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zomUV
3D 작업에 있어서 UV 작업은 거의 필수적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안 쓰는 경우도 있지만 게임, 애니메이션, VFX 등 다양한 곳에 UV 맵을 많이 사용하게 되죠. C4D, 맥스, 마야 등 다양한 3D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자체적으로 UV를 펴주는 기능들이 존재하지만, 복잡한 것을 요구하는 모델링에서는 버그들이 종종 있고 시간적으로나 최적화 부분에서도 소개될 RizomUV보다는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RizomUV는 자체적인 프로그램으로 UV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플러그인으로 3D 프로그램과 연동이 유연(ZBrush GoZ의 기능과 비슷)합니다.
라이센스 정보
RizomUV Virtual Spaces
기능: 가상공간을 기반으로 한 UV 작업 / 일반적인 메쉬의 UV를 피는 기능 제공 / 게임, 스틸, 애니메이션, VFX 모델에 주로 사용
구독: €14.9 (약 \20,000) - 12개월 이용 시 영구 라이센스 소유 가능
구입: €149.9 (약 \200,000) - 1년 기본 업데이트 제공
RizomUV Real Space
기능: 실제 공간을 기반으로 한 UV 작업 / CAD 작업 or 정밀도에 요구되는 메시 작업
구독: €29.9 (약 \20,000) - 12개월 이용 시 영구 라이센스 소유 가능
구입: €299.9 (약 \200,000) - 1년 기본 업데이트 제공
RizomUV SDK
기능: C++ Library관련 플러그인 개발에 사용
가격: 문의 전용
※ 라이센스 1 관련 사항: 2대의 PC에 설치 가능하나 동시에 실행하는 것은 1 소프웨어로 제한
※ 한화로 표기된 정보는 2021년 1월 11일 환율 기준으로 표기했습니다.
※ 학생인 경우 70% 할인 / 데모 30일 평가판 다운 가능
작업방식 ┃ Workflow
3D Tools(C4D, MAX, Maya, Blender 등) 모델링 작업 → RizomUV UV 작업 → Substance Painter 텍스쳐 작업 → 엔진(Unity, Unreal) or 렌더링
※ 정해진틀이라기 보단 주로 이렇게 작업을 많이 합니다.
영상 튜토리얼
출처: John Dickinson - C4D to RizomUV to Substance Painter: A Workflow
내용: C4D와 RizomUV, Substance Painter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 영상
출처: Tit Lavrov - 3dsmax to RizomUV Bridge extended edition - overview/tutorial
내용: 맥스와 RizomUV의 연동 (브릿지 기능) 소개 및 튜토리얼 영상
Bridge
브릿지는 RizomUV를 먼저 설치한후, 이 프로그램을 3D 툴에서 바로 사용할수 있게 연결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치시 프로그램 내에서 바로 연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별로 무료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유료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브릿지는 3DS MAX, Maya, Cinema 4D, Modo, Blender, Lightwave, ZBrush를 지원합니다.
// 최근에 엔진 쪽으로 병행하게 되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부족한 정보가 많지만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항상 방문과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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