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이펙트에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주기위한 Animate(애니메이트)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텍스트 레이어 생성
(이 글은 CC 2017버전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애니메이트 적용하기
생성된 텍스트 레이어에서 Animator 속성을 적용하기위해 Animat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01. Enable Per-character 3D: 텍스트를 개별적인 3D 레이어 상태로 변경
02. Anchor Point: 앵커 포인트 속성 생성
03. Position: 포지션(위치) 속성 생성
04. Scale: 스케일 속성 생성
05. Skew: 기울기 속성 생성
06. Rotation: 로테이션(회전) 속성 생성
07. Opacity: 오퍼시티(불투명도) 속성 생성
08. All Transform Properties: 트랜스폼 속성 생성
09. Fill Color: 면색 속성 생성
10. Stroke Color: 선색 속성 생성
11. Stroke Width: 테두리(선) 크기 속성 생성 / 선 굵기 변경가능
12. Tracking: 텍스트의 자간 변경
13. Line Anchor: 텍스트의 자간 정렬 변경 / Tracking이랑 같이 많이쓰임
14. Line Spacing: 텍스트의 줄 전체 정렬 변경 / Tracking이랑 같이 많이쓰임
15. Character Offset: 유니코드 값을 설정하여 텍스트 내용을 변경시킴 / 값 7 적용시 PieN → wlPU
16. Character Value: 유니코드 값을 설정하여 텍스트 내용을 변경시킴 / 값 120 적용시 PieN → xxxxxx
17. Blur: 블러 속성 생성
애니메이터 속성보기
텍스트 레이어에 Animate 속성을 적용했다면 다음으로는 Animator 속성을 살펴보겠습니다.
A. Property: 상단의 Animate와 같은 기능
B. Selector: Property 속성에서 움직임 적용범위를 나타낸 속성 / Range, Wiggly, Expression 생성가능
1. Range Selector
각종 속성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속성 / Position + Range 적용
01. Start: 모션이 시작될 텍스트 범위
02. End: 모션이 끝날 텍스트 범위
03. Offset: 모션의 시작과 끝을 설정한 영역의 범위
04. Units: Start/End/offset 속성의 단위 변경 / Percentage(백분율)/Index(문자의 개수)
05. Based On: 적용 범위 기준 설정 / Characters(글자)/Characters Excluding Spaces(여백을 제외한 글자)/Word(단어)/Lines(줄)
06. Mode: 텍스트 내에 복수의 Selector 속성과 Property 속성 조율 / 마스크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됨 / Add/Subtract/Intersect/Min/Max/Difference
07. Amount: 영향을 주는 정도 설정
08. Shape: Start/End/offset 속성의 움직임 제어 방식 설정 / Square/Ramp Up/Ramp Down/Triangle/Round/Smooth
09. Smoothness: 영향 정도 설정 / Shape 속성의 Square 상태에서만 활성화 됨
10 Ease High: 선택한 영역의 변경 상태에서 다음 변경 선택 글자로 이동할때 변경 속도를 설정
11 Ease Low: 선택한 영역의 변경 상태에서 다음 변경 선택 글자로 이동할때 변경 속도를 설정
12. Randomize Order: 설정 범위값 임의로 변경 / On으로 변경시 Random Seed 속성이 활성화 되며 해당 속성으로 변수값을 변경함
2. Wiggly Selector
난수를 이용하여 흔들림을 주는 속성 / Position + Wiggly 적용
01. Mode:
02. Max Amount:
03. Min Amount:
04. Based On: 적용 범위 기준 설정 / Characters(글자)/Characters Excluding Spaces(여백을 제외한 글자)/Word(단어)/Lines(줄)
05. Wiggles/Second: 변화량 초당 횟수 설정
06. Correlation: 흔들리는 규칙의 연관 값 설정 / 0%는 모두개별적으로 움직임, 100%는 모두동일한 움직임
07. Temporal Phase: 시간의 뒤틀림값 설정
08. Spatial Phase: 공간의 뒤틀림값 설정 / Temporal+Spatial = 시공간 설정
09. Lock Dimensions: 흔들릴때 X, Y축의 크기 비율을 고정 설정 및 해제
10 Random Seed: 흔들림값 임의로 변경
3. Expression Selector
연산, 좌표값으로 움직임을 주는 속성입니다.
01. Based On: 적용 범위 기준 설정 / Characters(글자)/Characters Excluding Spaces(여백을 제외한 글자)/Word(단어)/Lines(줄)
02. Amount: 개수값 설정
03. Expression: Amount: Expression 설정
브릿지를 이용하여 프리셋 적용하기
Adobe 제품중에는 탐색기 프로그램인 Bridge가 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에는 이곳에 다양한 이펙트 프리셋이 존재하며, 에프터이펙트 내에서는 [Animation] → [Browse Presets...]에서 바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로로 [Presets] → [Text] 경로로 들어와서 다양한 프리셋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 After Eff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프터이펙트 #21 그래프 에디터 (0) | 2017.05.22 |
---|---|
에프터이펙트 #20 레이어 스타일 (2) | 2017.05.21 |
에프터이펙트 #18 어드저스트먼트 레이어 (0) | 2017.05.19 |
에프터이펙트 #17 쉐이프 레이어 속성 (0) | 2017.05.17 |
에프터이펙트 #16 쉐이프 레이어 생성, 패스, 펜 툴, 마스크 (0) | 2017.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