생성하기
상단의 [Layer] → [New] → [Camera...]로 생성하거나 단축키 [Ctrl + Alt + Shift + C]로 생성합니다.
혹은 컴포지션패널과 타임라인패널에서 우클릭으로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카메라 셋팅하기(Camera Settings)
01. Name: 카메라 이름 설정
02. Preset: 렌즈 프리셋 설정 / 기본프리셋 15~35mm 광각, 50mm 표준, 80~200mm 망원, Custom으로 새로운 값 만들 수 있음
광각(廣角): 각도가 넓다는 뜻으로 넓은 범위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렌즈
망원(望遠): 멀리 바라본다는 뜻으로 멀리 있는 사물을 당겨서 찍을 수 있는 렌즈
03. Type: 카메라 타입 설정 / One-Node Camera, Two-Nod Camera
One-Node Camera: 카메라 자체로 방향 설정 (기준점 없음)
Two-Nod Camera: 중심점을 기준으로 카메라 방향 설정
04. Zoom: 보여지는 부분과 카메라까지의 거리
05. Film Size: 카메라의 판으로 화면의 화각, 확대비율 조정
06. Angle of View: 화각 조정
07. Focal Length: 렌즈와 판형의 거리 조정
08. Units: 카메라 설정 값 수치 표시 변경 / pixels, inches, millimeters
09. Measure Film Size: 판형 기준 설정 / 가로(Horizontally), 세로(Vertically), 대각선(Diagonally)
10. Enable Depth of Field: 피사계 Depth(심도)를 적용하여 카메라 초점을 생성하여 아웃포커싱 효과를 만듦
11. Focus Distance: 초점 거리 조정
12. Lock to Zoom: Focus Distance 값을 Zoom 값과 항상 동일하게 잠금
13. Aperture: 조리개 설정 / 노출 값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Blur 효과에 영향을 줌
14. F-Stop: 조리개 스탑 단위 조정
15. Blur Level: Depth(심도)가 적용된 이미지의 흐릿한 정도(블러) 설정
카메라 옵션(Camera Options)
상단에 나온 카메라 셋팅(Camera Settings)와 카메라 옵션(Camera Options)은 동일한 값이며, 수치는 pixels로 보여집니다.
01. Zoom: 확대/축소
02. Depth of Field: 피사계 심도 On/Off 기능
03. Focus Distance: 초점거리 설정
04. Aperture: 조리개 수치 설정
05. Blur Level: 블러값 조절 / 초점 맞추기
06. Iris Shape: 블러영역 모양 변경 / Fast Rectangle 설정시 아래 7~11번 속성은 적용 안됨
07. Iris Rotation: 블러영역 회전값
08. Iris Roundness: 블러영역 흩트려 놓기
09. Iris Aspect Ratio: 블러영역 양방향으로 흩트려 놓기
10. Iris Diffraction Fringe: 회절 무늬값
11. Highlight Gain/Threshold/Saturation: 블러의 밝은 영역 값 설정 / Classic 3D 렌더러에서만 있는 속성임
카메라 제어하기(Camera Tool)
컴포지션 패널에서 툴 패널에서 카메라 툴을 이용하여 마우스로 쉽게 제어 할 수 있습니다.
Camera Tool: 카메라 레이어를 움직일 때 사용 / 단축키 [C]
Unified Camera Tool: 하위 세가지 툴을 합쳐논 툴, 버튼별로 기능이 다름
마우스 왼쪽버튼 Orbit / 가운데버튼 Track XY / 오른쪽버튼 Track Z
Orbit Camera Tool: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회전
Track XY Camera Tool: 카메라를 X,Y축으로 이동 / Z Tool: Z축으로 이동
이글은 속성별로 정리한것이며 카메라를 움직이는 예제는 추후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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