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 게임즈 코리아에서 오늘(2024년 3월 28일) 라이브로 5.4에 대한 소식과 향후 예정 사항들을 공개했습니다.
이 부분은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2024 하이라이트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며, GDC 2024 내용의 일부와 언리얼 향후 플랜과 더불어 시청하면서 몇 가지 사항들을 정리했습니다.
언리얼 엔진 5.4 프리뷰
캐릭터, 애니메이션
- 모듈러 제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언리얼 엔진에서 스켈레탈 에디터 및 리깅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 새로운 디포머가 지원되면서 그래프 라이브러리로 제공됩니다.
- 키프레임 UX가 보다 더 향상되었습니다.
- 애니메이션을 보다 정교하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 AAA급의 모션 데이터는 연말에 제공 예정입니다.
- 모션그래픽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컨트롤 릭
시퀀서
렌더링
- 5.4로 업데이트만 해도 GPU 퍼포먼스가 25% 증가합니다.
- 나 나이트에서도 테셀레이션을 지원합니다.
- 나나이트 스플라인 메쉬를 지원합니다.
- 나 나이트가 좀 더 최적화되었습니다.
나나이트 가상화 지오메트리
프로시저럴(절차적 콘텐츠 생성)
- 런타임 계층적 생성
- 노드 그래프 UX 개선
- 노드 속성 추가
- 다중 데이터 속성 작업
- 동적 그래프, 프록시 노드, 오프라인 빌더 등 추가
언리얼 엔진 프로시저럴 콘텐츠 생성 프레임워크
여러 가지 세부사항
그 외 사운드, 플랫폼, 개발, 모델링툴, 콘텐츠 파이프라인, 뼈대, 시뮬레이션 및 VFX, 라이브러리, 에디터, UI 관련사항과 프로덕션 렌더링 파이프라인, 가상 프로덕션, 모션그래픽 등의 사항은 언리얼 엔진 공개 로드맵에서 세부 사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UEFN 메타휴먼 도입
우선 UEFN에 메타휴먼이 도입됩니다. 오늘부터,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해 여러분의 포트나이트 섬을 위한 고퀄리티 NPC를 손쉽게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는 UEFN 또는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완전히 리깅 된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을 단 몇 분 만에 제작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iPhone이나 스테레오 헤드마운트 카메라로 캡처한 영상을 메타휴먼용 고퀄리티 페이셜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합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로 만든 페이셜 애니메이션은 모든 메타휴먼 캐릭터 또는 UEFN에서 제공되는 포트나이트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 마블러스 디자이너(Marvelous Designer) 및 CLO의 지원을 통해 탈리스만 데모 속 메타휴먼의 역동적인 의상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능은 4월 말에 출시 예정이며 UEFN 크리에이터는 마블러스 디자이너의 1년 무료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를 활용하면 새로운 UE 5.4 워크플로를 사용해 다이내믹 클로딩을 제작한 다음 UEFN 프로젝트로 임포트 할 수 있습니다.
UEFN 메타휴먼 도입
이외 UEFN 로드맵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에게 로켓 레이싱, 폴가이즈, 레고 에셋 제공
이제 크리에이터는 신규 포크리 장치와 레이스 트랙 템플릿을 사용하여 포트나이트에 로켓 레이싱 섬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차량을 생성하는 로켓 레이싱 차량 생성 장치와 자신만의 트랙을 만들 수 있는 2종의 신규 템플릿인 경쟁 레이스 트랙과 스피드런 트랙을 모두 사용해 보세요. 또한 5월에는 폴가이즈 에셋 및 애니메이션은 물론, 폴가이즈의 젤리빈들까지 UEFN에 추가되어, 포트나이트 안에서 나만의 광란의 장애물 코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포트나이트 로켓 레이싱 섬
레고섬 창작하기
레고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 규정
언리얼 엔진 수익 구조
언리얼 엔진 5.4의 출시와 함께 새로운 시트 기반의 언리얼 구독 플랜을 출시합니다. 신규 요금제는 시트당 US$1,850으로 연간 총수익이 US$1,000,000 이상인 게임을 제작하지 않는 기업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게임업계와 학생, 교육자, 개인 사용자 관련
언리얼 엔진은 학생, 교육자, 개인 사용자 그리고 회사의 연간 총수익이 US$1,000,000 미만인 경우에 계속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US$1,000,000을 초과하는 제품에 대해 5%의 로열티를 지불하는, 게임 개발자를 위한 라이선스 모델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수익의 첫 US$1,000,000까지는 로열티가 면제되며,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발생한 수익도 로열티가 면제됩니다.
※ 게임 업계는 기존 플랜 유지
비게임 분야 관련
다음 기준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만 시트를 구매해야 합니다.
- 연간 총 수익이 US$1,000,000을 초과한 회사
- 게임을 제작하지 않는 경우
- 제3자 최종 사용자에게 라이선스가 부여되고 언리얼 엔진 코드를 사용한 런타임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항목을 제작하는 경우 시트 기반의 구독 플랜이 적용됩니다.
- 단방향 콘텐츠(예: 영화 및 TV 쇼, 건축 시각화, 방송 및 라이브 이벤트용 그래픽)
- 제3자에게 라이선스를 부여하지 않는 런타임에 언리얼 엔진 코드를 사용하는 제품(예: 내부 또는 외부에서 사용되는 제품 컨피규레이터)
- 개별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되지 않는 몰입형 경험(예: 테마파크 놀이기구 및 인터랙티브 건축 워크스루)
※ 언리얼 5.3 버전까지는 이전 플랜적용 5.4 버전 이후부턴 위와 같은 플랜으로 적용됩니다.
언리얼 구독 플랜 관련
각 시트는 언리얼 엔진 5.4(및 구독 기간 동안 출시되는 후속 버전)와 언리얼 엔진과 호환되는 창작 툴인 트윈모션과 리얼리티캡처까지 3개 제품을 한 명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또한 위 3개의 제품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30일 무료 체험판도 제공할 예정
- 에픽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팀들이 고퀄리티 3D 경험을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이러한 툴들을 구독 플랜에 포함하여 제공하며, 2025년 말까지 트윈모션과 리얼리티캡처를 언리얼 엔진에 완전히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트윈모션은 더 가볍고 사용하기 쉬운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므로, 디자이너 등 더 많은 팀원들이 언리얼 엔진 사용자와 동일한 제작 파이프라인과 워크플로에 참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즉, 팀원들의 기술 수준에 관계없이 더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할 수 있습니다.
- 리얼리티캡처는 최고의 데스크톱 사진측량 솔루션으로, 고해상도 카메라 이미지(스마트폰 촬영 사진 포함) 또는 레이저 스캔을 언리얼 엔진과 트윈모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퀄리티 3D 모델로 변환하여 손쉽게 유일무이한 에셋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에픽 게임즈 스토어 모바일 버전 출시 예정
올해 말로 예정되어 있는 에픽게임즈 스토어(EGS)의 모바일 지원 계획에 대해 자세히 공유했습니다.
EGS는 최초의 게임 중심의 멀티 플랫폼 스토어로 발전할 것이며, Android, iOS, PC 및 macOS에서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모바일 개발자들도 PC와 동등하게 공평한 조건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수익 분배는 똑같이 88%/12%로 유지되며, 자체 결제 시스템 도입, 에픽 퍼스트런 , 나우 온 에픽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수수료 0%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향후 안내 예정이라고 합니다.
언리얼 엔진 관련 링크
언리얼 엔진 네이버 공식 카페
언리얼 엔진 코리아 유튜브
에픽 디벨로퍼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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