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된 사항들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램/Substance

서브스탠스 디자이너 #T5 브러시 효과

  • -
반응형

서브스탠스 3D 디자이너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브러시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등 공식문서와 커뮤니티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과 번역을 하여 포스팅합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퀵팁 05 Brush Strokes | 브러시 효과

Designer Quicktip 05 Brush Strokes | Adobe Substance 3D

05_Brush_Strokes.sbs
0.06MB

 

주 사용 노드

Gradient (Dynamic) | 그라데이션 (동적)

Grayscale(회색조) 입력을 새로운 회색조 또는 색상 램프로 리매핑합니다.

Gradient 노드에 대한 대안적 역할을 하지만, Gradient 노드와 달리 내부에서 정의되지 않고 외부 입력에서 나옵니다. 매개변수가 노드 외부로 이동되기 때문에 매개변수가 노출될 수 없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게 해 주어서 'Dynamic(동적)'이 되게 해 줍니다.

Gradient(Dynamic)는 사용이 어려운 노드는 아니지만, 좀 더 고급스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Gradient Input Positon: 그라데이션 입력에 대한 오프셋 매개변수 / 0 - 1

Gradient Orientation: Horizontal, Vertical / 그라데이션 방향 설정

그라데이션 (동적) 예시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 다방향 뒤틀기

Directional Warp(다방향 뒤틀기)는 Input 텍스쳐를 고정으로 하고 Intensity Input 텍스쳐를 받아서 방향성 워프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여러 번 적용하는 효과입니다. 여러 방향으로 밀어낼 수 있는 점에서 기존 단일 방향 워프와는 다릅니다.

Intensity: 워프 강도 및 픽셀을 밀어내는 정도 설정

Warp Angle: Warp 효과 적용 각도와 방향 설정

Directions: 워프가 작동하는 방향 설정 / 1, 2, 4

Multi Directional Warp Grayscale 예시

 

 

Anisotropic Noise | 이방성 노이즈

늘어나는 노이즈를 생성합니다. 매개 변수가 많은 노이즈중 하나로 사용하기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늘어나는 효과는 배부분 X, Y양 사이의 비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아울러 나뭇결 패턴 생성 시 유용한 노드입니다.

X Amount: X축으로 반복수를 늘립니다. 

Y Amount: Y축으로 반복수를 늘립니다. 

Smoothness: 늘이기에 부드러운 정도를 추가해서 보간합니다.

Anisotropic Noise 예시

 

 

적용하기

Base Stroke | 브러시 효과

Shape로 벽돌 모양으로 생성하고 윤곽선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스케일을 줄이고 X축으로 절반정도로 설정해서 기본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Gradient Linear 1과 Gaussian Noise를 Gradient (Dynamic)으로 연결해 주고 Mulit Dir Warp로 한 방향으로 변형해 줍니다. 이 노드를 복제하고 각도를 바꿔줍니다. 그리고 Moisture Noise로 많은 스트레치 노이즈를 줍니다. Anisotropic Noise 생성 후 Y축으로 늘려주고 Blur HQ로 가장자리를 좀 더 부드럽게 다듬어줍니다. Blend 노드를 이용해서 Overlay로 합성한 후 Dircetinal Warp에 gradient Linear 2로 한 방향으로 틀어주면서 획을 쓱그은 브러시 느낌이 나도록 만들어줍니다. (모양은 워프 방향에 따라 움직입니다.)

 

 

Splatter Base | 뿌려주는 효과

마구 뿌려주는 느낌을 주는 노드입니다. 상단 노드에 이어서 뒤에 Tile Generator로  무작위 속성, 무작위 미러링, 높은 스케일을 부여해서 겹쳐지게 혼합을 해주었습니다.

 

 

Align Strokes With Shape Directions | 방향에 따른 모양 정렬

브러시 생성된 노드를 통으로 한 번 더 복제한 후 모양들을 살짝 변형해 줍니다. 그리고 Tile Sampler로 각각 Pattern Input 1, 2로 연결해 줍니다. 몇가지 노이즈에다가 노말맵을 연결해주고 Vector Map으로 연결해줍니다. 이때 노말맵으로 탄젠트 값을 얻어서 받아온 노이즈를 타일 샘플러에서 돌려주는 모양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