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할 때 없어서는 안될 모니터인데 구매시 참고용으로 패널에 대해서 용도를 살펴볼게요
일단, 구입시 목적(게임, 일반적, 디자인)에 따라 나눌수 있겠는데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크기
해상도: FHD(1920x1080), QHD(2560x1440), UHD(3840x2160), 외 WQHD(3440X1440), UWQHD(3440x1440)등
인치: 사양과 무관 하나 큰 인치에 비해 해상도가 낮으면 픽셀이 보일 수 있음
높은 해상도에서 게임 플레이할 경우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좋아야 프레임이 안 끊김
패널
TN(Twisted Nematic) / 개발: 후지쯔
장점:저렴함, 빠른 응답속도
단점:좁은 시야각, 낮은 명암비, 빛 샘 현상
IPS(In-Plane Switching) / 개발: 히타치 / 개선: LG
종류: UH-IPS < S-IPS < S-IPS II < H-IPS < AH-IPS
장점: 넓은 시야각, 색재현력
단점: 낮은 명암비,빛 샘 현상
VA(Vertical Alignment) / 개발: 샤프 / PVA 개선: 삼성 VA패널 개선 / MVA 개선: AUO
종류: VA < PVA < S-PVA < MVA < A-MVA < A-MVA+
장점: 넓은 시야각,색재현력,높은 명암비,빛 샘 현상이 거의 없음
단점: 다른패널에 비해 응답속도가 살짝떨어짐
AH-VA(Advanced Hyper-Viewing Angle) / 개발: AUO
이름때문에 햇갈릴수있습니다. VA패널이아니라 IPS패널종류중 하나
PLS(Plane to Line Switching) / 개선: 삼성이 IPS를 개선한 패널
IPS와 동일한 패널이지만 같이 놓고 비교 시 색감 차이(따듯함과 차가움)가 살짝있음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림
반응속도: TN > VA > IPS (FPS빡겜유저 추천)
광시야각: IPS > VA > TN
색감표현: VA > IPS > TN
추가적으로,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는 IPS패널에서는 빛샘현상이 있고, VA는 커브드로 할경우 VA의 단점들을 잡아주는 부분이 있어서 VA패널을 많이사용합니다. (이미지 출처: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 표면 처리
논글레어
장점: 패널 외부 빛의 반사가 차단되어 눈이 편안함
단점: 살짝뿌옇다 (주관적이라서.. 딱히)
안티글레어
장점: 내부의 빛의 반사가 일어나 색감이 뚜렷하고 화사한 느낌
단점: 빛의 반사가 존재하여 쉽게 눈이 피로해짐 / 거울같은 느낌..
응답속도
GTG(Gray TO Gray) 낮을수록좋음 (GTG 1=TN, GTG 4=VA, GTG 5~7=IPS)
MPRT(Moving Picture Response Time) 1 = GTG 4 정도
영상에서 잔생이 생겼다 사라지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
OD(Over Drive)
모니터 자체기능중 지원되는 모니터만 가능하며 출력을 증가시켜 응답속도를 더 빠르게함
주사율: FPS(모니터가 1초에 몇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수치이며 Hz(헤르츠)로 표현
Hz(초당 FPS(Fame Per Second)표현) / 높을수록좋음 / 60, 75, 120, 144, 165, 240등
색감표현 및 명암
NTSC: 주로 TV에 사용 / 국제표준 NTSC 72% = sRGB 100%
sRGB: 일반적으로 많이표기 / sRGB 100% = Adobe RGB 70~80%
Adobe RGB: 영상작업, 사진작업, 프린트물 인화전 색상 점검등 전문작업용 / DCI-P3보다 더 많은 청/녹 영역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붉은 영역은 조금 더 적은 영역을 표현
DCI-P3: 영상작업, 사진작업, 프린트물 인화전 색상 점검등 전문작업용 / AdobeRGB보다 더 많은 붉은 영역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청/녹 영역은 조금 더 적은 영역을 표현
명암비: 높을수록좋음 / 높을 수록 화면 구분이 뚜렷하고 보다 정확한 색상을 표시
VA 평균: 3,000:1
IPS 평균: 1,000:1
TN 평균: 1,000:1
(주로 이패널대에서 나오는 명암비이며 더 높거나 낮을수도있어요 ^^)
동적 명암비: 모니터의 백라이트를 조절하여 명암을 표현하기 때문에 수백만 대 : 1로 표현이 가능하지만 화면의 밝기만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없는 숫자
게임 화면 개선
G-Sync: Nvidia 기술 / 모듈로 타이밍 동기화 / 지싱크는 프리싱크보다 높은 완성도를 보여줌
FREESYNC: AMD 기술 / 소프트웨어로 타이밍 동기화 / 프리싱크는 대체적으로 저렴한편(소프트웨어로 하기때문에)
둘다 계단현상(화면 엇갈림) 방지로 적용된 기술로 보시면됩니다.
정리하자면
FPS를 주로하고 반응속도에 민감하다: TN패널, 144Hz이상
디자인작업 혹은 색감과 밝기에 예민하다: VA패널
무난하게 선명하고 깔끔했으면 좋겠다: IPS패널
모니터 구입후 결점 테스트하기: http://www.monitor.co.kr
'IT이야기 >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 이전 버전으로 UI 되돌리기 (2) | 2023.12.26 |
---|---|
크롬 확장 프로그램 / 넷플릭스, 유튜브, 비메오등 배속 플레이 (0) | 2020.10.06 |
애드센스, 영문 은행명과 SWIFT 은행 식별코드 (0) | 2020.07.22 |
크롬 끊기거나 느리다면 이렇게 설정해주세요 / 속도개선하기 (2) | 2020.03.29 |
티스토리, 크롬 임시저장 플러그인 차단해제하기 (4) | 2017.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