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 #K 단축키 모음

  • -
반응형

언리얼 엔진 단축키 모음

언리얼 엔진 4, 5의 주기능(레벨, 뷰포트, 머티리얼, 블루프린트)의 단축키들을 나열해두었으며, 각 성격에 맞는 카테고리로 분류해두었습니다. 필요시 참고해주시고, 추가하거나 잘못된 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본문은 언리얼 엔진 4.27 / 5.1 시점에 작성되었습니다.

 

 

단축키 바로가기 ⌨️

윈도우 | 워드 | 엑셀 | 파워포인트 | 노션

포토샵 일러스트 레이터 에프터 이펙트 프리미어 프로

블렌더 | 맥스 | 시네마 4D | 지브러시 | 서브스탠스 페인터 & 디자이너 | 언리얼 엔진

 

 

단축키 참고사항

LMB(Left Mouse Button): 마우스 좌 클릭

MMB(Middle Mouse Button): 마우스 휠 클릭

MW(Mouse Whell): 마우스 휠 스크롤

RMB(Right Mouse Button): 마우스 우 클릭

A + B: A와 B를 같이 누른다.

 

레벨 에디터 | Level Editor

Ctrl + N: 새 레벨 생성

G: 게임 뷰

Shift + F11: 에디터 전체 화면

F11: 몰입 모드 / 뷰포트 전체 화면

Ctrl + 0~9: 북마크 설정

0~9: 북마크 점프

Ctrl + S: 저장

Ctrl + Shift + S: (저장되지 않은) 모든 레벨 및 에셋 저장

F9: 현재 뷰포트 캡처

F10: 사이드바 토글 (UE5부터 지원)

Ctrl + R: 뷰포트 실시간 켜기/끄기

~: 콘솔 입력

T: 반투명 선택 토글 (포그에 가려질 때)

Ctrl + Shift + ;(세미콜론): 라이팅 빌드

Ctrl + Tab: 탭 내비게이션 (언리얼에서 열어둔 창들 단축키로 선택하는 기능 / PC의 Alt + Tab 기능과 유사)

Ctrl + Spacebar: 콘텐츠 드로어 (UE5부터 가능 / UE4의 콘텐츠 브라우저와 동일한 기능)

 

뷰포트 조작 | Viewport Control

RMB 상태로 + W, A, S, D: 이동

RMB 상태로 + Q, E: 상 하 이동

RMB 상태로 + Z, C: FOV(시야각) 이동 (확대/축소)

RMB 상태에서 MW 위/아래: 카메라 속도 조절

Alt + 휠: 뷰포트 패닝

Alt + 우클릭 드래그 or 휠 상/하: 뷰포트 확대/축소

Alt + P: 플레이

Alt + S: 시뮬레이트 실행

F8: 플레이어 빙의 / 탈출

Pause: 일시정지

 

액터 조작 | Actor Control

W: 이동

E: 스케일

R: 회전

Spacebar: 트랜스폼 변경

Ctrl + ~: 기즈모 좌표계 기준 월드 ↔ 로컬 변경

Ctrl + W: 액터 복제 (UE4)

Alt + 액터 드래그: 액터 복제

Shift + 액터 드래그: 액터 시점으로 이동

F: 선택한 액터 포커스

H: 선택 액터 숨김

Ctrl + H: 모든 액터 숨김 해제

End: 액터 바닥에 스냅

V + 액터 이동: 액터 스냅

Ctrl + B: 선택한 액터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찾기 / 메시 교체

Ctrl + E: 선택한 액터 에디터 열기

Shift + E: 선택한 액터 같은 타입 모두 선택

Alt + Shift + R: 액터 레퍼런스 표시

Ctrl + G: 선택한 액터 그룹

Shift + G: 선택한 그룹 해제

Ctrl + Shift + G: 그룹 선택 허용

Ctrl + Shift + P: 액터 파일럿 (액터에게 시점 고정)

F2: 이름 변경

액터 선택 후 Alt + 마우스 휠로 기즈모 드래그: 피벗 설정 (기즈모 옮긴 후 → 우클릭  피벗  오프셋으로 설정해야 기준점 바뀜)

 

언리얼4 모드 | Mode for UE4

Shift + 1: 선택

Shift + 2: 랜드스케이프

Shift + 3: 폴리지

Shift + 4: 브러시 편집

Shift + 5: 메시 페인트

 

언리얼5 모드  | Mode for UE5

Shift + 1: 선택

Shift + 2: 랜드스케이프

Shift + 3: 폴리지

Shift + 4: 메시 페인트

Shift + 5: 모델링

Shift + 6: 프랙처

Shift + 7: 브러시 편집

 

뷰포트 전환 | Viewport Switches

Alt + G: 원근(Perspective)

Alt + J: 상단

Alt + Shift + J: 하단

Alt + K: 왼쪽

Alt + Shift + K: 오른쪽

Alt + H: 정면

Alt + Shift + H: 후면

LMB + RMB + 드래그: 측정 툴 (직교(Orthographic) 뷰 전용)

