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에서 여러가지 색감을 변경시켜주는 효과인 Channel 이펙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색의 기본 채널은 RGBA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한 다양한 합성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hannel
01. Arithmetic: RGB를 정해진 연산 방식으로 제어하는 효과
Operator: 연산 방식 설정 / And, Or, Xor, Add, Subtract, Difference, Min, Max, Block Above, Block Below, Slice, Multiply, Screen
Red Value: 빨간값 설정
Green Value: 초록값 설정
Blue Value: 파란값 설정
Clip Result Values: 유효 범위 밖 색상 값 제한
02. Blend: 레이어끼리 혼합 효과
Blend With Layer: 혼합할 대상 레이어 선택
Mode: 혼합 방식 설정 / Crossfade, Color Only, Tint Only, Darken Only, Lighten Only
Blend With Original: 효과 투명도 설정
If Layer Sizes Differ: 혼합할 레이어, 혼합될 레이어 크기 기준 설정 / Center, Stretch to Fit
03. Calculations: 두 레이어의 채널 제어와 혼합을 동시에 적용하는 효과
Input Channel: 레이어 채널 방식 설정 / RGBA, Gray, Red, Green, Blue, Alpha
Invert Input: 채널 반전
Second Layer: 원본 레이어와 합성할 두번째 레이어 설정
Second Layer Channel: 두번째 레이어 채널 선택 / RGBA, Gray, Red, Green, Blue, Alpha
Second Layer Opacity: 두번째 레이어 불투명도 설정
Invert Second Layer: 두번째 레이어 반전
Stretch Second Layer to Fit: 두번째 레이어를 원본 레이어 크기에 맞춤
Blending Mode: 혼합 방식 설정
Preserve Transparency: 알파 채널 보존
04. CC Composite: 원본 레이어에 같은 이미지를 생성하여 합성하는 효과
Opacity: 불투명도 설정
Composite Original: 혼합 방식 설정
RGB Only: 알파 채널 무시
05. Channel Combiner: 다양한 방식으로 채널을 변환하는 효과
Use 2nd Layer: 다른 레이어 사용 여부 설정
Source Layer: 대상 레이어 설정
From: 변환 될 채널 설정 / RGB to HLS, HLS to RGB, RGB to YUV, YUV to RGB, Straight to Premultiplied, Red, Green, Blue, Alpha, Hue, Lightness, Luminance, Saturation, Saturation Multiplied, Min RGB, Max RGB
To: 변환 방식 설정 / Red, Green, Blue, Alpha, Hue, Lightness, Saturation, Red only, Green only, Blue only, Alpha only, Hue only, Lightness only, Saturation only
Invert: 채널 반전
Solid Alpha: 알파 채널을 불투명 알파 채널로 변환
06. Compound Arithmetic: 원본 레이어와 혼합될 레이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합성하는 효과
Second Source Layer: 혼합 레이어 설정
Operator: 연산 방식 설정 / Copy, Add, Subtract, Multiply, Difference, And, Or, Xor, Lighter, Darker, Minimum, Maximum, Screen, Overlay, Hard Light
Opeate on Channels: 연산 채널 설정 / RGB, ARGB, Alpha
Overflow Behavior: 허용치 이상 픽셀 연산 방식 설정 / Clip, Wrap, Scale
Blend With Original: 효과 불투명도 설정
07. invert: 채널 반전 효과
Channel: 반전 채널 설정 / RGB, Red, Green, Blue, HLS, Hue, Lightness, Saturation, YIQ, Luminance, In Phase Chrominance, Quadrature Chrominance, Alpha
Blend With Original: 효과 불투명도 설정
08. Minimax: 지정된 영역의 필셀을 축소 및 확대하는 효과
Operation: 적용 방식 설정 / Minimum, Maximum, Minimum Then Maximum, Maximum Then Minimum
Radius: 확대, 축소 반경 설정
Channel: 적용 채널 설정 / Color, Alpha and Color, Red, Green, Blue, Alpha
Direction: 적용 방향 설정 / Horizontal & Vertical, Just Horizontal, Just Vertical
Don't Shrink Edges: 일부 적용 방식 가장자리 보완
09. Remove Color Matting: 매트 합성으로 제거되지 않은 색상을 제거하는 효과
Background Color: 제거할 색상 설정
Clip HDR Results: HDR 영역 값 클리핑
정확한 사용 방법은 이곳을 참조: https://vimeo.com/38974355
(뒤에 검은색 솔리드를 깐상태에서 푸른 색상이 제거되었습니다.) / 실제로는 테두리 제거용으로 쓰임
10. Set Channels: 레이어 채널에 다른 레이어의 채널값을 적용하는 효과
Source Layer 1: 빨간 채널에 해당하는 레이어 설정
Set Red To Source 1's: 빨간 채널에 적용한 레이어의 채널 방식 설정
Source Layer 2: 초록 채널에 해당하는 레이어 설정
Set Green To Source 2's: 초록 채널에 적용한 레이어의 채널 방식 설정
Source Layer 3: 파란 채널에 해당하는 레이어 설정
Set Blue To Source 3's: 파란 채널에 적용한 레이어의 채널 방식 설정
Source Layer 4: 알파 채널에 해당하는 레이어 설정
Set Alpha To Source 4's: 알파 채널에 적용한 레이어의 채널 방식 설정
If Layer Sizes Differ: 합성 레이어 크기를 원본 레이어에 최적화
공통 설정값 - Red, Green, Blue, Alpha, Luminance, Hue, Lightness, Saturation, Full, Off
11. Set Matte: 다른 레이어의 매트를 합성하는 효과
Take Matte From Layer: 매트로 합성할 레이어 설정
Use For Matte: 해당 매트 레이어 적용 방식 설정 / Red , Green, Blue, Alpha, Luminance, Hue, Lightness, Saturation, Full, Off
Invert Matte: 매트 반전
Stretch Matte Source to Fit: 매트를 원본 레이어 크기에 최적화
Composite Matte with Original: 원본 레이어와 매트 레이어의 알파 채널 기준 제어 방식 설정
Premultiply Matte Layer: 매트 레이어에 알파 채널이 있을 때 적용 방식에서 알파 채널을 추가로 연산
12. Shift Channels: 이미지 채널을 다른 방식(/채널)로 변경하는 효과
Take Alpha From: 알파 채널 설정
Take Red From: 빨간색 채널 설정
Take Green From: 초록색 채널 설정
Take Blue From: 파란색 채널 설정
공통 설정값 - Red, Green, Blue, Alpha, Luminance, Hue, Lightness, Saturation, Full, Off
13. Solid Composite: 단색 레이어와 합성하는 효과
Source Opacity: 원본 레이어 불투명도 설정
Color: 합성할 색상 설정
Opacity: 효과 불투명도 설정
Blending Mode: 혼합 방식 설정
사용된 이미지 출처는 구글링: 북극곰, 펭귄 검색어로 나오는 상단이미지입니다.
'프로그램 > After Eff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프터이펙트 #43 Distort (2/2) (2) | 2017.10.29 |
---|---|
에프터이펙트 #42 Distort (1/2) (4) | 2017.10.28 |
에프터이펙트 #40 Blur & Sharpen (0) | 2017.09.27 |
에프터이펙트#39 Color Correction (2/2) (0) | 2017.08.27 |
에프터이펙트#38 Color Correction (1/2) (0) | 2017.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