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작업시 원하는 대로 직접 모션을 마우스로 입력하여 움직임을 생성하는 Motion Sketch(모션 스케치), 움직임을 무작위로 주는 Wiggler(위글러), 프레임을 최적화 시켜줘서 움직임을 부드럽게 바로 잡아주는 Smoother(스무더)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CC 2017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션 스케치 사용하기
메뉴 상단의 [Window] → [Motion Sketch]로 패널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01. Capture speed at: 키프레임 입력 속도 설정 / 100% 기본값, 낮으면 빨라지며, 높으면 느려짐
02. Smoothing: 곡선을 보정하여 부드러운 모션을 줌 / 값이 높아질수록 정밀도가 떨어짐
03. Show: 모션을 주는 레이어 표시 설정
Wireframe: 레이어 와이어 프레임 표시
Background: 레이어의 첫 시작 프레임 표시
04. Start Capture: 모션 입력 시작 / 활성화 후 해당 레이어 클릭한후 드래그 하면 움직인 대로 입력됨
마우스로 모션 생성, 타임 인디케이터의 움직임을 참고해서 드래그하면서 모션을 입력해줍니다.
재생 장면 (엉성하지만..) 마우스로 드래그한대로 모션이 만들어진걸 볼 수 있습니다.
위글러 사용하기
Wiggler는 움직임을 무작위로 설정하는(흔들어주는) 기능입니다. / 마찬가지로 윈도우메뉴에서 불러옵니다.
키를 준 해당 레이어에서 키프레임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01. Apply To: Temporal(시간)/Spatial(공간) Path(패스) 설정
02. Noise Type: Smooth(부드럽게)/Jagged(산만하게) 중 선택 / 낮은값에서는 큰차이 없음
03. Dimensions: Wiggler 적용축 설정 X/Y/All the Same(X, Y동일)/All Independently(모든방향독립) 중 선택
04. Frequency: 초당 생성 프레임 설정
05. Magnitude: 랜덤 변수값 설정 / 값이 높을수록 변화량 커짐
06. Apply: Wiggler 속성 적용
스무더 사용하기
Smoother는 핵심키만 남기고 불필요한 키프레임을 제거하여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키를 준 해당 레이어에서 키프레임을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01. Apply To: Temporal(시간)/Spatial(공간) Path(패스) 설정
02. Tolerance: 보정값 설정 / 값이 높을수록 움직임이 부드러워짐
03. Apply: Smoother 속성 적용
모션 스케치를 예로들어 위글러, 스무더를 설명했지만 다른 키프레임에도 적용하여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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