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Substance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9 하이트 조작

  • -
반응형

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에서 Height(하이트/높이)맵을 다루는 유용한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09 Height Techniques | 하이트(높이값) 조작

Designer Quicktip 09 Height Techniques | Adobe Substance 3D

09_Height_Techniques.sbs
0.08MB

 

Inflate/Deflate | 팽창과 수축 조절하기

이 노드를 사용하면 높이(Height) 맵의 팽창과 수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방식의 핵심은 Slope 노드에 동일한 입력을 주는 것입니다.

 

 

Slope Blur Grayscale | 경사 흐림

경사에 따른 이방성/방향으로 높은 퀄리티로 블러 효과를 줍니다.

이 효과는 가장자리가 벗겨지거나 침식, 먼지나 녹이 묻는 효과를 흥미롭게 줄 수 있습니다.

Samples: 샘플의 양은 퀄리티에 영향을 미칩니다. / 높을수록 부드러워짐

Intensity: 블러 강도 / 양수 ~ 음수로 가능  / 높을수록 기존 모양보다 멀리 밀려 나감

Mode: Blur, Min, Max / Blur는 Anisotropic Blur(이등방성 흐림)와 같은 역할을 하며, Min은 기존 영역을 없애고, Max는 흰색 영역을 번지게 합니다.

Slope Blur 예시

 

 

Bubles | 거품

Dirt로 시작하며 변형을 주어 스케일을 높여 줍니다.  Make it Tile Photo로 받아온 텍스쳐가 타일링이 될 수 있게 바꿔줍니다. 그리고 Levels 노드로 흑백 강도를 잡아준다음 Slope Blur로 뭉게 주게 바꿔줍니다.

 

 

Adjust Elastic Surfaces | 탄성 표면 조정

Crystal에 Blur HQ로 부드럽게 바꿔줍니다. 이어서 Slope Blur를 연결합니다. 샘플은 늘려주고 강도를 양수와 음수 그리고 모드에 따라 느낌을 좌우합니다.

 

 

Vacuum Crease | 진공 주름

Crystal로 시작하고 Cartesian To Polar 노드를 사용해서 이미지의 방향성을 바꿔주며, Levels 노드로 전체 밸런스를 조여줍니다. 작은 원형을 생성하여 Blend로 곱해주면서 원형 모양만큼만 출력되게 해 줍니다. 그리고 스케일을 약 두 배정도 늘린 후 Blur HQ로 부드럽게 다듬어줍니다. 이번엔 큰 원형을 사용해서 Histogram Range로 전체 강도를 잡아주며 Blend로 합성을 해준 뒤 Slope Blur를 적용합니다. 이때 +, -로 Intensity값을 조절합니다. 주름 모양이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flate/Deflate | 팽창/수축

원형과 노이즈를 Slope Blur에 각각 연결하고 샘플을 올려주고 양수와 음수로 효과를 비교해 봅니다.

팽창과 수축하는 느낌으로 Cross Section으로 옆에서 본모습의 파형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양수 = 팽창 / 음수 = 수축

 

 

Multi Directional Warp Details | 다방향 워프 세부 효과주기

012

이 노드를 사용하면 단단한 표면에 작은 디테일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 다방향 뒤틀기

Directional Warp(다방향 뒤틀기)는 Input 텍스쳐를 고정으로 하고 Intensity Input 텍스쳐를 받아서 방향성 워프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여러 번 적용하는 효과입니다. 여러 방향으로 밀어낼 수 있는 점에서 기존 단일 방향 워프와는 다릅니다.

Intensity: 워프 강도 및 픽셀을 밀어내는 정도 설정

Directions: 워프가 작동하는 방향 설정 / 1, 2, 4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예시

 

 

Multi Directional Warp Details | 다방향 워프 세부 효과

Perlin Noise에 Cloud로 합쳐주고 Chain 모드로 효과를 줍니다. Shape - Dics 모양 Blur HQ로 부드럽게 해 주고 Clouds로 합쳐주고 마찬가지로 Chain 모드로 효과를 줍니다.

 

여러 축 방향으로 가장자리를 손실시켜줍니다.

마찬가지로 각각의 Noise에서 합성을 해주고 Chain 모드로 손실을 주어 뭉게 주면서 덩어리를 줍니다.

 

 

Reduce Detail | 세부정보 줄이기

01

Height 맵에서 노이즈나 모양에 Detail(세부정보) 요소가 생각보다 많은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 노드를 사용하면 Blur(흐림)를 이용해서 줄이고 싶은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Blur | 흐림

Blur(흐림) 노드는 가장 간단하고 적용이 빠른 노드입니다. 품질이 Blur HQ보다는 낮기 때문에 박스 블러 효과를 줍니다.

Intensity: 흐림 강도 설정 / 0 - 무제한

 

 

Blur HQ | 흐림 고품질

흐림 효과로 일반 Blur보다 높은 품질의 흐림 효과를 사용합니다.

Blur HQ 예시

 

 

Simple Blur Edges | 가장자리 단순 블러

간단하게 Blur, Blur HQ로 어느 정도 더 부드러워지는지 퀄리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More Complex Ground | 더 복잡한 지면

Noise 노드에 Warp 효과를 주고 원본, Blur, Blur HQ로 비교를 합니다. 2D View로 Cross Section에서 봤을 때 Blur HQ가 조금 더 둥근 느낌을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repare Noise For Warp Effect | 워프 효과를 위한 노이즈 준비

Noise와 Noise의 조합입니다. 하나는 Blur HQ로 살짝 문겐다음 Warp를 적용하면 덩어리들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Loss | 손실

Auto Levels | 자동 레벨

01

이미지 전체 0 ~ 1 사이의 범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데 도움이 되는 노드입니다.

Auto Levels 노드는 대비를 증가시켜 검정 ~ 흰색까지 전체범위를 사용하도록 회색조 색상을 자동으로 조정해 줍니다.

 

 

전체 범위를 사용하는 Auto Levels 

Height 맵을 자동으로 정렬하는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0 ~ 1 값을 자동으로 보정해 주기 때문에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