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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이야기/유용한정보

모니터 패널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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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할 때 없어서는 안될 모니터인데 구매시 참고용으로 패널에 대해서 용도를 살펴볼게요

일단, 구입시 목적(게임, 일반적, 디자인)에 따라 나눌수 있겠는데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크기

해상도: FHD(1920x1080), QHD(2560x1440), UHD(3840x2160), 외 WQHD(3440X1440), UWQHD(3440x1440)등

인치: 사양과 무관 하나 큰 인치에 비해 해상도가 낮으면 픽셀이 보일 수 있음

높은 해상도에서 게임 플레이할 경우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좋아야 프레임이 안 끊김

 

 

패널

TN(Twisted Nematic) / 개발: 후지쯔

장점:저렴함, 빠른 응답속도

단점:좁은 시야각, 낮은 명암비, 빛 샘 현상

 

IPS(In-Plane Switching) / 개발: 히타치 / 개선: LG

종류: UH-IPS < S-IPS < S-IPS II < H-IPS < AH-IPS

장점: 넓은 시야각, 색재현력

단점: 낮은 명암비,빛 샘 현상

 

VA(Vertical Alignment) / 개발: 샤프 / PVA 개선: 삼성 VA패널 개선 / MVA 개선: AUO

종류: VA < PVA < S-PVA < MVA < A-MVA < A-MVA+

장점: 넓은 시야각,색재현력,높은 명암비,빛 샘 현상이 거의 없음

단점: 다른패널에 비해 응답속도가 살짝떨어짐

 

AH-VA(Advanced Hyper-Viewing Angle) / 개발: AUO

이름때문에 햇갈릴수있습니다. VA패널이아니라 IPS패널종류중 하나

 

PLS(Plane to Line Switching) / 개선: 삼성이 IPS를 개선한 패널

IPS와 동일한 패널이지만 같이 놓고 비교 시 색감 차이(따듯함과 차가움)가 살짝있음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림 

 

반응속도: TN > VA > IPS (FPS빡겜유저 추천)

광시야각: IPS > VA > TN

색감표현: VA > IPS > TN

 

 

추가적으로,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는 IPS패널에서는 빛샘현상이 있고, VA는 커브드로 할경우 VA의 단점들을 잡아주는 부분이 있어서 VA패널을 많이사용합니다. (이미지 출처: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 표면 처리

논글레어

장점: 패널 외부 빛의 반사가 차단되어 눈이 편안함

단점: 살짝뿌옇다 (주관적이라서.. 딱히)

 

안티글레어

장점: 내부의 빛의 반사가 일어나 색감이 뚜렷하고 화사한 느낌

단점: 빛의 반사가 존재하여 쉽게 눈이 피로해짐 / 거울같은 느낌..

 

 

응답속도

GTG(Gray TO Gray) 낮을수록좋음 (GTG 1=TN, GTG 4=VA, GTG 5~7=IPS)

MPRT(Moving Picture Response Time) 1 = GTG 4 정도

영상에서 잔생이 생겼다 사라지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

OD(Over Drive)

모니터 자체기능중 지원되는 모니터만 가능하며 출력을 증가시켜 응답속도를 더 빠르게함

주사율: FPS(모니터가 1초에 몇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수치이며 Hz(헤르츠)로 표현

     Hz(초당 FPS(Fame Per Second)표현) / 높을수록좋음 / 60, 75, 120, 144, 165, 240등

 

 

색감표현 및 명암

 

NTSC: 주로 TV에 사용 / 국제표준 NTSC 72% = sRGB 100%

sRGB: 일반적으로 많이표기 / sRGB 100% = Adobe RGB 70~80%

Adobe RGB: 영상작업, 사진작업, 프린트물 인화전 색상 점검등 전문작업용 / DCI-P3보다 더 많은 청/녹 영역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붉은 영역은 조금 더 적은 영역을 표현

DCI-P3: 영상작업, 사진작업, 프린트물 인화전 색상 점검등 전문작업용 / AdobeRGB보다 더 많은 붉은 영역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청/녹 영역은 조금 더 적은 영역을 표현

 

명암비: 높을수록좋음 / 높을 수록 화면 구분이 뚜렷하고 보다 정확한 색상을 표시

VA 평균: 3,000:1

IPS 평균: 1,000:1

TN 평균: 1,000:1

(주로 이패널대에서 나오는 명암비이며 더 높거나 낮을수도있어요 ^^)

 

동적 명암비: 모니터의 백라이트를 조절하여 명암을 표현하기 때문에 수백만 대 : 1로 표현이 가능하지만 화면의 밝기만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없는 숫자

 

게임 화면 개선

G-Sync: Nvidia 기술 / 모듈로 타이밍 동기화 / 지싱크는 프리싱크보다 높은 완성도를 보여줌

FREESYNC: AMD 기술 / 소프트웨어로 타이밍 동기화 / 프리싱크는 대체적으로 저렴한편(소프트웨어로 하기때문에)

둘다 계단현상(화면 엇갈림) 방지로 적용된 기술로 보시면됩니다.

 

 

정리하자면

FPS를 주로하고 반응속도에 민감하다: TN패널, 144Hz이상

디자인작업 혹은 색감과 밝기에 예민하다: VA패널

무난하게 선명하고 깔끔했으면 좋겠다: IPS패널

 

 

모니터 구입후 결점 테스트하기: http://www.moni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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