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작업에 있어서 UV 작업은 거의 필수적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안 쓰는 경우도 있지만 게임, 애니메이션, VFX 등 다양한 곳에 UV 맵을 많이 사용하게 되죠. C4D, 맥스, 마야 등 다양한 3D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자체적으로 UV를 펴주는 기능들이 존재하지만, 복잡한 것을 요구하는 모델링에서는 버그들이 종종 있고 시간적으로나 최적화 부분에서도 소개될 RizomUV보다는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RizomUV는 자체적인 프로그램으로 UV를 보다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플러그인으로 3D 프로그램과 연동이 유연(ZBrush GoZ의 기능과 비슷)합니다.
라이센스 정보
RizomUV Virtual Spaces
기능: 가상공간을 기반으로 한 UV 작업 / 일반적인 메쉬의 UV를 피는 기능 제공 / 게임, 스틸, 애니메이션, VFX 모델에 주로 사용
구독:€14.9 (약 \20,000) - 12개월 이용 시 영구 라이센스 소유 가능
구입:€149.9(약 \200,000) - 1년 기본 업데이트 제공
RizomUV Real Space
기능: 실제 공간을 기반으로 한 UV 작업 / CAD 작업 or 정밀도에 요구되는 메시 작업
브릿지는 RizomUV를 먼저 설치한후, 이 프로그램을 3D 툴에서 바로 사용할수 있게 연결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치시 프로그램 내에서 바로 연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별로 무료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유료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