Ctrl + MW 누른 상태로 원하는 방향으로 길게 드래그: 해당 방향 뷰로 전환

 

뷰 모드 | View Mode

Alt + 4: 라이팅 포함

Alt + 3: 라이팅 제외

Alt + 2: 브러시 와이어프레임

Alt + 5: 디테일 라이팅

Alt + 6: 라이팅만

Alt + 7: 라이트 복잡도

Alt + 0: 라이트 밀도

Alt + 8: 쉐이더 복잡도

 

표시 | Show

P: 내비게이션

Alt + L: 랜드스케이프

Alt + C: 콜리전 (콜리전 메시 생성 시 네이밍: UCX_메시이름)

Alt + F: 포그

 

디테일 패널 | Detail Pannel

디테일 패널에서 우클릭 후 상/하 드래그: 빠른 스크롤

 

머티리얼 에디터 | Material Editor 

1 + LMB: Constant

2 + LMB: Constant2Vector

3 + LMB: Constant3Vector

4 + LMB: Constant4Vector

P + LMB: Panner

U + LMB: TextureCoordinate

F + LMB: MaterialFunctionCall

A + LMB: Add

D + LMB: Divide

M + LMB: Multiply

O + LMB: OneMinus

E + LMB: Power

S + LMB: ScalaParameter

V + LMB: VectorParameter

T + LMB: TextureSample

L + LMB: LinearInterpolate

 

 

블루프린트 에디터 | Blueprint Editor

Ctrl + B: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찾기

Ctrl + S: 블루프린트 저장

Ctrl + Y: 다시하기

Ctrl + Z: 되돌리기

Ctrl + F: 이 블루프린트에서 찾기

Ctrl + Shift + F: 모든 블루프린트에서 찾기

F7: 블루프린트 컴파일

 

블루프린트 에디터 생성 | Blueprint Editor Generate

A + LMB: Array Get 노드

B + LMB: Branch 노드

C: Comment 박스

D + LMB: Delay 노드

S + LMB: Sequence 노드

G + LMB: Gate 노드

F + LMB: For-Each loop 노드

M + LMB: Multi-gate 노드

N + LMB: DO N times 노드

O + LMB: Do Once 노드

P + LMB: BeginPlay 이벤트

 

블루프린트 에디터 조작 | Blueprint Editor Control

RMB + 드래그: 그래프 이동

Home: 선택에 맞게 줌 설정

LMB + RMB + 드래그: 확대/축소

PageDown: 자손 그래프로 이동

PageUp: 부모 그래프로 이동

 

내부 동작(내 블루프린트) | My Blueprint

호환핀에 드래그: Get/Set 자동선택

그래프에 드래그: Get/Set (메뉴)

그래프에 Ctrl + 드래그: Get 변수

그래프에 Alt + 드래그: Set 변수

Get/Set 노드에 드래그: 기존 노드 변경

내 블루프린트 안에서 드래그: 카테고리/순서 변경

 

 

단축키 변경하기

단축키 변경은 [상단 메뉴] 편집 → [환경설정] 에디터 개인설정... → [일반] 키보드 단축키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단축키 리스트가 많기 때문에 상단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스텀 단축키 추천

표면 스냅 - 검색에 '스냅' 입력 후 일반 뷰포트 커맨드 탭에서 설정

Alt + W: 그리드 스냅

Alt + R: 스케일 스냅

Alt + Q: 표면 스냅

Alt + R: 회전 스냅

 

리플렉션 캡처 빌드 - 검색에 '리플' 입력 후 레벨 에디터 탭에서 설정

Ctrl + Shit + R: 리플렉션 캡처 빌드

 

베이스 컬러 - 검색에 '베이스' 입력 후 렌더 버퍼 시각화 탭에서 설정

Alt + 3: 베이스 컬러 / PBR의 순수한 컬러만 보고 싶을 때 유용

 

 

바로가기

디자이너를 위한 언리얼 엔진 단축키

 

디자이너를 위한 언리얼 엔진 키보드 단축키 가이드

  

www.unrealengine.com

 

뷰포트 모드 단축키

 

뷰포트 모드

뷰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뷰 모드를 설명합니다.

docs.unrealengine.com

 

블루프린트 에디트 단축키

 

블루프린트 에디터 단축키 일람

블루프린트의 단축키와 유용한 팁에 대한 레퍼런스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시퀀서 단축키

 

시퀀서 단축키

시퀀서의 주요 단축키 목록과 설명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언리얼 엔진 공식 홈페이지

 

언리얼 엔진 | 가장 강력한 리얼타임 3D 제작 플랫폼

언리얼 엔진은 세계에서 가장 개방되고 진보된 리얼타임 3D 제작 플랫폼으로서 포토리얼한 비주얼과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www.unrealengine.com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